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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융합적 소비자선호도 분석방법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Consumer Convergence Preferences for Healthcare Information Service in Social Medi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181 - 188  

김경환 (대구가톨릭대학교 국제의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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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와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융합적 선호를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채널과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기존의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속성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객관화시킬 수 있는 분석방법을 발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속성 효용이론은 개별적 선호속성간의 상대적 선호도를 탐색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 분야에 대한 소비자의 전체적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효율적인 방법이다. 우리는 미디어와 건강정보에 관련된 선행연구들로부터 도출된 최신성, 비용성, 유용성, 용이성과 신뢰성 등의 선호속성들이 실제로 건강정보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하였고 이 속성들을 활용하여 각 소셜미디어들에 대한 효용을 계산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소셜미디어별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평가도 계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다양한 서비스로 무장한 소셜미디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시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힘든 경우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다속성 효용이론의 활용은 시장에 대한 분석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 convergence preferences for healthcare information service in social media using the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The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is an approach for compositional modeling attributes wherein researchers compute the overall service utility by ag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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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차별화되고 다양한 서비스를 장착한 소셜미디어가 늘어나고 있고 소비자들도 자신의 선호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로 갈아타는 현상들이 빈번한 현실을 감안하면 소셜미디어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11,2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채널과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기존의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속성과 평가를 객관화시킬 수 있는 분석방법을 도출하고 향후 다양한 채널로 제공될 건강정보서비스의 활성화와 이 분야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점차 늘어가고 있는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이 건강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의사결정에 기준이 될 선호속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 속성을 이용해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소셜미디어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선호도와 관련하여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에 대한 연구들로부터 도출된 다양한 속성 중 최신성, 비용성, 유용성, 용이성과 신뢰성 등이 실제로 건강정보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하였고 이 선호속성을 활용하여 각 소셜미디어들에 대한 효용을 계산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소셜미디어별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평가도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최근에는 소셜미디어 환경을 반영하여 건강관련 정보 추구 행태에 대해 분석하는 연구들이 급증하고 있는데 트위터를 활용하여 항생제 관련 오남용과 왜곡된 정보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올바른 정보의 배포 가능성을 탐색해보는 연구를 비롯하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질병 교육과 지원 방식에 대한 연구 등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8,9]. 본 연구에서도 일반적으로 소셜미디어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알려진 유용성, 사용편의성, 정보제공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등 매체적 특성이 소비자들의 건강정보서비스 이용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10,11].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건강정보서비스가 활성화되고는 있지만 소비자들의 선호속성 및 소셜미디어간의 차이 등에 대한 분석이 활성화되지 않은 점을 감안하여 시장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분석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속성효용이론을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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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이용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건강정보를 찾고 있다는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인터넷 고객 1,300여명을 대상으로 다이렉트 마케팅 에이전시인 Epsilon의 최근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약 40%에 해당하는 온라인 이용자가 건강정보와 관련해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고[5] Pew Internet Research 보고서에서도 34%에 해당하는 네티즌들이 의료나 건강관련 문제에 대하여 인터넷을 활용하여 타인의 경험이나 견해를 검색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하였다[6]. 이것은 건강문제에 있어서도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경우에는 전문적 의료 인력을 찾기에 앞서서 유사한 경험을 겪었거나 비슷한 건강 문제에 대해 공유하고 있는 정보들을 온라인에서 찾는 행태가 일상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소셜미디어가 이렇게 건강정보 이용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환경이 현실화되고 있었지만 소비자의 건강정보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들은 그동안 그다지 많지 않다.
다속성 효용이론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와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융합적 선호를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채널과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기존의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속성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객관화시킬 수 있는 분석방법을 발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속성 효용이론은 개별적 선호속성간의 상대적 선호도를 탐색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 분야에 대한 소비자의 전체적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효율적인 방법이다. 우리는 미디어와 건강정보에 관련된 선행연구들로부터 도출된 최신성, 비용성, 유용성, 용이성과 신뢰성 등의 선호속성들이 실제로 건강정보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하였고 이 속성들을 활용하여 각 소셜미디어들에 대한 효용을 계산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소셜미디어별 건강정보서비스에 대한 평가도 계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다속성효용이론은 언제 사용하면 좋은가? 국내에서는 정책연구, 정부학, 환경경제학 등의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어져왔으나 모바일분야와 관련된 서비스 분야로도 최근에는 연구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연구 방법이다[20]. 특히 다속성효용이론은 응답항목수가 비교적 소수이며 값의 분포가 가변적이거나 시장관련 환경상황을 측정하기 힘든 경우 유연성 있는 모형 도출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이다[20]. 다속성효용이론에서 효용함수는 속성간의 독립성이 유지된다면 최하위 속성 값의 덧셈 및 곱셈 형태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속성이 m개인 효용함수는 다음 식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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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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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Ji-Na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to use in Chinese Social Commer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9, pp. 161-16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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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In-Ki Kim, In-oh Jeon, "Social media and its impact on management performance and recognition: focusing on social media utilization of senior corpor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195-207, 2015. 

  29. Yoon-Su Jeong, Yong-Tae Kim, Gil-Cheol Park, "Multi-Attribute based on Data Management Scheme in Big Data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3, No. 1, pp. 263-268, 2015. 

  30. Seung-Soo Shin, "Privacy Protection Scheme of Healthcare Patients using Hierarchical Multiple Proper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3, No. 1, pp. 275-28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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