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웃도어 스포츠와 e-스포츠 기반의 청소년 정신적 사회적 건강 측정 모델 설계
Outdoor Sports and e-sports Participation based Measuring Model Design for the Mental and Social Health of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269 - 277  

김성관 (충북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전인적 건강형성을 위한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과 e-스포츠 활동에 대한 융합적 수행 모델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전인적 건강의 영역을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그리고 사회적 건강의 3가지로 정의하고, 아웃도어 스포츠와 e-스포츠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두 스포츠가 각 영역에서 청소년의 건강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이루는지 측정할 수 있는 변인을 추출하였다. 총 영역은 모두 4가지로 1) 기본 인적 사항은 성별과 연령, 선호 스포츠와 수행 시간 등을 2) 신체적 건강 측정을 위해서는 PAPS의 기본 측정 6개 문항을 3) 정신적 건강은 스트레스 지수, 자기효능감, 주관적 건강, 자아존중감을, 4) 사회적 건강 측정을 위한 변인으로는 가족, 친구, 학교, 사회 관련 변인으로 구분하여 각각 1-4문항씩 총 36문항이다.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 영역을 조사한 결과, 가족 관계, 친구 관계, 자신에 대한 만족 등 3요인이 유의수준 0.064, 0.012, 0.088을 나타내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study the effects of adolescents' outdoor sports and e-sports activities on their holistic health. In order for this, adolescent holistic health has been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physical health, mental health, and social health; and reviewed existing research on outdo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웃도어 스포츠와 e-스포츠가 청소년들의 신체적 , 정신적, 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여행과 두 스포츠 활동이나 선호도의 정도에 따른 청소년의 전인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차별되는 항목에 대한 조사를 위한 설문지 설계를 위한 제안에 목적을 두고 있다. WHO의 정의에 따르면 건강은 크게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그리고 사회적 건강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1].
  • 이러한 현황에서는 청소년들의 전인적 건강 향상에 아웃도어 스포츠와 e-스포츠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므로 이를 위해 우선 청소년의 건강과 아웃도어 스포츠 및 e-스포츠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전인적 건강과 스포츠 수행 정도의 상관관계를 위해 청소년의 사회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 영역을 조사하였다.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e-스포츠와 청소년의 사회적 건강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중독 및 게임의 역기능에 대한 연구들은 사회성의 발달이 저하되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 많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외부적 관계는 사회적 건강 영역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개인의 심리적 상태를 위주로 변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스포츠와 청소년의 정신적 건강은 상관이 있을 것이다.
  • 2. 스포츠와 청소년의 사회적 건강은 상관이 있을 것이다. 2-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 스포츠란? 아웃도어 스포츠란 자기 또는 타인과의 경쟁, 혹은 자연의 장애와의 대결을 포함하는 운동으로, 비교적 복합적인 신체 기능을 구사하는 제도화된 경쟁적 활동을 의미한다[7]. 아웃도어 스포츠가 개인의 신체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수많은 선행연구에 의해 입증된 바 있다[6],[7],[8].
아웃도어 스포츠와 e-스포츠 모두 어떠한 문화로 자리잡고 있는가? 여기에서 아웃도어 스포츠와 e-스포츠의 유사성이 발견된다고 볼 수 있다. 즉, 두 가지의 스포츠는 모두 또래집단이 같이 즐기는 문화로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에 의하면 e-스포츠 활동 참가는 교사관계, 친구 관계, 긍정적 자기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쟁 동기는 자기 주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4], [35], [36].
지나친 아웃도어 스포츠에의 몰입이 가져오는 문제점은? 그러나 청소년의 사회적 건강은 부모님, 교사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성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이유로 지나친 아웃도어 스포츠에의 몰입이 학업성적 저하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 사회적 관계가 악화 될 우려가 있다. 친구뿐 아니라 가정, 학교에서의 역할수행 여부와 만족도 역시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http://www.who.int/about/mission/en/, 2015. 3. 5. 

  2. Jong Dae Yoon, Chul Kyu Jung, Pil Kyu Yoon, Mi Ra Roh, "The Effect of Leisure Activity Participation Type on School Life Adjust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3, No. 2, pp. 125-134, 2009. 

  3. Tae Young Moon, "Impact of Social Maturity on Physical Health and Mental Health among Sustained Sport-for-All Participan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0, pp. 4703-4710, 2012. 

  4. Zheng, D, "Affordances of 3D Virtual Environments for English Language Learning: An Ecological Psychological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onnecticut, Storrs, CT, pp. 1-140, 2006. 

  5. Erik H.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 Jungangjugsung, pp. 1-510, 1995. 

  6. Mee Ry Lee, "Daily Life Activity Experiences and their Relations to Stress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40, No. 1, pp. 69-84, 2002. 

  7. Tae Sin Lee, "Physical Education Dictionary", Min Jung, pp. 1-1262, 2000. 

  8. Jin Yoo, Seok Il Kim, "Physical Self-Concept Profile for Leisure Sport Participant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5, No. 2, pp. 161-172, 2004. 

  9. Keoung Min Chun, Nae Sook Pyo, "An Analysis on Physical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High School Students in the Stages of Change in Exercise Behavior",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 Sports Science, Vol. 22, No. 2, pp. 1-9, 2006. 

  10. Jae Gon Go, ho Woan Jung,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s Participation and Juvenile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37, No. 3, pp. 43-53, 1998. 

  11. Tae Ho Ryu, Beoung Jun Kim, Beoung Jun Lee, "Gender and Sport Participation Level Comparisons Multidimensional Physical Self-Concept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9, No. 1, pp. 63-78, 2002. 

  12. You Sueb Kim, Woong Chul Bae, "The Effects of Regular Walking Exercise and Jogging Exercise on Plasma ${\beta}$ -endorphin, Prolactin, Cortisol", Korea sport research, Vol. 14, No. 3, pp. 545-554, 2003. 

  13. Chung gon Ha, Kang heon Lee, "Differences in Physical Self-Description According to Physical Activity Pattern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3, No. 3, pp. 185-202, 2002. 

  14. Norris R1, Carroll D, Cochrane R, "The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training on psychological stress and well-being in an adolescent population", J Psychosom Res, Jan; Vol.36, No. 1, pp.55-65, 1992. 

  15. Hong goo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Physical Activity after School and Social Support, Stress among the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2, No. 5, pp. 147-157, 2003. 

  16. McAuley, E., "Physical Activity and Psychosocial Outcomes", PHYSICAL ACTIVITY FITNESS AND HEALTH, Vol. 2, pp. 551-568, 1992. 

  17. Jeong Hyuk Hyeon, Jun Hee Hong, Hyun Young Lee, "The Analysis of Physical Self-concept and Happiness Based on Sport Participation Level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9, No. 6, pp. 161-171, 2010. 

  18. Jong Kyeoung Lee, Dong Gyun Seo,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Participation in Sport Activity and Stress", Korea sport research, Vol. 15, No. 6, pp. 1491-1499, 2004. 

  19. Lee Mi Li, "Daily contextual variations in levels of adolescent happines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93-209, 2003. 

  20. www.e-sports.or.kr, 2015. 4. 6. 

  21. Kyung Hyun Suh, Eun Kyong Kim, Sung Hyeon Cho, "The Role of Physical Activity and Addiction to Internet Game in Stress Responses and Subjective Happiness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5, pp. 115-135, 2012. 

  22. Seong Bae Kong, Won Hi Lee, "Effects of the Degree of Participation in e-sports of Teenagers on Immersion and Sociality",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2, No. 3, pp. 121-131, 2008. 

  23. Jae Goo Kim, Jae Moo So, "The Effects of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e-sports Games on Sports Involvement", Journal of Korea Sports Society, Vol. 5, No. 2, pp. 27-38, 2007. 

  24. Byung Il Park, Hwan Woo Cho, "The Effect of Online Game Flow and Addiction according to the e-Sports Type on the Sport Activity Involvement",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7, No. 2, pp. 1671-1681, 2009. 

  25. Korea Internet Service Agency, "2015 Internet Use Survey Report", pp. 1-37, Korea Internet Service Agency, 2015. 

  26. Song Mi Lim, Soon Hyung Yi, "The Effects of Computer Games on Children's Spatial Cognitive Skill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2, No. 10, pp. 79-89, 2004. 

  27. Mi Sun Yoon, YoungOk Lee, "A Structural Model of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Computer Game Addi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17, No. 2, pp. 183-196, 2005. 

  28. Choi Na-ya, Han Eu-gene, "Predictors of Children's and Adolescents' Game Addiction : Impulsivity,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Expectation about the Internet Games", Jp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4, No. 2, pp. 209-219, 2007. 

  29. Kyoung Sik Kim, Bo Hyeon Park, "The Effect of e-Sports Addiction on Aggression and Quality of Peer Relationship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9, No. 5, pp. 73-83, 2010. 

  30. Kim Ji Kyung, Kim Sang Hoon, "Factors Influencing the Customer Relationship Duration in the Online Game Service Industry", Korea Marketing Review, Vol. 19, No.1, pp.131-158, 2004. 

  31. Jae Won Choi, Sung Goo Kang, Kyoung Doo Kang, Hye Yeon Jung, Myung Up Chun, "An In-depth Analysis on Youth's E-sports Participation Motiva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5, No. 1, pp. 621-634, 2011. 

  32. Yeon Dal Kang, Eun Hee Lee, "Influence of Passion on Computer Game Addiction and The Mediating Role of Hostility and Social Skills in the Relation of Computer Game Addiction to Interpersonal Relation and Social Anxiety",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5, No. 3, pp. 529-648, 2010. 

  33. Lee, Seung-Kwoun, Jung, Koo-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s of Participating e-sport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3, No. 4, pp. 563-580, 2014. 

  34. Gee, J. P., "Good video games and good learning: Collected essays on video games, learning, and literacy", New York: Peter Lang, pp. 1-194, 2007. 

  35. Reeves, S., Brown, B., & Laurier, E, "Experts at play: Understanding skilled expertise", Games and Culture, Vol. 4, No. 3, pp. 205-227, 2009. 

  36. Z-J. Zhong, "The Effects og Collective MMORPG Play on Gamer's Online and Offline Social Capita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No. 6, pp. 2354-2363, 2011. 

  37. Park Inok, Lee Jeonghwa, "Effects of Family Environment & Communication with Parents on Self-Esteem of Delinquent and Non-Delinquent Juveniles",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ol. 22, No. 1, pp. 21-33, 2011. 

  38. Mike Morrison, Louis Tayl, Ed Diener1, "Subjective Well-Being and National Satisfaction: Findings From a Worldwide Survey", Psychological Science, 22, pp. 1-6, 2001. 

  39. Gallup, G. H., "Human needs and satisfaction: A global survey", Public Opinion Quarterly, pp. 459-467, 1976. 

  40. Coopersmith, S.,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 H. Freeman, pp. 1-283, 1967. 

  41.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pp. 191-215, 1977. 

  42. Sin Hyun Jeon, "A Empirical Study on the quality of Life for adolescents", Korea Youth Studies, Vol.-, No. 25, pp. 63-82, 1996. 

  43. Myeong-So Kim, Hye-Won Kim, Kyeong-Ho Cha, Jee-Yeong Im, Young-Seog Han, "Exploration of the Structure of Happy Life and Development of the Happy Life Scale among Korean Adul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8, No. 2, pp. 415-442, 2003. 

  44. Kim Shinyoung, Baek Hye-Jeong, "The Construction of Korean Youth Happiness Index",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 42, No. 6, pp. 140-173, 2008. 

  45. http://fcd-us.org/resources/2013-child-well-being-index-cwi, 2016. 2. 1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