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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기본이념과 사회문화적 가치조명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등록번호 TRKO20110000389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연구내용
- e스포츠의 현황 분석
- e스포츠 정의 및 개념분석
- e스포츠의 역사분석
○ e스포츠 기본이념 연구
- 디지털사회 가치연구: 산업사회에서 전환된 디지털사회의 핵심가치 변동 연구
- 스포츠 사례 연구: 근대 올림픽 사례를 통한 e스포츠 기본이념 시사점 연구
- e스포츠 기본이념 키워드 도출: 상기 연구를 통한 기본이념 핵심 키워드 추출
○ e스포츠의 사회문화적 가치연구
- e스포츠의 철학적 가치연구
- e스포츠의 교육적 가치연구
- e스포츠의 사회심리학적 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5
  • 목차 ... 14
  • Chapter 1 ... 17
  • 제1장연구 개요 ... 18
  • 가. 연구의 필요성 ... 18
  • 나. 연구의 목적 ... 20
  • 다. 연구내용 및 범위 ... 21
  • 라. 연구방법 및 절차 ... 21
  • Chapter 2 ... 22
  • 제2장 e스포츠의 현황 분석 ... 23
  • 가. e스포츠의 어원 및 정의 ... 23
  • 나. e스포츠 현황 ... 25
  • 다. e스포츠의 특성 ... 28
  • 라. e스포츠의 역사 ... 32
  • 마. e스포츠의 현안 문제 ... 39
  • Chapter 3 ... 41
  • 제3장 e스포츠 기본 이념 연구 ... 42
  • 가. 기본 이념의 이해 ... 42
  • 나. e스포츠 기본 이념의 배경 연구 ... 43
  • 다. 스포츠 사례 연구 ... 60
  • 라. e스포츠의 기본 이념 도출 ... 66
  • 마. e스포츠 기본 이념 적용 모색 ... 72
  • Chapter 4 ... 75
  • 제4장 e스포츠 사회문화적 가치 연구 ... 76
  • 가. 사회문화적 가치를 위한 이론적 기반의 이해 ... 76
  • 나. e스포츠의 사회문화적 가치 ... 82
  • 다. e스포츠의 사회문화적 가치조사 ... 93
  • Chapter 5 ... 97
  • 제5장 슬로건 개발 및 조사 ... 98
  • 가. 전략적 프로세스의 접근을 위한 조건 ... 98
  • 나. e스포츠 슬로건 제시를 위한 전문가들의 의견 ... 100
  • 다. 전략적 슬로건 개발 제언 ... 104
  • Chapter 6 ... 107
  • 제6장 e스포츠 글로벌콘텐츠 육성방안 ... 108
  • 가. 글로벌 콘텐츠화를 위한 국내외 e스포츠 현황 ... 108
  • 나. 글로벌 콘텐츠화를 위한 현안과제 ... 111
  • 다. e스포츠 글로벌 콘텐츠화를 위한 정책지원 ... 112
  • Chapter 7 ... 115
  •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 116
  • 가. 연구결과 요약 ... 116
  • 나. 결론 ... 123
  • 다.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124
  • 참고문헌 ... 125
  • 부록 e스포츠 전문가 설문조사 ... 127
  • 끝페이지 ... 12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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