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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3, 2016년, pp.127 - 145
김지혜 , 이원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 강윤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empirically how brand trust can be formed from the customer-brand relationship through a direct use of firm's SNS in B2B context. The brand trust is fundamental elements to understanding of long-term relationship in a B2B context.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this st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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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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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신뢰란 무엇인가? | 브랜드 신뢰(brand trust)는 고객이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브랜드 능력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한다(Chaudhuri and Holbrook, 2001). Doney and Cannon(1997)은 고객과 기업이 공유하는 목표나 가치에 기초하여 브랜드가 고객에게 최상의 이익을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믿음을 브랜드 신뢰로 정의하였다. | |
미디어 활용에 있어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은 무엇인가? | 미디어 활용에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하게끔 하는 내적인 직접적 요인을 찾는 다양한 동기이론들이 있어왔는데, 미디어 활용에 있어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은 이용 및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이다(Katz, 1959). 이용 및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은 사용자의 능동적 미디어 활용을 전제로 하고 있어, 수동적 사용자 보다는 목적 지향적으로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동적 사용자의 동기를 밝혀 왜 해당 매체를 이용하는 지를 설명하고 있다. | |
SNS에서의 사용동기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용 및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을 토대로 한 SNS에서의 사용동기를 크게 4가지 형태로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로 개인과 개인이 정보를 공유하며 역동적으로 상호 교류를 하는 관계 맺기이다. Boyd and Ellison(2007)은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가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연결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의 사회적 연결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보았고, Ellison et al.(2007)은 개인적 관계 맺기가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서 사회적 관계 맺기로 확장되고 더불어 이미 형성된 관계가 강화되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드는 관계 맺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를 SNS의 주요 사용동기로 보았다. Park et al.(2009)은 SNS 사용동기를 온라인상에서 상호간의 친밀감과 공동 공간감을 구축하여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관계 맺기로 제시하였다. 이들의 연구를 통해서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가 SNS의 주요한 사용 동기임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정보추구 동기(information-seeking motivation)이다. SNS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정보사회에 대해 정보 및 지식을 수집함으로써 이해를 강화하려는 본질적인 욕구에서 정보추구 동기가 발현된다(Chun, 2012). 실제 구매 의사결정을 내리기 전에 많은 정보를 탐색하게 되는데, 온라인 환경에서는 충분한 정보 획득이 쉽다. 세 번째는 오락적 동기(entertainment motivation)로 개인의 감정적 경험과 미학, 즐거움 및 오락을 강화하려는 것으로 SNS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찾고 시간을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Sheldon, 2008; Joinson, 2008; Park et al., 2009; Yun, 2011). SNS은 기타의 미디어보다 손쉬운 의사소통으로 인해 재미와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네 번째는 자기표현 동기(self-expression motivation)로 사용자의 자신의 신뢰성, 안정성, 신분, 지위, 자신감 그리고 자부심을 강화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SNS는 나의 관심사와 생각을 표현함으로서 타인에게 자신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한다(Sheldon, 2008; Joinson, 2008; Park et al., 2009; Yun,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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