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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거래에서 공정성 인식, 브랜드자산 가치, 신뢰, 관계몰입과 장기지향성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Justice Recognition, Brand Asset Value, Trust, Relation Commitment and Long-Term Orientation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5 no.1, 2017년, pp.95 - 104  

임덕순 (Graduate School of Policy and Business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focuses on long-term orientation that can lead long-term partnership. A long-term orientation needs a trust and relation commitment between company. So in this study, the researcher conducts a dependent variable as a justice recognition and brand asset value to research model t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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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론을 통해 제기된 요인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신뢰와 관계몰입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위한 장기지향성과 선행요인 사이에서 신뢰와 관계몰입이 어떠한 매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장기적인 파트너십은 서로의 기업에게 비용적인 이익과 공급 및 조달의 안정성, 수요의 불확실성 감소 등 많은 이익을 선사하는 활동으로 판단되고 있다(Ramanathan & Gunasekaran, 2014).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파트너십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과정에서 영향을 주는 요인에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관계의 측면에서 고려되는 것은 기업 간의 공정성 인식이다.

가설 설정

  • [H10] 지각된 품질은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0]인 ‘지각된 품질은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1] 신뢰는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1]인 ‘신뢰는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2] 관계몰입은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 절차공정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절차공정성은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인 ‘절차공정성은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상호작용공정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인 ‘상호작용 공정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상호작용공정성은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4]인 ‘상호작용 공정성은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5] 브랜드 이미지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5]인 ‘브랜드 이미지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6]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6]인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7] 브랜드 인지도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7]인 ‘브랜드 인지도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8] 브랜드 인지도는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8]인 ‘브랜드 인지도는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9] 지각된 품질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9]인 ‘지각된 품질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각 가설별 결과를 확인하여 보자면, 먼저 [H1] ‘절차공정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마지막으로 [H12]인 ‘관계몰입은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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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선 어떤 것이 수반되는가?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Business to Business)는 어떠한 기업과 기업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교환적인 거래를 의미하고 있다. 기업 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는 다양한 의사소통과 더불어 구매, 조달, 유통 등의 행동이 수반되게 된다. 최근 기업 간 거래의 흐름에서는 신뢰를 통한 장기적인 파트너십이 강조되고 있다(Fu & Fu, 2016).
브랜드자산 가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선행 연구를 통해나 나타난 브랜드의 무형자산을 브랜드자산 가치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여러 관점에서 구분될 수 있다. 크게 3가지 분류로서 포괄적 관점, 고객에 기초한 관점, 재정적 관점으로 구분 된다. 고객에 기초한 관점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상징과 관련된 브랜드 자산을 나타내며(Aaker, 1991), 브랜드가 실시하게 되는 마케팅 활동에 대하여 소비자가 반응하게 되는 브랜드 지식에 대한 차별점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Keller, 1993).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란 어떤 의미인가?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Business to Business)는 어떠한 기업과 기업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교환적인 거래를 의미하고 있다. 기업 간 거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는 다양한 의사소통과 더불어 구매, 조달, 유통 등의 행동이 수반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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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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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Research on Negotiation in Organizations Bies, R. J. 1 1 43 

  4.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Chumpitaz Caceres, R. 41 7/8 836 10.1108/03090560710752429 

  5.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Chiou, J. S. 34 4 613 10.1177/0092070306286934 

  6.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Christodoulides, G. 52 1 43 10.2501/S1470785310201053 

  7.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Colquitt, J. A. 86 3 386 10.1037/0021-9010.86.3.386 

  8.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Dirks, K. T. 87 4 611 10.1037/0021-9010.87.4.611 

  9.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Folger, R. 32 1 115 10.2307/256422 

  10.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Fu, H. P. 27 3 931 10.1108/IJLM-10-2014-0168 

  11. Marketing letters Ganesan, S. 8 4 439 10.1023/A:1007955514781 

  12.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Gundlach, G. T. 12 2 141 10.1177/074391569101200201 

  13. The Journal of Psychology Hopkins, S. M. 140 5 477 10.3200/JRLP.140.5.477-498 

  14.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Huang, Y. H. 20 3 297 10.1080/10627260801962830 

  15. Organization Science Husted, B. W. 15 6 719 10.1287/orsc.1040.0088 

  16. The Journal of Marketing Kalwani, M. U. 59 1 1 10.2307/1252010 

  17. The Journal of Marketing Keller, K. L. 57 1 1 10.2307/1252054 

  18. Applied Ergonomics Kelly, H. H. 11 240 

  19. Tourism Management Kim, T. T. 30 1 51 10.1016/j.tourman.2008.04.003 

  20.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Korsgaard, M. A. 38 1 60 10.2307/256728 

  21.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Lassar, W. 12 4 11 10.1108/07363769510095270 

  22.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Leek, S. 40 6 830 10.1016/j.indmarman.2011.06.006 

  23.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Loi, R. 79 1 101 10.1348/096317905X39657 

  24.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Liu, Y. 30 5 355 10.1016/j.jom.2012.03.003 

  25.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Macdonald, E. K. 48 1 5 10.1016/S0148-2963(98)00070-8 

  26.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Meyer, J. P. 11 3 299 10.1016/S1053-4822(00)00053-X 

  27.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Moorman, C. 29 3 314 10.2307/3172742 

  28.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Motameni, R. 7 4 275 10.1108/10610429810229799 

  29.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Ramanathan, U. 147 252 10.1016/j.ijpe.2012.06.002 

  30.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Systems and Management Smith, A. D. 14 2 221 10.1504/IJLSM.2013.051340 

  31. Journal of Retailing Sweeney, J. C. 75 1 77 10.1016/S0022-4359(99)80005-0 

  32.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Tan, H. H. 126 2 241 

  33.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Tyler, T. R. 25 115 10.1016/S0065-2601(08)60283-X 

  34. Journal of Management Van Dijke, M. 41 7 1982 10.1177/0149206313478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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