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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거래환경에서 SNS 활용과 기업 브랜드 신뢰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NS and Firm's Brand Trust in B2B Contex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3, 2016년, pp.127 - 145  

김지혜 ,  이원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  강윤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empirically how brand trust can be formed from the customer-brand relationship through a direct use of firm's SNS in B2B context. The brand trust is fundamental elements to understanding of long-term relationship in a B2B context.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this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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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은 정보기술을 통해서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효익적 측면에 대한 신념(belief)으로 이러한 신념이 형성되면 사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고 태도는 사용자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정보기술수용 모델이 설명하는 것이다. SNS은 웹을 기반으로 한 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SNS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을 통해서 고객이 브랜드에 대하여 갖는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후)구매 행동으로">구매행동으로 이루어지기까지에는 장기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B2B 거래 환경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인지적, 정서적 차원에서 브랜드 경험을 살펴보고자 한다.
  • 상대적으로 SNS 활용으로 인한 브랜드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 거래에서 구매나 판매 담당자의 SNS 활용이 파트너 기업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증가시키고, 이를 토대로 파트너 기업 브랜드에 대한 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거래 관계에서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브랜드 경험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B2B 관계에서의 신뢰를 고객-브랜드 관계(customer-brand relationship) (Fournier, 1998)에 적용하여 보면 신뢰는 관계 유지 및 개선에 있어 주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에서 브랜드 신뢰를 형성 및 강화하는 데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을 고객- 브랜드 관계(customer-brand relationship)를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B2B 거래는 거래 상황과 외부 환경에 따라 구매 결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행동적 애착이 형성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동적 관계를 제외한, 감정적, 인지적 관계를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친밀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파트너사의 기업/제품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 또는 애착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이므로 궁극적으로 파트너사의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준다고 예측한다.
  • 후)신뢰 형성에">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거래 관계에서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브랜드 경험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B2B 거래 환경에서 SNS의 활용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2B 거래에서의 SNS 활용이 기업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고객-브랜드 관계(customer-brand relationship)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Figure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수립하였다. 브랜드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브랜드 관계(customer-brand relationship)는 Fournier(1998)가 제시한 6개의 관계를 본 연구에서는 B2B 거래에서 기업의 SNS의 사용 동기를 거래 담당자 개인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B2B 거래 환경에서 구매 결정은 개개인의 판단에 따른 의사결정이 모여, 다수의 담당자들의 합의를 거쳐 이루어진다.
  • 후)정보추구">정보 추구 동기(information-seeking motivation), 오락적 동기(entertainment motivation),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가 각각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유희성(perceived enjoyment)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Fournier(1998)의 고객-브랜드 관계(customer-brand relationship)에 대한 맥락에서 B2B 기업의 SNS 페이지를 사용하는 구매자 또는 공급자와 파트너사의 브랜드 관계를 인지적 관계와 감정적 관계로 나누고 이들의 관계가 궁극적으로 파트너사의 브랜드 신뢰(brand trust)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았다. 여기서 파트너사의 브랜드 신뢰(brand trust)는 파트너사의 기업 또는 제품에 대한 신뢰뿐 아니라 향후 관계에서의 책임감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정의하였다.
  • , 2007; Johnson and Yang, 2009). 세 가지 SNS 사용 동기는 기업 SNS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은 정보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에서 정보기술 수용 및 활용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로 다루어져왔다(Adams et al.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Fournier(1998)가 제시한 3가지 분류 중 행동적 차원을 제외한 인지적 그리고 정서적 차원으로 B2B 환경에서 공급자 또는 구매자와 거래 파트너와의 거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B2B 거래 관계에서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파트너사의 기업 SNS를 사용하는 동기를 정보 추구 동기(information-seeking motivation), 오락적 동기(entertainment motivation),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를 통해서 SNS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정보추구 동기는 파트너사에 대한 기업/제품 정보를 획득할 수 있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 이를 토대로 B2B 거래 환경에서 SNS의 활용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Davis et al.(1992)의 연구를 전제로 지각된 유용성을 외재적 동기인 인지적 과정으로, 지각된 유희성을 내재적 동기이자 감정적 과정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Fournier(1998)의 고객-브랜드 관계(customer-brand relationship)에 따라서 브랜드 친밀감(brand intimacy)을 인지적 관계로,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을 감정적 관계가 파트너사의 기업 SNS 사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 H1 : 브랜드 친밀감은 기업 브랜드 신뢰에 (+) 영향을 끼칠 것이다.
  • H2 : 브랜드 애착은 기업 브랜드 신뢰에 (+) 영향을 끼칠 것이다.
  • H3 : 공급자 또는 구매자의 기업 SNS에서 지각된 유용성은 브랜드 친밀감과 브랜드 애착에 (+) 영향을 끼칠 것이다.
  • H4 : 공급자 또는 구매자의 기업 SNS에서 지각된 유희성은 브랜드 친밀감과 브랜드 애착에 (+) 영향을 끼칠 것이다.
  • H5 : 기업 SNS 사용의 정보추구 동기는 지각된 유용성에 (+) 영향을 끼칠 것이다.
  • H6 : 기업 SNS 사용의 사회적 동기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에 (+) 영향을 끼칠 것이다.
  • H7 : 기업 SNS 사용의 오락적 동기는 지각된 유희성에 (+) 영향을 끼칠 것이다.
  • 또한, 재미와 즐거움을 위해 파트너사의 SNS 기업 페이지를 사용하면 유희성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 예측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동기(socilizing motivation)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업무상 필요한 정보도 교환하고 즐거움을 누릴 수 있어 유용성 및 유희성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 가정한다.
  • 이러한">1994).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브랜드와의 인지적 관계에 해당하는 브랜드 친밀감(brand intimacy)과 브랜드와의 감정적 관계에 해당하는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이 모두 브랜드 신뢰(brand trust)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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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신뢰란 무엇인가? 브랜드 신뢰(brand trust)는 고객이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브랜드 능력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한다(Chaudhuri and Holbrook, 2001). Doney and Cannon(1997)은 고객과 기업이 공유하는 목표나 가치에 기초하여 브랜드가 고객에게 최상의 이익을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믿음을 브랜드 신뢰로 정의하였다.
미디어 활용에 있어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은 무엇인가? 미디어 활용에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하게끔 하는 내적인 직접적 요인을 찾는 다양한 동기이론들이 있어왔는데, 미디어 활용에 있어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은 이용 및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이다(Katz, 1959). 이용 및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은 사용자의 능동적 미디어 활용을 전제로 하고 있어, 수동적 사용자 보다는 목적 지향적으로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동적 사용자의 동기를 밝혀 왜 해당 매체를 이용하는 지를 설명하고 있다.
SNS에서의 사용동기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용 및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을 토대로 한 SNS에서의 사용동기를 크게 4가지 형태로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로 개인과 개인이 정보를 공유하며 역동적으로 상호 교류를 하는 관계 맺기이다. Boyd and Ellison(2007)은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가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연결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의 사회적 연결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보았고, Ellison et al.(2007)은 개인적 관계 맺기가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서 사회적 관계 맺기로 확장되고 더불어 이미 형성된 관계가 강화되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드는 관계 맺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를 SNS의 주요 사용동기로 보았다. Park et al.(2009)은 SNS 사용동기를 온라인상에서 상호간의 친밀감과 공동 공간감을 구축하여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관계 맺기로 제시하였다. 이들의 연구를 통해서 사회적 동기(socializing motivation)가 SNS의 주요한 사용 동기임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정보추구 동기(information-seeking motivation)이다. SNS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정보사회에 대해 정보 및 지식을 수집함으로써 이해를 강화하려는 본질적인 욕구에서 정보추구 동기가 발현된다(Chun, 2012). 실제 구매 의사결정을 내리기 전에 많은 정보를 탐색하게 되는데, 온라인 환경에서는 충분한 정보 획득이 쉽다. 세 번째는 오락적 동기(entertainment motivation)로 개인의 감정적 경험과 미학, 즐거움 및 오락을 강화하려는 것으로 SNS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찾고 시간을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Sheldon, 2008; Joinson, 2008; Park et al., 2009; Yun, 2011). SNS은 기타의 미디어보다 손쉬운 의사소통으로 인해 재미와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네 번째는 자기표현 동기(self-expression motivation)로 사용자의 자신의 신뢰성, 안정성, 신분, 지위, 자신감 그리고 자부심을 강화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SNS는 나의 관심사와 생각을 표현함으로서 타인에게 자신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한다(Sheldon, 2008; Joinson, 2008; Park et al., 2009; Yu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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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Venkatesh, V. and F.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2000, 186-204. 

  52. Yun, S.W., "Study on The Effect of Twitter User's Use Motive on The Emotional Connectedness, Awareness of Co-space, Reliability of Information and Emotional Intimacy", Journal of Political Communication, Vol.22, 2011, 131-170. (윤승욱, "트위터 이용 동기가 이용자의 정서적 유대감, 공동의 공간감, 정보의 신뢰성, 정서적 친밀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22권, 2011, 131-170.) 

  53. Zhou, Z., Q. Zhang, C. Su, and N. Zhou, "How Do Brand Communities Generate Brand Relationships? Intermediate Mechanism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5, No.7, 2012, 890-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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