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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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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CT 분야의 영재교육이 길러내야 할 21세기형 인재상을 'ICT 기반 창의인재'로 규정하고, ICT 기반 창의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ICT기반 창의인재상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ICT기반 창의인재상은 핵심역량, 특성요인, 특성요소 등의 3단계 구조로 정의되었다. 인재상 영역은 지식기술 역량, 통합창의 역량, 인성 역량 등의 3 개 영역으로 정의하였으며, 각 영역별 3 개씩의 특성요인을 정의함으로써 총 9 개의 특성요인을 정의하였고, 각 특성요인별로 역시 3 개씩의 특성요소를 정의함으로써 총 27 개의 특성요소를 정의하였다. 본 연구가 제시한 ICT기반 창의인재상에 대해 현장교육의 전문가들인 초중등학교의 현직 교사들에게 그 타당성을 평가하도록 의뢰한 결과, ICT기반 창의인재의 3개 핵심역량과 각 역량별로 제시된 특성요인과 특성요소 등의 타당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의견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ICT기반 창의인재상은 양호한 타당도를 가진 모델로 확인되었으며, 이러한 인재상은 21세기에 활약할 미래 인재의 양성을 위한 초중등학교의 ICT 교육 및 ICT 영재교육의 설계 및 운영에 좋은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the concept model of ICT-based Creative Talented Persons as the type of persons that gifted education in the ICT area should cultivate for the 21st century. The model of ICT-based Creative Talented Persons is made of three dimensions by 3 core competencies, 9 traits, and 27 ch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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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는 21세기 지식융합사회를 주도해 나갈 미래형 인재를 “글로벌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고 예측하여, 미래를 개척하며,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고 고전적인 틀을 뛰어넘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라고 정의하고 있다[3]. 이와 같은 미래형 인재에 대한 정의와는 별개로 ICT와 SW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 적용할 수 있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융합, 창의성, 인성역량 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 적용 가능한 인재상의 정의는 무엇인가? ICT기반의 창의인재상은 무엇인가? 등에 대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융합과 창의성이 중시되는 21세기의 인재상으로 ‘ICT기반 창의인재’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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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인 특성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습니까? 영재에 대한 정의 또한 시대적인 특성에 따라 변화하였다. 영재교육 초기에는 영재의 정의가 인지적인 측면에 치우쳤으나, 1970년대 이후 비인지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사외 공헌과 같은 인성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현재 기업들은 핵심인재의 확보가 필수적인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현재 기업들은 인재 확보 전쟁(War for Talent)의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경영환경 하에서는 핵심인재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은환(2012)은 “핵심인재는 전문적 과업능력과 열정을 겸비하고 조직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물로 정의하고 있으며, 선진기업들이 설정한 핵심인재상의 주요 내용은 전문성, 지식역량 등과 함께 조직충성심, 도덕성, 인간적 매력을 중시하며, 주어진 과업의 수행보다는 기존 틀을 넘어서는 전략적 통찰과 추진력을 강조[5]”한다고 하였다.
시대적인 특성변화에 따라서 영재교육 분야에서 지향하는 내용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습니까? 융합과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인 특성에 따라 영재교육 분야에서 지향하는 내용 또한 변화하고 있다. 즉, 인지 능력 중심에서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등과 같은 비인지적인 능력도 중요시 하는 영재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단일 학문 영역 중심에서 학문간 연계를 통한 융합영재교육의 시행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융합의 핵심을 ICT 또는 SW로 설정하여 ICT기반 융합형 영재교육 또는 SW기반 융합형 영재교육의 시행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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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H. Lee, S. U. Jin, "Teachers' Recognition on Enhancing ICT-related Capabilities of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25, No. 2, pp. 261-27, 2015. http://dx.doi.org/10.9722/JGTE.2015.25.2.261 

  2. H. J. Ryu, "Why did Hong, Bada developer, move to Google?", Chosun Ilbo, June 24, 2016. 

  3. J. H. Lee. "Reconsidering the Meaning of Educating Students Gifted in Invention in the Creative Convergence Era", Paper Presented at 2012 Semi-Annu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December 8, 2012. 

  4. K. J. Kang, N. C. Lee, J. S. Jun, Y. I. Yoon, W. S. Kim, "Foundational Study for the Renovation of Human Resource Policies: Focusing on Constructing the Infrastructure for Core HR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08. 

  5. E. H. Kim, C. S. Han, "Human Resource Development Strategy", CEO Information. No. 353, 2012, June 19. 

  6. H. Gardner, "5 minds for the future", Cambridge, MA: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2008. 

  7. M. Gladwell, "Outliers: The Story of Success", New Yo 가: Hachette Book Group, 2008. 

  8. J. H. Lee. "CORE2: Education Model for ICT-based Creative Person", Paper Presented at Information, & Culture Forum. 2013, March 23. 

  9. J. H. Lee, K. B. Park, S. U. Jin, J. Y. Ryu, S. H. Ahn, B. W. Jin, "Modeling the Conception of Giftedness in Invention Based on Inventor's Three Main Aptitude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23, No. 3, pp. 435-452, 2013. http://dx.doi.org/10.9722/JGTE.2013.23.3.435 

  10. J. H. Lee. "ICT in Our Daily Life", Seoul, Korea: Jungil, 2014. 

  11. J. H. Lee et al., "National Strategic Plan on Cultivating Creative IT Talent",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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