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 콘크리트 마감의 실내 공간 감성평가 연구 - 김옥길 기념관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A Sensibility Evaluation Study on Interior Space of Exposed Concrete Finish - Focused on the Kim Ok Gil Memorial Hall Restaurant -원문보기
With the ingenious properties of unconstrained formativeness and frank expression of materiality the exposed concrete became popular with numerous architectures. The application of the exposed concrete has expanded to indoor environments such as commercial and residential spaces beyond the building ...
With the ingenious properties of unconstrained formativeness and frank expression of materiality the exposed concrete became popular with numerous architectures. The application of the exposed concrete has expanded to indoor environments such as commercial and residential spaces beyond the building exteriors with the uncompromising nature of its materi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sensibility evaluation of the exposed concrete finish in interior spaces. The sensibility evaluation is conducted through a survey on a set of space models of the exposed concrete finish. The three rendered space models were evaluated by emotional vocabulary of 18 pairs of words. The result were as follows: First, the emotions derived from the exposed concrete finish are 'modern', 'cold', 'simple', 'restrained', 'rough', 'dark', 'new', 'chic', 'familiar' and 'eco-friendly'. Second, three sets of space models with alternative materials on walls and floors in exposed concrete interior space showed clear difference in sensibility. A space with the exposed concrete finish on the floor, the walls and the ceiling showed the results of 'cold', 'dark', 'rational' and 'masculine'. In the exposed concrete finish environment with wood flooring 'comfortable', 'warm', 'bright' senses and with white paint finish on the wall 'bright', 'practical', 'ordinary' and 'restrained' senses were obtained. Third, all three images achieved senses of 'chic', 'modern', 'new', 'pleasant', 'environment friendly' and 'satisfactory'. The modernity and stylish expressions of the exposed concrete finish were kept with the application of different material finishes as well as complementing its cold and rough expressions with warmth and brightness.
With the ingenious properties of unconstrained formativeness and frank expression of materiality the exposed concrete became popular with numerous architectures. The application of the exposed concrete has expanded to indoor environments such as commercial and residential spaces beyond the building exteriors with the uncompromising nature of its materi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sensibility evaluation of the exposed concrete finish in interior spaces. The sensibility evaluation is conducted through a survey on a set of space models of the exposed concrete finish. The three rendered space models were evaluated by emotional vocabulary of 18 pairs of words. The result were as follows: First, the emotions derived from the exposed concrete finish are 'modern', 'cold', 'simple', 'restrained', 'rough', 'dark', 'new', 'chic', 'familiar' and 'eco-friendly'. Second, three sets of space models with alternative materials on walls and floors in exposed concrete interior space showed clear difference in sensibility. A space with the exposed concrete finish on the floor, the walls and the ceiling showed the results of 'cold', 'dark', 'rational' and 'masculine'. In the exposed concrete finish environment with wood flooring 'comfortable', 'warm', 'bright' senses and with white paint finish on the wall 'bright', 'practical', 'ordinary' and 'restrained' senses were obtained. Third, all three images achieved senses of 'chic', 'modern', 'new', 'pleasant', 'environment friendly' and 'satisfactory'. The modernity and stylish expressions of the exposed concrete finish were kept with the application of different material finishes as well as complementing its cold and rough expressions with warmth and bright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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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노출 콘크리트 마감 실내 공간 환경의 감성평가 시행에 있어서 본 연구의 목표는 첫째, 노출 콘크리트 마감이 실내 공간 환경에서 전달하는 감성을 평가하고 분석하려는 의도가 있다. 둘째, 노출 콘크리트 마감 환경에 바닥과 벽에 우드와 페인트 같은 다른 마감재를 변인요소로 적용하였을 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감성을 비교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 실내 공간 환경의 감성평가 시행에 있어서 본 연구의 목표는 첫째, 노출 콘크리트 마감이 실내 공간 환경에서 전달하는 감성을 평가하고 분석하려는 의도가 있다. 둘째, 노출 콘크리트 마감 환경에 바닥과 벽에 우드와 페인트 같은 다른 마감재를 변인요소로 적용하였을 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감성을 비교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3D Max를 통하여 구현된 노출 콘 크리트 마감의 실내 공간 이미지의 감성평가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실내 공간 환경에서 부분적으로 마감재를 변경을 하는 것이 공간의 사용 목적에 따른 다양한 감성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효과적 표현 방법임을 검증한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의 실내 환경에서 타 마감재와의 부분적 혼용은 콘크리트 마감의 세련되고 모던한 감성은 유지하면서 다양한 감성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적용 방안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출 콘크리트 마감을 실내 공간에서 사용함에 있어 감성적 공간환경 제안에 실증적 자료로써 그 활용 가치가 높다. 하지만 우드 플로링과 화이트 페인트라는 다소 한정적인 마감재 변인의 설정으로 향후 다양한 변인요소에 따른 감성의 변이에 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노출 콘크리트 마감이 실내공간에서 사용될 때 디자이너는 마감재 변이 설정으로 사용자에게 다양한 감성을 전달할 수 있음을 검증한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의 실내 환경에서 타 마감재와의 부분적 혼용은 콘크리트 마감의 세련되고 모던한 감성은 유지하면서 다양한 감성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적용 방안이다.
본 연구는 실내 공간에서 사용된 노출 콘크리트 마감이 가지고 있는 감성적 특성에 착안하여, 사용자의 ‘감성’적 소통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만족과 가치추구를 위한 노출 콘크리트 마감의 대안적 적용 방안을 제안하려는 연구이다.
본 연구의 변인 설정은 노출 콘크리트 마감의 ‘세련된’, ‘모던한’ 감성을 유지하면서 ‘차가운’, ‘거친’, ‘어두운’ 감성을 보완하여 ‘편안한’, ‘따뜻한’, ‘생동감 있는’, ‘밝은’ 감성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평가대상으로 상업 공간, 특히 레스토랑 공간 환경을 선정하여 연구 범위를 제한하였다. 이는 각 공간의 용도에 따른 사용자의 선호감성요인이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에 근거하여 실증적인 감성평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대상은 실내공간의 바닥, 벽, 천정 모두 노출 콘크리트 마감으로 구현된 실제 건축물 사례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9) 이는 공간의 형태 및 빛(창문)의 요소는 건축물에서 제한되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천장 마감 재료의 변경은 평가자에게 벽과 바닥에 비하여 변화 인지도가 낮아 감성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가정과 가구 및 소품은 너무 광범위하여 배제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5-15년 경력의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가 12인을 통하여 이루어진 1차 조사는 노출 콘크리트의 대표적 건축가인 안도 다다오의 노출 콘크리트 실내 공간 이미지를 평가자들에게 제공한 후 앞서 추출된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 감성평가 어휘쌍 20개를 통해 SD법으로 평가하였다.
8) 수집된 감성어휘 중 의미의 중복이나 이해도가 낮은 어휘를 축출하고 연구목표에 적합한 어휘를 추출하기 위해 실내건축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전문가 3인이 유사성 평가 및 적합성 평가를 실행하였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 실내공간 이미지와 함께 각 어휘 쌍별로 5점 척도로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 실내 공간 환경의 감성을 평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조사의 이미지 도구의 변인 요소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1차 감성평가를 실행하였다. 5-15년 경력의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가 12인을 통하여 이루어진 1차 조사는 노출 콘크리트의 대표적 건축가인 안도 다다오의 노출 콘크리트 실내 공간 이미지를 평가자들에게 제공한 후 앞서 추출된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 감성평가 어휘쌍 20개<표 2>를 통해 SD법으로 평가하였다.
8) 수집된 감성어휘 중 의미의 중복이나 이해도가 낮은 어휘를 축출하고 연구목표에 적합한 어휘를 추출하기 위해 실내건축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전문가 3인이 유사성 평가 및 적합성 평가를 실행하였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 실내공간 이미지와 함께 각 어휘 쌍별로 5점 척도로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평균 4점 이상의 점수에 해당하는 형용사 어휘 쌍 20개<표 2>을 노출 콘크리트 공간 환경 감성평가를 위한 감성어휘로 선정하였다.
기초조사로 검증된 노출 콘크리트 마감 실내 공간 환경의 감성요인 중 ‘세련된’, ‘새로운’, ‘친숙한’, ‘독특한’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되나, ‘차가운’, ‘거친’, ‘어두운’, ‘정적인’, ‘긴장감 있는’은 레스토랑 공간 환경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감성요인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본 조사의 변인 요인 설정은 노출 콘크리트 마감 특유의 모던하고 세련된 감성을 유지하면서 긴장감 있고 어둡고 차가운 감성을 좀 더 편안하고 따뜻하고 밝은 감성을 추구할 수 있는 변인 요소를 선정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표 4>
만족도 어휘를 포함하여 최종 감성평가 어휘로 18개 쌍의 형용사 어휘 를 본 조사를 위한 최종 감성평가 어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 이미지를 사용하여 감성 연구의 일반적인 방법인 감성어휘 평가를 통해 진행하였다. 먼저 노출 콘크리트 마감이 실내 공간 환경에서 전달하는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실현된 노출 콘크리트 공간 조사대상을 통한 1차 감성어휘 평가를 실행하여 노출 콘크리트 마감의 감성어휘를 평가 및 조사하였다. 감성어휘의 추출은 공간환경에 대한 감성평가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수집된 형용사적 감성어휘를 어휘정제작업인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e)’3)을 이용하여 정리한다.
먼저, 노출 콘크리트 공간 환경 평가에 적합한 감성어휘 추출을 위해 공간환경 감성평가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된 감성어휘 쌍을 수집하였다.8) 수집된 감성어휘 중 의미의 중복이나 이해도가 낮은 어휘를 축출하고 연구목표에 적합한 어휘를 추출하기 위해 실내건축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전문가 3인이 유사성 평가 및 적합성 평가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 이미지를 사용하여 감성 연구의 일반적인 방법인 감성어휘 평가를 통해 진행하였다. 먼저 노출 콘크리트 마감이 실내 공간 환경에서 전달하는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실현된 노출 콘크리트 공간 조사대상을 통한 1차 감성어휘 평가를 실행하여 노출 콘크리트 마감의 감성어휘를 평가 및 조사하였다.
그러므로 각 변수들은 요인적재치가 가장 높은 요인에 속하게 된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정제과정을 통하여 일부항목을 제거하였다. 또한 특정요인에 관련된 표준화된 분산(standardized variance)과 적재된 모든 변수의 적재량을 말하는 고유 값 (eigen-value)은 1.
본 조사는 레스토랑 공간환경에 제한된 연구이므로 레스토랑 공간 감성평가에 적합한 어휘 추출을 위해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유사성 평가 및 적합성 평가를 실행하여 레스토랑 감성어휘 형용사 쌍 40개를 추출하였다. 5점 척도 평가를 통한 적합성 평가를 통하여 평균 4점 이상의 감성어휘 쌍 24개<표 2>를 선정하였다.
본 조사를 위한 변인요소의 범위는 벽과 바닥의 마감재로 결정하여 진행하였다.9) 이는 공간의 형태 및 빛(창문)의 요소는 건축물에서 제한되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선정된 대상의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을 마감재의 변화에 따른 감성평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마감재 변인으로써 벽, 바닥에 타 마감을 적용한 3가지 CG 이미지를 개발하고 SD법을 이용한 감성어휘 평가를 진행한다. 본 조사는 일반인 및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한 웹 설문조사 Google 설문지로 실행되었다.
앞서 선정된 변인요소의 재료 구성에 따라 감성평가를 위한 CG 이미지는 3D Max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으며, 각 이미지에 변인 요소로 사용된 재료구성은 과 같다.
본 조사는 일반인 및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한 웹 설문조사 Google 설문지로 실행되었다. 응답자의 기본 인적사항,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에 대한 선호도 및 만족도, 제시된 도구 이미지를 보고 감성어휘를 평가하는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인 58명과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가 58명이 응답한 116개의 설문응답결과는 SPSS 22.
대상 데이터
5점 척도 평가를 통한 적합성 평가를 통하여 평균 4점 이상의 감성어휘 쌍 24개를 선정하였다.
각 이미지의 18개 감성어휘 형용사 쌍에 대한 감성평가 결과를 프로파일로 나타내면 평가척도의 좌측과 우측의 감성어휘 척도간의 이동 폭이 가장 넓은 대상은 이미지 1이며, 가장 완만한 이동 폭을 보여주는 대상은 이미지 2이다. 평가 척도 위치는 ‘예술적인-실용적인’, ‘고급스러운-소박한’, ‘쾌적한-불쾌한’의 항목에서는 세 이미지 모두 거의 동일한 위치점이 나타나며, ‘따뜻한-차가운’과 ‘밝은-어두운’에서 이미지별 척도 간의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난다.
국내에서 널리 알려진 사례를 선정하고자 하여 서울 서대문구 대신동에 위치한 ‘김옥길 기념관’을 선정하였다.
본 조사는 실증적인 평가 결과를 유출하기 위하여 ‘김옥길 기념관’의 레스토랑 공간 환경으로 그 대상을 한정하였다.
선정된 대상의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을 마감재의 변화에 따른 감성평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마감재 변인으로써 벽, 바닥에 타 마감을 적용한 3가지 CG 이미지를 개발하고 SD법을 이용한 감성어휘 평가를 진행한다. 본 조사는 일반인 및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한 웹 설문조사 Google 설문지로 실행되었다. 응답자의 기본 인적사항,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에 대한 선호도 및 만족도, 제시된 도구 이미지를 보고 감성어휘를 평가하는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5점 척도 평가를 통한 적합성 평가를 통하여 평균 4점 이상의 감성어휘 쌍 24개<표 2>를 선정하였다. 수집된 노출 콘크리트 감성평가 어휘 쌍 20개와 레스토랑 공간 감성평가 어휘 쌍 24개를 놓고 전문가 3인이 본 조사를 위해 최종 적합성 평가 및 유사성 평가를 실행하여 감성어휘 형용사 쌍 17개가 추출하였다. 만족도 어휘를 포함하여 최종 감성평가 어휘로 18개 쌍의 형용사 어휘 <표 2>를 본 조사를 위한 최종 감성평가 어휘로 선정하였다.
‘김옥길 기념관’은 전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김옥길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된 건축물로 건축가 김인철의 대표작이며 1999년 건축가협회상을 수상한 수작이다. 지하 1층에서 지상 2층으로 구성된 실내 공간 또한 벽, 바닥, 천정 모두 노출 콘크리트 마감으로 되어 있고 현재 카페 및 레스토랑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중에게 인지도가 있는 작품이기에 본 연구를 위한 사례로 선정하였다.
이는 각 공간의 용도에 따른 사용자의 선호감성요인이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에 근거하여 실증적인 감성평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대상은 실내공간의 바닥, 벽, 천정 모두 노출 콘크리트 마감으로 구현된 실제 건축물 사례로 선정하였다. 국내에서 널리 알려진 사례를 선정하고자 하여 서울 서대문구 대신동에 위치한 ‘김옥길 기념관’<표 1>을 선정하였다.
평균 4점 이상의 점수에 해당하는 형용사 어휘 쌍 20개을 노출 콘크리트 공간 환경 감성평가를 위한 감성어휘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18개의 감성평가 항목의 평균값 차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감성 평가 항목을 분류해내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분산분석은 독립변수의 각 집단이 두 개 이상인 질적 변수이며, 종속변수가 연속변수로 되어 있어 평균을 구할 수 있을 경우 집단 간 평균 비교를 위해 사용한다.
기술통계 분석, 프로파일 분석, 분산분석 등으로 비교 분석하고 각 이미지별 감성평가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의해 분석된 데이터의 내적타당도 분석(cronbach-α)과 요인분석에 의해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하기로 한다.
마감재 변인이 적용된 이미지별 감성평가 척도에 대한 조사대상자들의 지각을 개괄적으로 파악해보기 위해 측정항목들에 대해 평균값과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결과가 도출되었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 환경의 3개의 이미지 샘플을 18개의 감성어휘 평가 측정 항목들의 감성어휘 평가지표에 대한 기초 통계량과 신뢰성 검정 결과는 다음과 같다.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요인 적재치(factor loading)는 각 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의 정도를 나타낸다.
응답자의 기본 인적사항,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에 대한 선호도 및 만족도, 제시된 도구 이미지를 보고 감성어휘를 평가하는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인 58명과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가 58명이 응답한 116개의 설문응답결과는 SPSS 22.0 자료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통계분석하였다. 기술통계 분석, 프로파일 분석, 분산분석 등으로 비교 분석하고 각 이미지별 감성평가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의해 분석된 데이터의 내적타당도 분석(cronbach-α)과 요인분석에 의해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하기로 한다.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를 고려하기 위한 Cronbach's Alpha 계수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이론/모형
감성어휘의 추출은 공간환경에 대한 감성평가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수집된 형용사적 감성어휘를 어휘정제작업인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e)’3)을 이용하여 정리한다.
성능/효과
‘여성적인’, ‘예술적인’, ‘절제된’, ‘모던한’, ‘고급스러운’, ‘독특한‘, ‘새로운’, ‘차분한’, ‘자연적인’ 감성이 다소 낮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력의 발달에 힘입어 다양한 공법이 개발되고 다양한 건축물에서 사용이 꾸준히 증가되어 온 노출 콘크리트는 실내공간에서 디자인 표현요소로써의 활용가치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1) 콘크리트의 기술력과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노출 콘크리트의 적용 범위는 박물관, 주택 등의 건축 외관을 넘어서 주거 공간 및 상업 공간의 실내 공간에까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노출 콘크리트가 다양한 실내 공간에서 사용될 때 고유의 거칠고 투박한 표현적 특성으로 인한 적용법 중 하나는 각기 다른 성격을 지닌 타재료와의 혼용에 의한 표현이다.
3개의 이미지 평가 도구의 평가결과에 대하여 F 검증을 실시한 결과 18개 형용사쌍의 평균값 차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형용사쌍은 16개쌍으로 ‘쾌적한-불쾌한’, ‘고급스러운-소박한’을 제외한 거의 모든 감성평가 항목에서 유의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Bartlett 구형성 검증으로 상관행렬이 요인분석하기에 적합한지를 알아볼 수 있다. 구형성 검증 결과는 934.661, 유의수준은 .000로 검정되어 .001% 수준에서 유의미하므로 상관행렬이 요인분석하기에 적합하다.
기초조사로 검증된 노출 콘크리트 마감 실내 공간 환경의 감성요인 중 ‘세련된’, ‘새로운’, ‘친숙한’, ‘독특한’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되나, ‘차가운’, ‘거친’, ‘어두운’, ‘정적인’, ‘긴장감 있는’은 레스토랑 공간 환경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감성요인으로 평가된다.
천장, 바닥이 노출 콘크리트 마감, 벽이 화이트 페인트로 적용된 공간 이미지의 감성은 ‘절제된’, ‘모던한’, ‘밝은’, ‘쾌적한’, ‘세련된’이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에서 바닥의 우드 마감의 적용으로 따뜻하고, 감성적이고, 밝고, 편안하며 아늑한 감성평가를 얻었고, 벽의 화이트 페인트 마감의 적용으로 밝고, 실용적인 감성평가 결과를 얻었다. ‘쾌적한’, ‘세련된’, ‘모던한’, ‘새로운’, ‘만족한’의 감성은 세 이미지에서 유지되었다.
노출 콘크리트 마감을 사용할 때 ‘절제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바닥, 벽, 천장에 모두 노출 콘크리트 마감 적용 또는 벽에 화이트 페인트 마감 적용을, ‘안락감’을 위해서는 바닥에 우드 플로링 적용을, ‘쾌적감’과 ‘실용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벽에 화이트 페인트 마감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868까지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간 환경의 감성평가에 대한 설문조사서의 구성 항목들이 조사대상자들의 지각된 감성평가와 관련된 결과를 도출하는데 적절한 측정 항목임이 파악되어, 전체적으로 볼 때 공간 환경의 감성평가 측정척도는 신뢰성이 매우 높아 만족할 만한 결과이다.
이미지별 감성항목 프로파일 비교를 통하여 F 검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이미지 평가 도구에 대하여 18개 형용사 쌍의 평균값 차이에서 16개 쌍의 형용사 쌍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따라서 벽과 바닥의 마감재의 변화는 공간환경에서 뚜렷한 사용자의 감성의 차이를 보여주며 본 연구의 마감재 변인 설정이 효과적이었음을 검증한다.
만족도 항목 ‘만족한-불만족한’에서도 이미지 2가 가장 높은 평가를 얻었으며, 이미지 3이 세 이미지 중 만족도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으나, 세 이미지 모두 3점 이하의 점수를 평가받아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았다.
반면 ‘이성적인’, ‘예술적인’, ‘고급스러운’, ‘어두운’, ‘편한’, ‘아늑한’, ‘환경 친화적인’의 감성이 다소 낮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이미지 모두 ‘쾌적한’, ‘세련된’의 감성평가를 중강의 척도를 얻었으며, ‘모던한’, ‘고급스러운’, ‘편한’, ‘새로운’, ‘아늑한’, ‘차분한’, ‘환경 친화적인’, ‘만족한’의 평가는 변인을 적용하여도 유지되었다.
둘째, 노출 콘크리트 마감 환경에 바닥과 벽에 우드와 페인트 같은 다른 마감재를 변인요소로 적용하였을 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감성을 비교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3D Max를 통하여 구현된 노출 콘 크리트 마감의 실내 공간 이미지의 감성평가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실내 공간 환경에서 부분적으로 마감재를 변경을 하는 것이 공간의 사용 목적에 따른 다양한 감성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효과적 표현 방법임을 검증한다.
이미지 1의 공간 환경 감성평가 어휘척도지표의 요인 분석결과 아이겐 값의 크기와 설명변량을 고려할 때 5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요인들이 각각 31.95%, 15.04%, 8,43%, 6.04%, 5.94%를 각각 설명하여 전체변량의 67.40%가 설명되었다. 각 요인의 요인 적재값은 0.
이미지 2의 공간 환경 감성평가 어휘척도지표의 요인분석 결과 아이겐 값의 크기와 설명변량을 고려할 때 4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요인분석 결과에서 요인들이 각각 30.96%, 14.74%, 11.90%, 6.39%를 각각 설명하여 전체변량의 63.99%가 설명되었다. 각 요인의 요인적재값은 0.
이미지 3의 공간 환경 감성평가 어휘척도 지표의 요인분석결과 아이겐 값의 크기와 설명변량을 고려할 때 5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요인분석 결과에서 요인들이 각각 35.37%, 15.10%, 8.29%, 6.27%, 5.71%를 각각 설명하여 전체변량의 70.73%가 설명되었다. 각 요인의 요인적재값은 0.
요인분석을 통하여 이미지 1의 경우는 ‘절제감’과 ‘세련감’이 이미지 2는 ‘안락감’과 ‘세련감’이 이미지 3은 ‘쾌적감’과 ‘실용감’이 주된 감성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미지 1, 2, 3의 요인분석 결과를 비교하면 이미지 1은 절제감와 시대적 가치평가를 포함하는 세련감, 이미지 2는 안락감과 세련감, 이미지 3은 쾌적감과 실용 감이 주된 감성평가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미지 1에 대한 공간 환경 감성평가를 실시한 결과 조사대상자가 감성적으로 천장, 바닥, 벽 모두 노출 콘크리트 마감으로 적용된 공간 환경을 평가하는 기준은 총 5가지로서 ‘절제감’, ‘세련감’, ‘안락감’, ‘심미감’, ‘쾌적감’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이 중 ‘절제감’과 ‘세련감’이 가장 영향력 있는 감성평가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미지 1의 공간 환경 감성평가 어휘척도지표의 요인 분석결과 아이겐 값의 크기와 설명변량을 고려할 때 5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요인들이 각각 31.
이미지 2와 같이 노출 콘크리트 외에 밝고 따뜻하다고 판단되는 우드 마감 자재를 바닥에 변인요소로 적용하였을 경우, ‘감성적인’, ‘밝은’, ‘따뜻한’, ‘편한’, ‘아늑한’, ‘환경 친화적인’ 감성이 평가되었고, 이미지 3과 같이 노출 콘크리트 보다 더 밝고 활기차다고 평가되는 화이트 페인트 마감 자재를 벽에 변인요소로 적용하였을 경우 ‘밝은’, ‘실용적인’ 감성이 평가되었다.
001% 수준에서 유의미하므로 상관행렬이 요인분석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이미지 2의 공간 환경 감성평가 어휘척도지표의 요인분석 결과 아이겐 값의 크기와 설명변량을 고려할 때 4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요인분석 결과에서 요인들이 각각 30.
001% 수준에서 유의미하므로 상관행렬이 요인분석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이미지 3의 공간 환경 감성평가 어휘척도 지표의 요인분석결과 아이겐 값의 크기와 설명변량을 고려할 때 5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요인분석 결과에서 요인들이 각각 35.
이미지별 감성항목 프로파일 비교를 통하여 F 검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이미지 평가 도구에 대하여 18개 형용사 쌍의 평균값 차이에서 16개 쌍의 형용사 쌍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따라서 벽과 바닥의 마감재의 변화는 공간환경에서 뚜렷한 사용자의 감성의 차이를 보여주며 본 연구의 마감재 변인 설정이 효과적이었음을 검증한다.
이성적인’, ‘남성적인’, ‘실용적인’, ‘고급스러운’, ‘차가운‘, ‘편한’, ‘평범한’, ‘새로운’, ‘아늑한’, ‘차분한’, ‘인위적인’, ‘환경 친화적인’ 감성이 다소 낮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의 이미지 평가 도구의 평가결과에 대하여 F 검증을 실시한 결과 18개 형용사쌍의 평균값 차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형용사쌍은 16개쌍<표11>으로 ‘쾌적한-불쾌한’, ‘고급스러운-소박한’을 제외한 거의 모든 감성평가 항목에서 유의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즉, 벽과 바닥의 마감재의 변화는 공간환경에서 뚜렷한 사용자의 감성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F값이 큰 항목으로는 ‘따뜻한-차가운’이 가장 높은 값을 보였고 ‘밝은-어두운’, ‘여성적인-남성적인’, ‘자연적인-인위적인’, ‘감성적인-이성적인’, ‘독특한-평범한’이 그 뒤를 이었다.
천장, 바닥, 벽 모두 노출 콘크리트 마감으로 적용된 공간 이미지 1은 ‘모던한’과 ‘세련된’이 가장 높은 척도로 평가되었으며, 약강의 척도로 평가된 감성은 ‘남성적인’, ‘절제된’, ‘모던한’, ‘차가운’, ‘쾌적한’, ‘독특한‘, ‘새로운’, ‘세련된’, ‘차분한’이다.
천장, 벽이 노출 콘크리트 마감, 바닥이 우드 플로링으로 적용된 공간 이미지 2의 감성평가 결과는 ‘모던한’과 ‘쾌적한’이 가장 높은 척도로 평가되었고, 약강의 척도로 평가된 감성은 ‘감성적인’, ‘따뜻한’, ‘밝은’, ‘쾌적한’, ‘편한’, ‘세련된’, ‘아늑한’, ‘환경 친화적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출 콘크리트 마감을 실내 공간에서 사용함에 있어 감성적 공간환경 제안에 실증적 자료로써 그 활용 가치가 높다. 하지만 우드 플로링과 화이트 페인트라는 다소 한정적인 마감재 변인의 설정으로 향후 다양한 변인요소에 따른 감성의 변이에 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출 콘크리트의 적용 범위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기술력의 발달에 힘입어 다양한 공법이 개발되고 다양한 건축물에서 사용이 꾸준히 증가되어 온 노출 콘크리트는 실내공간에서 디자인 표현요소로써의 활용가치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1) 콘크리트의 기술력과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노출 콘크리트의 적용 범위는 박물관, 주택 등의 건축 외관을 넘어서 주거 공간 및 상업 공간의 실내 공간에까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노출 콘크리트가 다양한 실내 공간에서 사용될 때 고유의 거칠고 투박한 표현적 특성으로 인한 적용법 중 하나는 각기 다른 성격을 지닌 타재료와의 혼용에 의한 표현이다.
노출 콘크리트 적용 범위가 확대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력의 발달에 힘입어 다양한 공법이 개발되고 다양한 건축물에서 사용이 꾸준히 증가되어 온 노출 콘크리트는 실내공간에서 디자인 표현요소로써의 활용가치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1) 콘크리트의 기술력과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노출 콘크리트의 적용 범위는 박물관, 주택 등의 건축 외관을 넘어서 주거 공간 및 상업 공간의 실내 공간에까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노출 콘크리트가 다양한 실내 공간에서 사용될 때 고유의 거칠고 투박한 표현적 특성으로 인한 적용법 중 하나는 각기 다른 성격을 지닌 타재료와의 혼용에 의한 표현이다.
천장, 바닥, 벽 모두 노출 콘크리트 마감된 공간의 감성평가 결과는?
본 연구를 통하여 평가된 노출 콘크리트 마감 공간 감성평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천장, 바닥, 벽 모두 노출 콘크리트 마감으로 적용된 공간 이미지에서 평가된 감성은 ‘모던한’, ‘세련된’, ‘남성적인’, ‘절제된’, ‘차가운’, ‘어두운’, ‘쾌적한’, ‘독특한‘, ‘새로운’, ‘세련된’, ‘차분한’이다. 천장, 벽이 노출 콘크리트 마감, 바닥이 우드 플로링으로 적용된 공간 이미지의 감성은 ‘감성적인’, ‘따뜻한’, ‘밝은’, ‘쾌적한’, ‘편한’, ‘세련된’, ‘아늑한’, ‘환경 친화적인’ 이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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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전편찬위원회, 철학사전. 개정증보판, 중원문화, 서울, 2009
Osgood C.E. Suci, G. Tannenbaum P., The measurement of meaning,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Urbana, IL, 1957
김윤석, 박시환, 노출 콘크리트 건축물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9권 제2호, 1999
박지민, 사용자 중심의 주거 실내공간 감성평가도구 개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제5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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