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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5 = no.118, 2016년, pp.130 - 139
To determine "how humans move in space, what they want, and through which visual information they act and choose," this study aims to define in which sense space is preferred in gaze. The ultimate goal is to extract data of human visual awareness and preference in space. This study analyzed the ob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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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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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신경과학 측정 장비1)를 활용한 과학적 연구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는데 특히 어떤 것이 필요한가? | 기업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신경과학 측정 장비1)를 활용한 과학적 연구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되고있다. 특히, 과학적인 감성데이터를 공간디자인에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대상에 대한 요인 추출 개발이 필요하다. 디자인과 첨단과학의 패러다임이 소비자의 시지각과 무의식의 연구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범위로 볼 수 있다. | |
인간은 시각 환경 내에서 관심 있는 개체를 인지하여 관심과 흥미가 있는 곳에서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가? | 공간을 주시하여 얻게되는 인지적 특성을 통해 디자인요소들의 상대적 위치와 속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응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인간은 시각 환경 내에서 관심 있는 개체를 인지하여 관심과 흥미가 있는 곳에는 시각적 반응이 나타난다. 시선의 관심도는 인간의 시각적 반응에서 비롯된 흥미의 수준정도를 판단하는 것과 같다. | |
시선의 관심도란? | 인간은 시각 환경 내에서 관심 있는 개체를 인지하여 관심과 흥미가 있는 곳에는 시각적 반응이 나타난다. 시선의 관심도는 인간의 시각적 반응에서 비롯된 흥미의 수준정도를 판단하는 것과 같다. 시선의 눈이 어떤 대상을 특정하게 주시하는 경우, 대상물의 성격과 주시정도에 따라 시각적 주의집중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한다. |
Pirenne, Maurice H. Vision and art. Handbook of perception 5, 1975
Solso, Robert L. Cognition and the visual arts. MIT press, 1996
?島文夫., 感覺.知覺 Handbook. 誠信書店, 東京, 1969
김신정, 안구운동추적기와 뇌파측정기의 동기화, 부산대 석사논문, 2014
김수용; 남사라; 남경숙.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간구성요소의 관계성을 통한 실내 표현 경향에 관한 연구: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6
김종하, 조은길, 반영선, 공간의 시각적 이해과정에 나타난 주시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2호, 2012
김종하. 공간정보의 탐색과정에 나타난 시각정보획득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2호, 2014
김주연, 김종하, 공간 시선추적의 방문 의도성에 따른 관심영역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6봄학술대회, 18권 1호, 2016
이원진. 커피전문점 브랜드디자인에 나타난 시각 표현 요소의 특성 고찰.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3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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