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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카페공간에서 방문의도성과 대상체의 유무에 따른 관심영역 분석
An Analyzed the Area of Interest based on the Visiting Intention and Existence of People in Cafe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5 = no.118, 2016년, pp.130 - 139  

김주연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실내건축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termine "how humans move in space, what they want, and through which visual information they act and choose," this study aims to define in which sense space is preferred in gaze. The ultimate goal is to extract data of human visual awareness and preference in space. This study analyzed the ob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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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억에 대한 평가로 이미지를 충분히 본 후에 사람 대상체를 가리고 앉아있던 사람의 숫자와 어떤 행위를 하고 있었는지 조사하였다. <그림 6> 응답 결과 순서대로①번에 응답은 ‘1명’ 181명(73.
  • 자신의 안구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는데 심리적인 의지와 의도, 그리고 주의집중이 가장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에서 인간의 인지가 방문 의도성과 함께 사람 대상체의 유무에 따라서 시선의 경로가 갖는 관심 영역의 특성을 살펴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공간에서 인간의 시각 인지 체계와 연관하여 설문조사와 시선 추적(eye-tracking) 실험으로 카페 선호와 시선의 경로를 살펴보았다. 카페 공간에 대한 이해와 선호도와 이미지 선정은 설문조사에 의해 객관적인 직접 조사를 하였으며, 시선추적 실험 전후의 비교를 위해 실험을 마친 피험자에게 직접 인터뷰로 공간 인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공간에서 인간이 환경정보를 수집하고 주의 자원에 대한 처리방법이 방문목적에 달리 작용 되는 연구 방법으로 사람 대상체의 유무에 따라 공간 이미지에서 방문의도에 주시 빈도 경향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인지심리학에서 인간의 목적(의도)성에 따라 주의자원에 대한 정보처리 우선순위가 선택되는 것들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가 있었다.
  • 실내 공간은 방문 하였을 때, 공간의 선호도에 따라 공간을 살펴보고 방문자의 방문 의도에 따라서 시선을 탐색하게 된다. 본 연구는 공간의 방문 의도성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여 실험에 집중하여 공간을 살펴보도록 하였다. 실험의 목적은 실험 이미지로 제시되는 카페 공간 이용자가 공간을 선택적으로 주시6)하였을 때, 공간의 방문 목적에 따라서 혹은 공간에 사람의 대상체의 유무에 따라서 관심영역이나 선호영역은 어디인지에 대해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 시선 추적 장치를 이용한 연구방법은 공간을 주시하는 피험자의 눈을 통해 시선의 움직임, 시선의 방향, 시선의 위치, 시선이 머문 정도, 시선의 탐색경로 등을 알 수 있는데, 이 중 어느 한가지만으로 결과를 종합하지 않고, 복합적이면서 공간과의 상호 관계를 분석 하는 과정을 통해 시선 점유율, 시선 순서, 시선경로 등을 추적하여 공간에서 피험자가 인지하는 시선 의도 등에 대해서도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카페 공간에서 방문의도에 따른 공간 인지와 시선이 머무르는 특정 영역을 살펴봄으로써 공간 디자인에서 소비자의 시선 영역이 대상자의 유무에 따라 공간의 관심 영역과 시간에 대응하는 공간 인지 과정을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방문목적을 설문조사 전에 문구(‘마음에 드는 이성과 대화를 나누기 위해 카페를 방문 하였습니다‘)를 읽게 하고 공간 이미지 <그림 16>에서 좌석 한 곳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선택한 좌석에 따라서 선택한 이유와 응답자가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 항목에 대해 조사 하였다. 선호하는 좌석 순서대로 #10 - #7 - #4 - #5 -#8 - #3 - #9 - #1,#2 응답하였다.
  • 본 연구는 공간의 방문 의도성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여 실험에 집중하여 공간을 살펴보도록 하였다. 실험의 목적은 실험 이미지로 제시되는 카페 공간 이용자가 공간을 선택적으로 주시6)하였을 때, 공간의 방문 목적에 따라서 혹은 공간에 사람의 대상체의 유무에 따라서 관심영역이나 선호영역은 어디인지에 대해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세부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카페 이미지 사람 대상체가 있는 A를 보고 실내 공간 관심 영역의 인지 평가를 조사하였다. 설문 조사 전에 이미지를 먼저 충분히 보게 한 후에 사진을 가리고 조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3. 방문의도에 따라 관심 영역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행태가 영향이 있는가?
  • Solso(1996)는 시각 인지 몇 가지 단계로 나뉠 수 있는데 첫째, 보기와 이해하기가 함께 수반되어 대상의 모양, 형태, 색채, 윤곽, 대비 등의 기본적인 분석을 한다고 한다. 둘째, 기본 형태의 근거가 이전의 학습이나 경험과 관계없이 지각된다. 예를 들어, 심리학자의 게슈탈트 지각이론(gestalt theory)의 이론과 연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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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신경과학 측정 장비1)를 활용한 과학적 연구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하는데 특히 어떤 것이 필요한가? 기업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신경과학 측정 장비1)를 활용한 과학적 연구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되고있다. 특히, 과학적인 감성데이터를 공간디자인에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대상에 대한 요인 추출 개발이 필요하다. 디자인과 첨단과학의 패러다임이 소비자의 시지각과 무의식의 연구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범위로 볼 수 있다.
인간은 시각 환경 내에서 관심 있는 개체를 인지하여 관심과 흥미가 있는 곳에서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가? 공간을 주시하여 얻게되는 인지적 특성을 통해 디자인요소들의 상대적 위치와 속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응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인간은 시각 환경 내에서 관심 있는 개체를 인지하여 관심과 흥미가 있는 곳에는 시각적 반응이 나타난다. 시선의 관심도는 인간의 시각적 반응에서 비롯된 흥미의 수준정도를 판단하는 것과 같다.
시선의 관심도란? 인간은 시각 환경 내에서 관심 있는 개체를 인지하여 관심과 흥미가 있는 곳에는 시각적 반응이 나타난다. 시선의 관심도는 인간의 시각적 반응에서 비롯된 흥미의 수준정도를 판단하는 것과 같다. 시선의 눈이 어떤 대상을 특정하게 주시하는 경우, 대상물의 성격과 주시정도에 따라 시각적 주의집중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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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irenne, Maurice H. Vision and art. Handbook of perception 5, 1975 

  2. Solso, Robert L. Cognition and the visual arts. MIT press, 1996 

  3. ?島文夫., 感覺.知覺 Handbook. 誠信書店, 東京, 1969 

  4. 김신정, 안구운동추적기와 뇌파측정기의 동기화, 부산대 석사논문, 2014 

  5. 김수용; 남사라; 남경숙.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간구성요소의 관계성을 통한 실내 표현 경향에 관한 연구: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6 

  6. 김종하, 조은길, 반영선, 공간의 시각적 이해과정에 나타난 주시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2호, 2012 

  7. 김종하. 공간정보의 탐색과정에 나타난 시각정보획득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2호, 2014 

  8. 김종하, 공간의 지각과 인지과정에 나타난 주시메커니즘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권 6호, 2013 

  9. 김주연, 김종하, 공간 시선추적의 방문 의도성에 따른 관심영역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6봄학술대회, 18권 1호, 2016 

  10. 이원진. 커피전문점 브랜드디자인에 나타난 시각 표현 요소의 특성 고찰.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3호, 2013 

  11. 정윤혜; 박성신.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5호, 2010 

  12. 최계영. 카페공간의 주시의도에 나타난 공간지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2권 1호, 2013 

  13. 최계영.김종하. 주시의도성 추적을 통한 카페공간의 시지각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2권 3호, 2013 

  14. 손광호; 최계영. 카페 파사드의 이미지평가에 나타난 성별 지각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2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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