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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2, 2019년, pp.41 - 48
윤일병 (셀파이엔씨(주)) , 곽정하 (셀파이엔씨(주))
초록이 없습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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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조사 결과 침수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나온 이유는? | 7m)에 계획되어 있다. 본 지역의 지반조사 결과 지층조건은 투수계수가 비교적 큰 퇴적층으로 형성되어 있어 홍수시 및 집중강우, 지속강우 등의 조건시 일시적인 지하수위 상승으로 침수발생 가능성이 있다. 지층특성 및 수리학적 특성에 따른 지하수 유동 등의 검토를 통해 전면시설 내 지하수 흐름, 방향, 유입량 등 지하수 영향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
제반조건을 반영하여 3차원 지하수 거동 분석을 통해 수립하고자 하는 것은? | 따라서 이러한 제반조건을 반영하여 3차원 지하수 거동 분석을 통해 전면시설 굴착시 및 운영시 원활한 배수 및 차수 대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 |
○○공항 전면시설에 대한 단계별 굴착공사 중 굴착면 내 배수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 단계별 굴착공사 중 굴착에 따른 지하수위는 EL.+2.68m~EL.+3.14m로 굴착고보다 0.98m~1.44m 상부에 위치하여 굴착면 내 배수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굴착완료후 되메움을 실시하고 준공후 10년 경과시 지하수위 는 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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