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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압 해저터널에 급속 인공동결공법 적용시 간극수의 염분 농도가 동결속도에 미치는 영향 평가: 실내 동결챔버시험 위주로
Effect of pore-water salinity on freezing rate in application of rapid artificial ground freezing to deep subsea tunnel: concentration of laboratory freezing chamber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5, 2016년, pp.401 - 412  

오민택 (서울주택도시공사 토목기술부) ,  이동섭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손영진 (SK건설)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최항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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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압 조건의 해저터널 공사에 기존의 그라우팅 공법은 제한을 받게 되어 굴착작업이 어려울 수 있으나, 인공동결공법을 적용할 경우 신속한 차수 및 지반보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공동결공법을 적용할 경우, 동결 조건에 따라 동결토의 거동이 크게 변화하므로 기존의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해저지반 등 특수한 조건에서 동결토의 역학적 거동을 예측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인공동결공법의 설계를 위해서는 동결체 형성에 필요한 소요시간 및 동결범위를 산정해야 하며, 해저지반의 경우 간극수 내 염분의 영향을 반영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동결토의 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인조규사 시료에 대한 실내 열전도도 측정시험과 동결챔버시험을 수행하였다. 동결토와 비동결 포화토 간극수의 염도를 조절하여 동결 과정과 염분에 따른 유효 열전도도를 비정상 열선법을 적용하여 측정하였다. 인조규사 간극수의 염도에 의한 동결특성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동결챔버를 설계 및 제작하였고 이를 통하여 동결 조건을 변화시키며 동결챔버시험을 수행하였다. 동결 조건에 따른 시료내 온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동결 조건이 사질토의 열전달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비동결 포화토의 경우는 간극수가 담수(염도 0%)인 조건과 염수(염도 3.5%)인 조건 모두 유효 열전도도가 유사하게 평가되었으나, 동결토의 경우는 간극수가 염수인 조건이 보다 큰 유효 열전도도를 보였다. 이는 동결챔버시험에서 간극수가 염수인 조건이 담수인 조건보다 동결속도가 더 빠른 결과와 일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xtremely difficult to apply conventional grouting methods to subsea tunnelling construction in the high water pressure condition. In such a condition, the rapid artificial freezing method can be an alternative to grouting to form a watertight zone around freezing pipes. For a proper desig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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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동결 사질 토의 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인조규사 시료에 대한 실내 열전도도 평가시험과 동결챔버시험을 수행하였다. 동결토의 유효 열전도도 측정을 위해 시험용 몰드를 제작하였으며 간극수의 염도를 조절하여 동결 과정과 염분에 따른 동결토의 열적 특성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간극수의 염도에 따른 사질토의 동결속도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동결챔버를 설계 및 제작하였고 이를 통하여 동결 조건을 변화시키며 급속 동결챔버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간극수의 염분 함유에 따른 인조규사의 동결속도 변화를 평가하기 위하여 동결관을 통해 시료를 동결하면서 시간에 따른 시료 내부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동결챔버에 인조규사 6호사로 균질한 시료를 조성한 후 물탱크를 이용하여 하단에서부터 포화시켰으며 완전 포화를 위하여 시료 조성으로부터 24시간이 지난 후 동결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동결 사질 토의 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인조규사 시료에 대한 실내 열전도도 평가시험과 동결챔버시험을 수행하였다. 동결토의 유효 열전도도 측정을 위해 시험용 몰드를 제작하였으며 간극수의 염도를 조절하여 동결 과정과 염분에 따른 동결토의 열적 특성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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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동결공법이란? 해저터널의 시공이 이루어지는 고수압 조건에서는 기존의 고압 그라우팅 공법이 제한을 받게 되어 굴착 작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인공동결공법(artificial ground freezing method)을 적용해야 한다. 인공동결공법은 강관(동결관)을 지중에 매설한 후 강관 속으로 냉매를 순환시켜 연약 지반이나 대수 모래층을 인공적으로 일시 동결하여 내력벽 또는 차수벽으로 이용하는 공법으로, 동결의 방식에 따라 브라인(brine) 방식과 저온 액화가스방식으로 구분된다(Andersland and Ladanyi, 2004). 인공동결공법은 강도 및 차수성이 뛰어나 동토벽 만으로 내력벽 또는 차수벽의 역할이 가능하고 강재나 콘크리트와의 동착력이 크므로 부재와 연속 또는 합성된 벽 구조의 형성이 가능하다.
토양의 열전도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간접법이란? 이 중비정상 탐침법은 측정방법이 간단하고 짧은 시간 내에 측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높은 신뢰도의 측정값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접법은 경험에 의한 예측식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주로 점토와 모래, 실트시료의 유효 열전도도 예측에 적합하고 순환골재와 같이 복잡한 성상을 가진 재료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낮은 함수비에서는 열저항의 예측이 불가능하다.
인공동결공법의 동결 방식에 따른 분류는? 해저터널의 시공이 이루어지는 고수압 조건에서는 기존의 고압 그라우팅 공법이 제한을 받게 되어 굴착 작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인공동결공법(artificial ground freezing method)을 적용해야 한다. 인공동결공법은 강관(동결관)을 지중에 매설한 후 강관 속으로 냉매를 순환시켜 연약 지반이나 대수 모래층을 인공적으로 일시 동결하여 내력벽 또는 차수벽으로 이용하는 공법으로, 동결의 방식에 따라 브라인(brine) 방식과 저온 액화가스방식으로 구분된다(Andersland and Ladanyi, 2004). 인공동결공법은 강도 및 차수성이 뛰어나 동토벽 만으로 내력벽 또는 차수벽의 역할이 가능하고 강재나 콘크리트와의 동착력이 크므로 부재와 연속 또는 합성된 벽 구조의 형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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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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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Yang, Y., Lai, Y., Dong, Y., Li, S. (2010), "The strength criterion and elastoplastic constitutive model of frozen soil under high confining pressures", Cold Region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0, pp. 15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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