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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와 BMC를 활용한 중소기업의 핵심 지식서비스 평가 및 비즈니스 모델 제안
Evaluating and Suggesting Business Models for the Knowledge-intensive Services Using AHP and BMC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4 no.3, 2016년, pp.53 - 79  

박선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산업정보분석실) ,  금영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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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발달하고 기업환경이 급변하면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활동에 있어 지식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 지식서비스의 형태로 중소기업에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의 경우 창업지원, 연구개발 기획, 연구개발 수행, 기타 지원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중소기업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업 활동의 다양한 활동을 광범위하게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서비스의 제공 현황과 범위는 지식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관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대부분 핵심 서비스의 제공 측면에서는 유사한 성향을 보이며, 이는 각 지원기관의 특성에 따른 차별화가 부족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지식서비스 제공 기관이 기관 특성 및 역량에 맞는 효과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핵심 지식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중소기업 정책 및 지원사업을 제공하고 있는 KISTI 중소기업지식본부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에 제공되어야 할 가장 적합한 지식서비스를 탐색하고, 핵심 지식서비스를 도출하며, 도출된 핵심 지식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apid change of corporate environment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SMEs), there is an increasing needs for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knowledge intensive services. Current knowledge intensive services for SMEs include various activities including venturing, R&D planning, R&D suppo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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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핵심 지식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지식서비스 제공기관들이 어떤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문헌연구 및 실무적 조사를 바탕으로 국내외 기관의 지식서비스 제공사례를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AHP분석을 통해 KISTI 중소기업지식본부에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핵심 지식서비스를 도출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중소기업 정책 및 지원사업을 제공하고 있는 KISTI 중소기업지식본부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에 제공되어야 할 가장 적합한 지식서비스를 탐색하고 핵심 지식서비스를 도출하며, 도출된 핵심 지식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핵심 지식서비스 도출에는 다기준 의사 결정기법인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를, 서비스 모델 도출에는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방법론인 Business Model Canvas (BMC)를 도입하여 통합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광범위하게 제공되고 있는 중소기업 지식서비스를 재정리하고, 중소기업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프레임워크 및 서비스 구체화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문헌연구 및 기관 사례조사를 통해 실제로 각 기관에서 제공되고 있는 중소기업의 지식서비스가 매우 광범위하고 상당부분 중복되어 있으며, 서비스 제공기관의 특성에 따른 차별화가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는 중소기업 지식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는 유사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지양해야 하는 바이며, 지식서비스 수요자 관점에서는 요구되는 지식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제공처를 확인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각 지식서비스 제공기관이 자사의 역량 및 리소스를 바탕으로 차별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제공기관 및 수요기관 관점을 모두 고려한 AHP 평가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통해 KISTI 중소기업혁신본부의 핵심 지식서비스를 판단하였다. 또한 선택된 핵심 지식서비스의 구체화를 BMC를 통해 실현함으로써 실제 추상적 수준에서 머무르는 지식서비스를 실제 서비스 모델 형태로 구체화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KISTI 중소기업지원본부가 제공해야 하는 핵심 지식서비스를 평가하고, 이를 구체화하여 핵심 중소기업 지식서비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지식서비스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동시에, 현재 광범위하게 제공되는 있는 중소기업 대상 지식서비스의 유형을 분석하여 지원기관의 특성에 따른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한 연구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기관에서 제공되고 있는 지식서비스의 양상을 분석하여 그 특성에 따라 정리하였다.
  • 기존 연구는 위와 같이 다양하게 지식서비스를 정의하고 그 특성을 분석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서비스의 특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지식서비스를 입력, 프로세스, 출력 관점에서 재정의한다. 이는 지식서비스도 서비스의 일종이며, 따라서 고객에게 전달되기 위해 필요한 입력 및 프로세스, 고객에게 전달되는 산출물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볼 때 그 특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중소기업청은 이공계전문가 기술개발 서포터즈사업, 중소기업 기술개발인력 활용 지원사업, 중소기업 R&D기획역량제고사업, 산학연협력 기술개발 지원사업, 연구장비공동활용지원사업, 공산품 시험ㆍ분석 및 계량ㆍ계측기기 교정, 시험연구장비 무료이용개방 등 다양한 중소기업 지식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중소기업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전문가의 진단 및 지도를 통해 중소기업이 기술 및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생산성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박선영 외, 2013). 중소기업에 대한 컨설팅 지원사업은 공정혁신, 지속 성장, 창업 및 해외전문가의 지원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원스톱 창원지업 서비스의 경우 사업타당성분석에서부터 창업공장 설립 지원 서비스까지 광범위한 범위를 포함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중소기업 정책 및 지원사업을 제공하고 있는 KISTI 중소기업지식본부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에 제공되어야 할 가장 적합한 지식서비스를 탐색하고 핵심 지식서비스를 도출하며, 도출된 핵심 지식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핵심 지식서비스 도출에는 다기준 의사 결정기법인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를, 서비스 모델 도출에는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방법론인 Business Model Canvas (BMC)를 도입하여 통합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AHP는 다기준 의사결정을 위한 대표적 방법으로, 중소기업 지식서비스의 제공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다양한 평가기준에 대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각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평가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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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에 제공되고 있는 지식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현재 중소기업에 제공되고 있는 지식서비스의 경우 창업지원, 연구개발 기획, 연구개발 수행, 기타 지원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중소기업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업 활동의 다양한 활동을 광범위하게 포함하고 있다. 전국 테크노파크의 경우 창업지원, 사업화지원, 네트워크 및 컨설팅 지원, 연구개발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소 기업청의 경우 연구개발 지원 및 사업화지원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지원기관에서는 대부분 사업화 지원 및 자금 지원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력 지원 및 네트워킹 사업, 실험장비 공동사용 등과 같은 연구개발 지원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지식서비스란? 지식서비스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을 위한 R&D 활동이 활발하거나 ICT 투입이 높은 서비스업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이자 고급인력의 투입 및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를 의미하며 (OECD, 1999), 지식기반 부가가치 창출을 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정의된다 (Miles, 2005). 특히 지식서비스를 통해 생성된 무형의 산출물인 지식은 내부와 외부 지식의 변화와 조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대내외에서 기업 혁신의 중요 동인으로 활용될 수 있다 (Miles, 2005).
현재 중소기업에 관련한 지식서비스는 차별화 되지 않았고 대부분 전주기적 프로세스를 모두 지원하고 있는데 이로 인한 문제점은? 특히 대부분 지식서비스 지원기관에서 일반적 창업지원, 연구개발 지원, 사업화 지원 및 자금 지원, 마케팅 및 네트 워크 지원으로 이어지는 전주기적 프로세스를 모두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지식서비스 수요자 입장에서는 어떤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지 판단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지식서비스 제공 기관 입장에서도 각 기관의 강점에 따른 차별화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기관의 정체성을 살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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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원.전승표.김지희.정선양 (2015), "지식기반의 전략적 중소기업 기술경영 지원모델 연구:KISTI 지식서비스 사업을 중심으로",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2. 김정석.이영덕 (2009), "기술예측을 통한 미래 유망기술 우선순위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 춘계학술대회. 

  3. 박선영 외 (2013), 중소기업 R&D 서비스 지원체제 구축 및 연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4. 산업통상자원부 (2007),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산업 동반성장전략 연구. 

  5. 이성주.조남영.김병선.조찬우 (2013), "산업생태계 분석을 통한 중소기업형 유망 IT 품목 발굴: 수요기반 접근법", 대한산업공학회지, 제39권 제1호, pp. 61-72. 

  6. 조용곤.조근태 (2004), "Delphi와 AHP를 이용한 생명공학분야 미래유망기술의 R&D 전략 수립",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4 춘계학술대회. 

  7. 한희준.김병정.최희석 (2015), "중소기업 연구개발 활동 지원을 위한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 비스(NTIS) 기반의 R&D 정보분석 지원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477-478. 

  8. 홍길종 (2007), "지식서비스 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9권 제4호, pp. 329-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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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ee, H., Kim, C., & Park, Y. (2010),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new service concepts: An ANP-based portfolio approach",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 58, No. 4, pp. 535-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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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iles, I. (2008), "Patterns of innovation in service industries", IBM Systems Journal, Vol. 47, No. 1, pp. 115-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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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OECD (1999), The Knowledge-Based Economy: A Set of Facts and Figure, Paris. 

  19. Strambach, S. (2001), "Innovation processes and the role of knowledge-intensive business services (KIBS)", In Innovation Networks (pp. 53-68). Physica-Verlag HD. 

  20. Strambach, S. (2008), "Knowledge-Intensive Business Services (KIBS) as drivers of multilevel knowledge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 10, No. 2-4, pp. 152-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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