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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180,000 DWT Bulk Carrier용 Pre-Swirl Duct의 파라메트릭 설계
Parametric Designs of a Pre-swirl Duct for the 180,000DWT Bulk Carrier Using CF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5, 2016년, pp.343 - 352  

조한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최정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글로벌핵심연구센터)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pre-swirl duct for the 180,000 DWT bulk carrier has been designed from a propulsion standpoint using CFD. The stern duct - designed by NMRI - was selected as the initial duct. The objective function is to minimize the value of delivered power in model scale. Design variables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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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80,000 DWT bulk carrier에 적합한 선미 덕트와 PSD를 모형선 스케일의 설계속도에서 파라메트릭 스터디를 통히여 설계히였다. 목적 함수는 최소 전달동력이며 CFD를 이용하여 구하였다.
  • 최근 컴퓨터 파워가 급격히 증가하고 수치해석 기법이 발달하고 있지만 조선소에서 실선 스케일에서 절감장치를 개발하기에는 설계기간을 고려할 때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선 스케일에서 이중모형을 사용한 예인 및 자항 조건의 이 중 모형유동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여 전달동력을 최소화하는 180,000 DWT 살물선용 PSD를 설계하였다. 설계변수들을 단계적으로 최적화시켜 최적 형상을 구하는 파라메트릭 설계기법을 사용히였다.

가설 설정

  • 덕트 설계를 위하여 자항계산도 수행하여야 하므로 예인조건에서도 전 영역에서 계산을 수행하였다. 수치 소산(numerical dissipation) 및 수치 확산(numerical dispersion) 등의 오차로 인하여 완전한 좌우 대칭은 아니나 덕트 설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 덕트 내부의 축방향 유속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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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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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Yang, J.M. Lee, S.J. Kim, H.C. Suh, J.C. & Park, Y.M., 2000. Effect of pre-swirl stator vane on the pro-peller hull interaction of a full ship.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 SNAK, Ulsan, 9-10 November 2000, pp.188-191. 

  13. Yang, J.M. Kim, K., Park, K.H. Kim, H.C. Suh, J.C. & Park, Y.M., 2001. Effect of pre-swirl stator vane on the propeller hull interaction (2).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 SNAK, Seoul, 8-9 November 2001, pp.216-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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