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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벌크화물선의 선형개발
Hull Form Development of a Bulk Carrier using CF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5 no.5, 2008년, pp.502 - 512  

박현석 (대한조선주식회사) ,  김병남 (목포대학교 공과대학 선박해양시스템) ,  김우전 (목포대학교 공과대학 선박해양시스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FD tools were intensively used to develop a bulk carrier hull form of 180,000 DWT. HCAD and WAVIS were utilized to vary and evaluate the hull forms. LCB and framelines were systematically changed starting from a mothership. Resistance characteristics have been assessed by evaluating the wave-pat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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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FD를 활용하여 180,000 DWT급 벌크 화물선의 선형을 개발한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밝혀진 CFD 계산과 모형시험 결과의 차이점과 활용 방안, 점성유동계산에서 나타난 자유수면효과, 그리고 WAVIS 1.4와 2.0의 차이점 등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수주가 활발한 180,000 DWT 벌크화물선의 선형을 선형변환 프로그램인 HCAD(Lee 2000)와 저항성능 추정 CFD 프로그램인 WAVIS(Kim et al. 2000a, 2000b, 2000c)를 활용하여 단면적 곡선, 배수량 중심, 늑골선 형상 등 주요 설계요소를 체계적으로 변화시키고, 선형변화에 따른 저항특성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저항추진 성능이 우수한 선형을 개발한 과정을 기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유수면을 포함한 점성유동계산 결과를 바탕으로 WAVIS 프로그램의 각 버전별 특징과 차이를 살펴보았다.
  • 본 장에서는 CFD 결과를 모형시험 결과와 직접 비교함으로써 수치계산 결과의 활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두 개의 선형(E와 I)에 대하여 모형시험결과로 얻어진 각 속도별 잉여저항계수(CR)와 WAVIS 1.
  • 본 절의 A~F 선형까지 170,500 DWT인 최초 모선으로부터 부족 배수량을 “어느 부분에 어떻게 채워줄 것인가”에 따른 LCB 위치에만 관심을 가졌었지만 결과로 얻어진 선형이 계획속력을 만족시키지 못함에 따라 조파성능 측면에서 대폭적인 개선이 불가피하였고, 다음 절에서는 선수미 늑골선 형상의 변환을 통환 선형개발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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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치계산 결과를 선형개발에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여러 사항은 무엇인가? 첫째는, CFD 계산을 위해서 제일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 선체 표면격자의 형상과 공간격자계의 개수 및 반복 계산의 횟수 등을 물리적인 시험과 비교하여 최적계산조건으로 표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는, 난류모형 및 자유수면 처리기법 등에 의한 수치계산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시험과 경험을 통한 수정사항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자유수면을 고려한 계산을 통해 얻어진 결과들을 자유수면을 대칭면으로 가정하여 얻어진 계산결과들과의 비교 분석하여, 그 결과들을 보정, 실제의 반류분포 예측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조선소의 설계 과정에서 개발된 선형의 성능평가를 위해 어떤 시험이 수행되는가? 조선소의 설계 과정에서 개발된 선형의 성능평가를 위해 흔히 예인수조 모형시험이 수행된다. 하지만 여러 선형에 대한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최종 선형을 결정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의 제약 때문에 어려운 게 현실이다.
현재 조선소의 선형개발단계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것은? 하지만 여러 선형에 대한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최종 선형을 결정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의 제약 때문에 어려운 게 현실이다. 최근에 개발된 수치계 산 기법을 이용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선형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조선소의 선형개발단계에서 CFD 기법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선형변환과 연계된 수치계산 결과의 해석 및 정확도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법 등에는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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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D.H., Kim, W.J. and Van, S.H., 2000a, "Analysis of the Nonlinear Wave-Making problem of Practical Hull Forms using Panrl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7, No. 4, pp. 1-10 

  2. Kim, W.J., Kim, D.H. and Van, S.H., 2000b,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Methods for Viscous Flow around a Commercial Ship using Finite-Volume Method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7, No. 4, pp. 19-30 

  3. Kim, W.J. Kim, D.H. and Van, S.H., 2000c, "Development of Wave and Viscous Flow Analysis System for Computational Evaluation of Hull Forms," Journal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Vol. 4, No. 3, pp. 33-45 

  4. Lee, C.J., 2000, Master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5. Park, I.R., Kim, J. and Van, S.H., 2004, "Analysis of Resistance Performance of Modern Commercial Ship Hull Form Using a Level-Set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1, No. 2, pp. 7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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