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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거래비용이론을 이용한 중소기업의 직접수출 전환 결정요인 분석
A Transaction Cost Approach to Analysis on Determinants of Korean SMEs' Transformation into Direct Export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3, 2016년, pp.181 - 201  

하성흔 (한국무역정보통신) ,  정윤세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  박현희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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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를 유도하기 위한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해 거래비용이론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의 거래비용 및 수출기업화 요소가 기업의 수출결정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거래비용이론에서는 제조업의 유통거래에 있어 거래비용 증가 시, 관련 유통거래를 내부화한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기존 간접수출에 의한 국내 판매와 이를 내부화한 직접수출 즉, 수출기업화의 거래구조 선택으로 이를 응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중소기업은 거래특유자산이나 국내시장 마케팅 역량이 부족하거나, 혹은 수요 감소와 사업 환경 악화, 경쟁심화 등 시장의 위협요소가 증가하는 경우에는 거래기업의 기회주의에 크게 노출 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소기업의 기존 간접수출방식에 의한 계약거래는 높아진 기회주의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 거래구조를 변경하여 직접수출 거래방식으로 계약구조 변화를 선택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ransaction cost approach was applied to analysis on direct export determinants of SMEs by using key attributes of transactions, asset specificity, environmental uncertainty, frequency and marketing capability, with a parameter of opportunism. Typical Transaction Cost Analysis theory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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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업의 내적역량이나 경쟁격화, 시장잠식 등의 이유 이외에도 거래비용적 요소나 주거래기업의 기회주의로 인한 거래형태의 다변화 노력 등에 의해서 수출을 선택하는 경우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기업으로 전환을 위한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수기업들의 수출기업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지원정책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제품에 수출경쟁력이 있음에도 중소기업이 직접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국내주거래기업의 기회주의가 직접수출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 어떠한 요소가 기회주의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정리된 수출기업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즉, 거래비용의 전통적 요인인 자산특유자산 및 거래빈도와 함께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여겨지는 마케팅 역량, 국내시장 환경특성이 거래비용의 또 다른 요인인 기회주의를 매개로 하여 기존 내수위주의 계약거래를 유지하느냐 아니면 수출기업화 하는지, 즉 거래구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거래비용이론의 모델에서 연구목적에 적합하도록 변형하여 거래요인 부문과 매개요인부문 그리고 거래구조 부문으로 연구모델을 다음 [그림 2]와 같이 설정하였다.
  • 거래비용이론 관점에서 거래구조에 해당되는 수출기업화 변수는 본 연구의 거래구조에 대한 분야이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거래요인의 변화에 따라 거래구조가 수출기업으로 전환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설정된 것이다. 주요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Huber and Power(1985), Fleury(1986), Madsen(1989), Cavusgil and Zou(1994), Da Rocha and Christensen(1994), Shoalm(1996), Francis and Collins-Dodd(2000), Robertson and Chetty(2000)이며 국내 문헌에서 임재오(2013)의 연구가 있다.
  • 거래빈도는 거래당사자간의 거래횟수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 거래빈도 가설은 중소기업이주거래 기업과의 거래빈도가 주거래 기업의 기회주의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 마케팅 역량 가설은 중소기업의 마케팅 역량이 주거래 기업의 기회주의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김옥화(2013)는 마케팅역량은 적절한 제휴대상을 탐색하고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파악하고 판매 및 유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정의하였다.
  • 기회주의 성향과 중소기업의 거래구조에 관한 가설은 주거래기업의 기회주의가 증가하면 그에 납품하는 중소기업은 기존거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 간접수출 방식의 거래에서 직접 해외 수출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는 것을 말한다. 본 가설은 주거래기업의 기회주의와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전환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설정된 가설이다.
  • 다음으로 거래기업의 기회주의요인이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에 거래기업 기회주의요인, 종속변수에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를 투입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8> 참조).
  •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를 위해 우리나라 정부 및 무역관련 기관은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다수의 중소기업이 아직까지 해외시장 확대로 나서지 않고 있는 데에는 다양한 각도에서의 원인파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새로운 관점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기업으로 전환을 위한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는 거래비용이론과 수출기업화 이론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자산특유성이 낮으면 거래상대방의 기회주의는 높아지는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거래자산특유성 가설은 중소기업이 주거래기업과 거래하기 위하여 투입된 자산, 혹은 거래관계가 주거래기업의 기회주의 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가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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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래비용이론이란? 거래비용이론은 거래에 들어가는 직접적인 비용의 측정이 아니라 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 정리하고 이를 대리변수로 하여 거래비용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다(이영환. 홍준형, 2009).
본 논문에서 정의한 수출기업화란?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1994년부터 대상을 순수 내수기업과 수출규모 10만 달러 미만의 수출초보기업으로 구분하여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수출기업화는 국내 기반의 기업들을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경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수출기업화의 대상이 되는 기업은 수출을 전혀 해보지 못한 업체뿐만 아니라 수출이 주력 거래가 아닌 중소기업도 포함되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기업화 지원 중 무역금융에 대해 설명하세요 우리나라 수출기업화 지원은 크게 무역금융, 교육․자문, 정보․연계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중소기업이 수출을 하게 되면 필요하게 되는 무역금융에는 융자와 보험이 있다. 금융지원은 중요한 수출화 지원수단 중의 하나이다. 융자에는 수출하려는 제품의 개발에 들어가는 R&D비용과 생산에 필요한 생산자금, 또한 수출과정 중에 필요한 수출자금 등이 있으며 보험에는 제품운송에 필요한 수출보험과 환변동 위험에 대처하기 위함 환변동보험 등이 있다. 해외마케팅으로 대표되는 정보/연계 지원부분은 정부의 해외마케팅 지원강화사업(1980년대 이후)으로 시작되어 해외지사화, 수출인큐베이터 등 해외 현지지원사업으로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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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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