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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제조기업의 전략 유형에 따른 조직문화, 전략적 활동, 수출성과의 관계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Strategic Activities and Export Performance of Manufacturing SMEs based on the Type of Strategie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3, 2016년, pp.307 - 327  

조연성 (덕성여자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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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중소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전략유형, 전략적 활동 그리고 수출성과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주요 개념 사이에 경로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전략유형의 조절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집단 간 비교분석을 실행하였다.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잠재변인과 20개의 측정문항을 설정하였다. 조직문화는 혁신형과 시장형으로 나누었으며, 전략유형은 공격형과 방어형으로 구분하였다. 2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조직문화, 고객관계구축, 제품품질활동, 수출성과 사이에 모두 긍정적 영향이 나타났다. 집단 간 비교분석 결과, 공격형 전략 집단에서 혁신형 문화가 고객관계 구축 활동과 제품 품질확보에 더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공격형 전략의 경우 고객관계 구축과 수출성과의 관계에서도 혁신형이 시장형보다 더 큰 영향을 주었다. 분석결과는 해외시장 진출 중소 제조 기업이 공격형 전략을 선택할 때 고객관계구축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the type of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organizational culture, strategics activities and the export performance of manufacturing SMEs. This study analyzed the moderated effects of type of strategies between the organizational culture, strateg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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