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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렌옵틱 영상처리 기술동향
Plenoptic Image Processing Technology Trends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1 no.4, 2016년, pp.1 - 12  

손욱호 (감성디자인콘텐츠연구실) ,  장호욱 (감성디자인콘텐츠연구실) ,  배성준 (감성디자인콘텐츠연구실) ,  박성진 (감성디자인콘텐츠연구실) ,  김재우 (감성디자인콘텐츠연구실) ,  김도형 (감성디자인콘텐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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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감, 시점 등의 3차원 영상정보 제공 방법에는 양안 시차에 의한 스테레오 방식, 다시점 기반의 스테레오 방식, 라이트필드 기반의 스테레오 방식, 체적 내에 실제 발광점들을 물리적으로 형성하는 체적형 방식, 빛의 간섭과 회절현상을 이용하여 실제 물체의 파면을 재현하는 홀로그래피 방식 등이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3차원 영상기술로써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플렌옵틱 영상기술의 개념을 다시점 영상생성 및 재초점 기능의 관점에서 소개하고, 동시에 관련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플렌옵틱 영상기술의 고도화를 위한 최신 연구개발 이슈 및 응용 가능한 서비스 시나리오에 대해 탐구해 봄으로써, 향후 플렌옵틱 영상처리 기술의 발전 및 활용도를 전망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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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본고에서는 집적영상에 의한 플렌옵틱 영상처리 기술을 다루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플렌옵틱 기술을 방향정보 및 깊이 정보처리 관점에서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술개발 현황을 파악하였다. 특별히, 플렌옵틱 영상획득, 처리, 재생 측면에서 관련 기술개발의 현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향 후지 향해야 될 연구개발 방향에 대해 탐구를 해 보았으며, 나아가 기존 영상기술과는 다른 플렌옵틱 영상의 특성을 반영한 유망 응용 기술 발굴을 통하여 신 서비스 분야 개척을 시도하였다.
  • 본고에서는, 플렌옵틱 영상처리 기술의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또한, 해당 영상기술의 콘텐츠 기술로서의 활용에 요구되는 향후 관련 기술개발 이슈 및 서비스 시나리오를 파악해봄으로써, 기존 2차원 영상이 제공하지 못하는 신차원의 콘텐츠 서비스 및 시장을 전망하고자 한다.
  • 플렌옵틱 영상의 이러한 기능들을 응용 영역에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할 기술적 난제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이에 대해서도 탐구하고자 한다. 우선, 영상 취득 단계에서 다차원인 플렌옵틱 정보를 2차원 센서 (통상 디지털카메라의 Complimentary Metal- Oxide-Semiconductor(CMOS) 센서)로 취득하므로, 공간영역과 각영역 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인해 존재하는 해상도 제약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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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박재형,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 컴퓨터정보통신연구, 제20권 제2호, 2012. 10, pp.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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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 Wilburn et al., "High Performance Imaging Using Large Camera Arrays," ACM Trans. Graph., vol. 24, July 2005, pp. 765-776. 

  4. J. Fiss et al., "Refocusing Plenoptic Images using Depth-Adaptive Splatting" ICCP, vol. 34, no. 4, Ma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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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B. Goldlucke et al., "A Super-Resolution Framework for High-Accuracy Multiview Reconstruction," Int. J. Comp. Vision, vol. 106, Jan. 2014, pp. 172-191. 

  7. J. Perez et al., "Super-Resolution in Plenoptic Cameras Using FPGAs," Sensors, vol. 14, no. 5, May 2014, pp. 8669-8685. 

  8. D. Lanman and D. Luebke, " Near-Eye Light Field Display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32, no. 6, Nov. 2013, Article no. 220. 

  9. F.-C. Huang, K. Chen, and G. Wetzstein, "The Light Field Stereoscope," SigGraph, vol. 34, no. 4, Aug. 2015, Article no. 60. 

  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모바일 기기 환경에서의 고품질 입체영상 콘텐츠 제작 플랫폼 개발 최종보고서," 2016.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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