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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술동향
Trends of VR/AR Wearable Display Technology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1 no.4, 2016년, pp.13 - 22  

양웅연 (VR 기술연구실) ,  김기홍 (VR 기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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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미디어와 기술 시장 보고서가 2016년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이 대중화되는 원년으로 전망하고 있다. 착용형 디스플레이는 컴퓨터로 시뮬레이션되는 가상의 콘텐츠 세계와 현실의 사용자를 연결하는 대표적인 VR 인터페이스 장치이다. 일정 수준 이상의 사용성을 제시하는 데에 필요한 기술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다양한 소비자 제품들의 시장 출시가 진행 중이고, 주요 업체들은 킬러 콘텐츠 발굴과 함께 새로운 산업 생태계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선도적인 연구그룹들은 차세대 가상/증강현실(VR/AR) 인터페이스의 구현 목표를 가볍고 휴대성이 우수한 안경형 디스플레이에 두고 있으며, 모니터 및 키보드와 마우스를 벗어난 다양한 입출력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VR 시장의 중심이 되고있는 완전몰입형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 현황을 정리하고, 향후 AR 시장으로의 확대에 기반이되는 안경형 디스플레이(Eye Glasses-type Display: EGD) 기술의 연구개발 동향을 정리한다.

참고문헌 (43)

  1. Gartner, 2015, http://www.gartner.com/newsroom/id/3114217 

  2. UPLOADVR, 2015, http://uploadvr.com/vr-investments-2015/ 

  3. CES 2016 Marketplaces, https://www.cesweb.org/Show-Floor/Marketplaces/Gaming 

  4. MWC 2016, https://www.mobileworldcongress.com/ 

  5. 과학동아, "가상현실 눈앞으로 다가오다," 2015. 6, http://dl.dongascience.com/magazine/index?mediaTypeS#S201506 

  6. 게임 포커스, "VR, 게임의 미래가 될까? #1-VR이란 무엇인가," http://gamefocus.co.kr/detail.php?number52354&thread22r03 

  7. MIT Technology Review, "The 6 Most Important Things That Happened in Virtual Reality in 2015," http://goo.gl/o2oBlT 

  8. MIT Technology Review, "Four Important Things to Expect in Virtual Reality in 2016," http://goo.gl/Y8aGt4 

  9. 양웅연 "개인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8권 제5호, 2013. 10, pp. 133-144. 

  10. 양웅연, "몰입형 HMD를 중심으로 재부흥기를 맞이 하는 가상현실 최신 기술 동향 및 전망," 주간기술동향, 제 1711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5. 9, pp.1-12. 

  11. I.E. Sutherland, "The Ultimate Display," Proceedings of IFIP Congress, vol. 2, 1965, pp. 506-508. 

  12. Eric Howlett, LeepVR, http://www.leepvr.com/ 

  13. J. L. Olson et al., "A Design for a Smartphone-Based Head Mounted Display,"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VR), Mar. 2011, Singapore, pp. 233-234. 

  14. Oculus RIFT, Kickstarter project,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523379957/oculus-rift-step-into-thegame 

  15. Oculus RIFT, https://www.oculus.com/en-us/rift/ 

  16. HTC VIVE, http://www.htcvive.com/us/ 

  17. SONY Playstation VR, https://www.playstation.com/enau/explore/ps4/features/playstation-vr/ 

  18. OSVR, OpenSource VR, http://www.osvr.org/ 

  19. John Carmack's Latency Mitigation Strategies, https://www.twentymilliseconds.com/post/latency-mitigationstrategies/ 

  20. NVIDIA Gameworks VR, https://developer.nvidia.com/virtualreality-development 

  21. AMD Liquid VR, http://developer.amd.com/tools-andsdks/graphics-development/liquidvr/ 

  22. Samsung Gear VR, http://www.samsung.com/global/galaxy/wearables/gear-vr/ 

  23. Baofeng Storm Mirror 4, http://www.mojing.cn/product_1000023.html 

  24. Google Cardboard, https://www.google.com/get/cardboard/ 

  25. Wearality Sky, http://www.wearality.com/ 

  26. VUZIX Smart Glasses, https://www.vuzix.com/ 

  27. RoadToVR, LG 360 VR Spec, http://www.roadtovr.com/lg-reveals-mobile-vr-headset-360-vr-g5-new-360-camera/ 

  28. Avegant Glyph, https://avegant.com/ 

  29. eMagin 2K Prototype VR Haeadset, http://uploadvr.com/hands-on-with-emagins-2k-prototype-hmd/ 

  30. J. F. Parker Jr., V. R. West, "Bioastronautics Data Book: Second Edition," NASA SP-3006, Washington, D.C., 1973, p. 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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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I. E. Sutherland, "A Head-Mounted Three Dimensional Display," Proc. AFIPS, Dec, 1968, pp. 757-764. 

  34. L-3 Link Simulation & Training AHMD, https://www.link.com/military/technology/pages/ahmd.aspx 

  35. U. Yang, N.-G. Kim, and K.-H. Kim, "Augmented System for Immersive 3D Expansion and Interaction," ETRI Journal, vol. 38, no. 1, Feb. 2016, pp. 149-158. 

  36. Lumus DK-50, http://lumus-optical.com/ 

  37. SONY SmartEyeGlass, http://developer.sonymobile.com/products/smarteyeglass/ 

  38. Microsoft Hololens, https://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 

  39. META 2, https://www.metavision.com/ 

  40. OSVR Interaction device compatibility, http://osvr.github.io/compatibility/ 

  41. Oculus Experiences, https://www2.oculus.com/experiences/rift/ 

  42. SteamVR, http://store.steampowered.com/steamvr 

  43. Google VR Daydream, https://vr.google.com/day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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