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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우유급식 현황과 개선과제 원문보기

낙농·육우, v.36 no.11 = no.415, 2016년, pp.116 - 121  

이영은 (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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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중 - 고등학교에서 학생 1, 725명, 학부모 1, 598명, 영양교) 사 1, 723명 등 총 5, 046명을 대상으로 '학교 우유급식 실태 및 인식조새이영은 등 2013)'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 77.5%, 중학생의 85.2%, 고등학생의 89%가 우유 급식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부모의 경우 초등학교 94.1%, 중학교 92.2%, 고등학교 88.8%가 학교우유급식 제공에 찬성하였다. 우유 섭취경로는 우유급식 실시교의 경우 '학교 우유 급식이라는 응답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우유급식 미실시교 학생의 경우 가정에서 구매'한다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 특히 우유와 콩 단백질의 질은 소호유보정아미노산가 (PDCMS)로는 1.0으로 동일하게 양질의 단백질로 간주되어 왔으나, 최근 恰、。에서는 유아나 노인과 같이 소화율이 떨어지는 계층에서는 소화흡수되는 아미노산가(DAAS)가 더 정확한 단백질의 질 측정법이라고 인정하였고, 이 방법으로 측정하였을 때에는 우유의 단백질의 질이 콩보다 20-30%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8%가 학교우유급식 제공에 찬성하였다. 우유 섭취경로는 우유급식 실시교의 경우 '학교 우유 급식이라는 응답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우유급식 미실시교 학생의 경우 가정에서 구매'한다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학부모의 우유마시기 권유 정도도 실시교 45% 에 비해 미실시교는 60%로 높아 미실시교 학부모들은 가정에서 구입하여 우유를 마시게 하여야 하므로 경제적 부담도 더 커지게 된다.
  • 하지만 현재 학교급식의 영양 관리기준에서는 우유급식을 희망자에게만 실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학생에게 공급되는 영양소의 함량에 포함시켜 평균 제공량을 산출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우유급식 실시교라 하더라도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은 칼슘 섭취량이 매우 부족할 7毎성이 높다. 우유급식 실시 교는 권장량의 51%인 410.4mg, 미실시교는 권장량의 24.8%인 199.1 mg의 칼슘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유급식의 실시 여부에 따라 칼슘섭취량에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부 발표(2014)에 따르면 중 .
  • 학교우유급식을 통해 우유를 섭취한 경험을 가진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우유섭취를 하기를 원하는 비율이 96%로 일단 우유급식을 경험하면 우유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교우유급식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우유를 마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우유 음용을 습관화하는 것은 청소년기 칼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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