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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의 위치 결정을 위한 사진 측량 기법과 오토 트래킹 토탈스테이션 기법의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Photogrammetric and Auto Tracking Total Station Techniques for Determining UAV Positions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5 no.6, 2017년, pp.553 - 562  

김원진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김창재 (Myongji University) ,  조연주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김지선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김희정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이동훈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이온유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맹주필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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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 (UAV, Unmanned Aerial Vehicle)에 탑재되는 다양한 센서들 중에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기는 GPS 신호를 기반으로 정지비행 (hovering flight), 경로비행 (waypoint flight) 등 다양한 임무의 수행을 돕는다. GPS신호가 원활하게 수신되는 환경에서는 GPS 수신기를 활용할 수 있지만, 최근에 무인항공기의 활용을 시설물 모니터링, 배송, 레저 등 다양한 분야로 용도가 확대하면서 무인항공기의 비행 장소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무인항공기가 GPS 신호의 제약을 받는 음영지역이나 고층 빌딩이 밀집한 지역 등을 비행하면서 신호가 단절되거나 멀티패스로 인해 신호 에 다양한 잡음이 포함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인항공기의 3차원 위치 결정을 위하여 해석 사진 측량 기법과 오토트래킹 토탈스테이션 기법을 이용하였다. 해석 사진 측량 기법으로는 중심투영의 기하학적 원리인 공선조건식 (collinearity equation)을 이용한 광속조정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오토 트래킹 토탈스테이션 기법은 360도 프리즘 타깃을 초단위 이하로 추적하는 원리를 기반으로 하였다. 두 가지 기법에서 무인항공기의 위치 결정을 위해 사용된 타깃은 무인항공기 상단에 각각 탑재하였으며, 타깃간에는 x, y, z방향으로 기하학적 이격이 존재한다. 무인항공기의 비행 속도에 따른 결과 확인을 위해 0.86m/s, 1.5m/s, 2.4m/s로 속도를 달리하여 데이터를 취득하였으며, 타깃의 기하학적 이격을 통해 정확도평가를 하였다. 그 결과 무인항공기의 이동 경로인 x, y 방향으로는 최소 1mm에서 최대 12.9cm까지 오차가 발생하였고 비교적 이동이 적은 z 방향으로는 비행 속도와 무관하게 동일하게 7cm 오차가 발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receiver among various sensors mounted on UAV (Unmanned Aerial Vehicle) helps to perform various functions such as hovering flight and waypoint flight based on GPS signals. GPS receiver can be used in an environment where GPS signals are smoothly received. However,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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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학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의 목적은 영상 시스템 내부의 기하학적인 형상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영상 내부 시스템의 파라미터들을 구하기 위하여 이들 파라미터들을 이용한 self-calibrating bundle adjustment를 수행해야 한다.
  • 360도 프리즘을 장착한 폴대를 보조자가 들고 이동하면, 오토 트래킹 토탈 스테이션이 자동으로 타깃을 추적하고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을 무인항공기의 위치결정에 적용한 연구 성과물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그 적용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GPS 신호에 기반한 무인항공기의 3차원 좌표 결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해석 사진 측량 기법과 오토 트래킹 토탈스테이션 기법을 각기 적용하여 무인항공기의 위치결정을 수행하였으며 이들 결과 간에 상호 비교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위치결정방법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두 가지 기법 즉, 촬영된 비디오 영상을 활용하는 사진 측량기법과 오토 트래킹 토탈스테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무인항공기의 3차원 위치를 추적하여 그 결과를 상호 비교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두 가지 접근 방법으로 무인항공기의 3차원 좌표를 추적하기 위한 연구 흐름도는 Fig.
  • 그러나 이러한 기술을 무인항공기의 위치결정에 적용한 연구 성과물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그 적용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GPS 신호에 기반한 무인항공기의 3차원 좌표 결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해석 사진 측량 기법과 오토 트래킹 토탈스테이션 기법을 각기 적용하여 무인항공기의 위치결정을 수행하였으며 이들 결과 간에 상호 비교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위치결정방법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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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탈스테이션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측량기인 토탈스테이션은 거리와 연직각 및 수평각을 하나의 기계로 관측할 수 있는 장비이다. 최근에는 360도 프리즘을 대상으로 타깃의 움직임을 초단위 이하로 추적하여 이를 3차원 좌표로 표현하고 저장하는 오토 트래킹 토탈스테이션이 개발되었다.
무인항공기의 GPS 수신기는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는 과거 군사적 용도로 발명되어 현재는 이러한 목적 이외에도 시설물 모니터링, 3차원 모델링, 물류 및 배송, 통신, 환경 모니터링, 농업 자동화, 레저 등 다양한 분야로 그 용도가 확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무인항공기에는 정보 수집을 위한 다양한 센서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장착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수신기는 비행체의 좌표추적, 경로비행(waypoint flight), 정지비행(hovering flight) 등 무인항공기의 위치결정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한다. 이에 무인항공기의 원활한 위치결정을 위해서는 GPS신호의 수신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4개 이상의 GPS 위성으로부터의 수신과 낮은 DOP(Dilution Of Precision)를 필수적으로 요구하게 된다.
오토 트랙킹 토탈스테이션의 특징 중 실내와 실외 제약 없이 위치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은 무엇인가? 오토 트랙킹 토탈스테이션은 작업시간을 단축시키고 측량에 제약을 받는 지형에서도 신속하고 편안하게 운영할 수 있다. 또한 프리즘을 추적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혼자서도 측량이 가능하고 GPS와 프리즘을 동시에 장착하여 실내와 실외 제약 없이 위치 측정이 가능한 복합측위시스템(hybrid poositioning system) 구현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연속적으로 프리즘을 추적하는 기술을 무인항공기에 적용하기 위해 360도 프리즘을 무인항공기 상단부에 견고하게 장착하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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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hrens, S., Levine, D., Andrews, G., and How, J.P. (2009), Vision-based guidance and control of a hovering vehicle in unknown, GPS-denied environment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2009, 12-17 May, Kobe, Japan, pp. 2643-2648. 

  2. Habib, A.F., Morgan, M., and Lee, Y.R. (2002), Bundle adjustment with self-calibration using straight lines, The Photogrammetric Record, Vol. 17, No. 100, pp. 635-650. 

  3. Habib, A.F., Lay, J.C., Jarvis, A., Griffiths, S., and Gugolj, D. (2007), Medium-format digital cameras: a study into their calibration, stability analysis, and integration with high resolution satellite imagery, CRSS/ASPRS 2007 Specialty Conference-Safety, Security, and the Environment Through Remote Sensing, 23 Oct - 1 Nov, Ottawa, Ontario, Canada, pp. 12-18. 

  4. Kohanbash, D. (2011), Plowing for Rover Control on Extreme Slopes, Master's thesis, Carnegie Mellon University, Pittsburgh, Pennsylvania, USA, 28p. 

  5. Mustafah, Y.M., Azman, A.W., and Akbar, F. (2012), Indoor UAV positioning using stereo vision sensor, IRIS 2012, 4-6 Sep., Kuching, Malaysia, pp. 575-579. 

  6. Yoo, C.S. and Ahn, L.K. (2003), Low cost GPS/INS sensor fusion system for UAV navigation.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12-16 Oct., Indianapolis, USA, pp. 8.A.1-1-8.A.1.1-9. 

  7. Yoo, T.W. (2016), High Precision Drone Path Control Using Real Time Location System Based on UWB Communication,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53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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