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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비전 기반 UAV 영상의 도로표면 결함탐지 방안
Detection Method for Road Pavement Defect of UAV Imagery Based on Computer Vision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5 no.6, 2017년, pp.599 - 608  

주용진 (Dept. of Aerial Geoinformatics, Inha Technical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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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도로표면의 균열은 자동차 속도, 연료 소비량, 도로주행 시 승차감, 도로표면의 내구성 등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도로의 균열은 장시간 방치 시 상당히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사람이 직접 균열을 찾아 내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 또한 고가의 레이저 장비 차량들을 활용하기에는 초기 비용과 장비 운용에 어려움을 가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AV 영상을 이용해 컴퓨터 비전 기반의 관심영역(ROI: Region of Interest) 설정과 에지 검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도로표면의 균열탐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무인항공기를 활용한 효율적인 도로표면 결함탐지 및 유지보수 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또한 도로 이외 건물빌딩의 외벽, 대규모 저장 탱크 등 다양한 건축, 토목 구조물에 발생된 균열 탐지에 활용이 가능하며 비용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cks on the asphalt road surface can affect the speed of the car, the consumption of fuel, the ride quality of the road, and the durability of the road surface. Such cracks in roads can lead to very dangerous consequences for long periods of time. To prevent such risks, it is necessary to identify...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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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AV 영상에서 영상 처리의 연산 시간을 줄이면서 인식 성능도 높여 효율적으로 도로 표면의 결함을 추출을 위해서는 도로 경계의 확정과 영상 탐지 기법이 반드시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용량의 UAV 영상을 이용해 도로의 관심영역(ROI) 설정과 에지 검출(Edge Detection)기법을 통한 효과적인 도로 표면의 결함 탐지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무인 항공기를 이용하여 인하대학교 본관 캠퍼스의 도로를 대상지역으로 도로 균열을 위한 영상을 촬영하였다.
  • 본 장에서는 UAV 영상 센서를 활용한 도로 균열 검출 절차에 대해서 제시한다. 우선 영상 취득에 활용된 UAV 제원 구성에 대해 검토하고, 도로 균열 검출을 위한 ROI 식별 및 캐니 에지 탐지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검출된 에지의 유형에 따른 균열 식별 방안을 제시한다.
  • 우선 영상 취득에 활용된 UAV 제원 구성에 대해 검토하고, 도로 균열 검출을 위한 ROI 식별 및 캐니 에지 탐지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검출된 에지의 유형에 따른 균열 식별 방안을 제시한다.
  • 따라서 카메라의 설정 초기화와 ROI의 위치와 크기가 장비 운영 중에 잘못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도로면의 밝기 값 특성을 이용하여 후보 구역을 추출 할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입력 영상에서 도로 표면이 포함된 영역을 찾아 직사각형 형태의 관심영역을 적응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UAV 영상을 이용해 도로의 관심영역(ROI) 설정과 캐니에지 검출기법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도로 표면의 결함 탐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UAV 영상에서 영상 처리의 연산 시간을 줄이면서 인식 성능도 높여 효율적으로 도로 표면의 결함을 추출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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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상의 균열은 무엇으로 구별되는가? 일반적으로 도로상의 균열들은 횡단균열, 종단균열, 예외적인 형태(망상) 균열 등으로 구별된다. UAV에서 촬영된 영상은 도로 노면뿐만 아니라 차량, 나무, 잔디 및 도로 시설물 등 지형지물도 함께 촬영되어 도로 노면상의 균열만을 식별하기 어렵다.
포장 아스팔트의 균열로 인한 파괴 양상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도로상의 균열들은 횡단균열, 종단균열, 예외적인 형태의 균열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포장 아스팔트의 경우 최초 작고 미세한 균열에서 그 선형이 폭이 점차 증가하게 되며, 균열부로부터 새로운 균열이 전파되어 불규칙 망상 균열의 형태로 노면이 파괴된다. 이러한 도로 균열의 유형은 포장된 아스팔트 파괴 정도 및 유지보수 우선순위 선정에 중요한 척도가 된다.
UAV 영상에서 노면 균열을 추출하기 위해서 도로 경계의 확정이 필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도로상의 균열들은 횡단균열, 종단균열, 예외적인 형태(망상) 균열 등으로 구별된다. UAV에서 촬영된 영상은 도로 노면뿐만 아니라 차량, 나무, 잔디 및 도로 시설물 등 지형지물도 함께 촬영되어 도로 노면상의 균열만을 식별하기 어렵다. 따라서 UAV 영상에서 노면 균열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도로 경계의 확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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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bdulhakam, A. (2008), Real time lane detection for autonomous vehicl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3-15 May, Kuala Lumpur, Malaysia, pp. 82-88. 

  2. Cheng, H., (2006), Lane detection with moving vehicles in the traffic scenes, Journal of the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7, No. 4. pp. 571-582. 

  3. Hahm, C., Joo, Y., and Won, S. (2013), A study on automatic survey of road information for PMS maintenance, Proceedings of the 2013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pp. 222-223. 

  4. Jang, H. (2012), The more environmentally robust edge detection of moving objects using improved Canny edge detector and Freeman chain code,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7, No. 2, pp. 37-4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Jeong, P. and Nedevschi, S. (2005), Efficient and robust classification method using combined feature vector for lane detection, Journal of the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15, No. 4. pp. 528-537. 

  6. Joel, C. and Mohan, M. (2006), Video based lane estimation and tracking for driver assistance survey, system, and evaluation, Journal of the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7, No. 1, pp. 20-37. 

  7. Joo, Y. and Hahm, C. (2013), A study on automatic detection of speed bump by using mathematical morphology image filters while driv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21, No. 3, pp. 55-6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Kang, H., Baek, J., Han, B., and Chung, Y. (2017), Realtime side-rear vehicle detection algorithm for blind spot warning systems, Journal of the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3, No. 7, pp. 408-41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9. Lee, C. and Jung, D. (2014), An adaptive road ROI determination algorithm for lane detectio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51, No. 1, pp. 116-12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0. Lin, Q., Han, Y., and Han, H. (2010) Real-time lane departure detection based on extended edge-linking algorithm, Secon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Computer Research and Development, pp. 725-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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