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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6 no.6, 2017년, pp.41 - 54
One of the reasons why Louis I. Kahn is regarded as a pioneer of Post-Modern Architecture is that his works are interpreted as Structuralism and Post-structuralism in architecture.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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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미학에서는 예술작품의 속성을 ‘형식’과 ‘내용’으로 대별하는데, 여기서 '형식'과 '내용'은 무엇을 뜻하는가? | 전통적으로 미학에서는 예술작품의 속성을 ‘형식’과 ‘내용’으로 대별한다. 여기서 ‘형식’이란 작품을 구성하는 여러요소들 간의 ‘다양한 관계’를 말하는데, 회화(繪畵)를 예로 들자면 색의 배치나 기하학적 구도 등과 같은 것을 지칭한다. 그리고 ‘내용’은 작품의 대상을 객관적으로 잘 나타내는 ‘표상(representation)’이나, 작가나 감상자가 작품을 통해 어떤 감정이나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표현(expression)’된 것을 뜻한다.9) ‘고대 그리스의 조각’ 속에 표상된 ‘인간의 모습’이나, 강렬한 인간의 고뇌를 표현한 뭉크(E. | |
베네딕트는 칸의 작품을 어떻게 분석하였나? | 한편, 베네딕트는 칸의 작품(The Kimbell Art Museum)을 탈-모더니즘을 지향하는 후기구조주의 철학자 데리다(J. Derrida)의 ‘해체철학’에 연계해서 분석한다. 이 같은 시도는 칸의 건축에 관한 기존 논의를 파격적으로 벗어난 새로운 시각이란 점에서 연구 지평의 확장이란 의의를 갖는다. | |
루이스 칸이 탈 모던 건축의 선구자로 불리는 이유 중 하나는 무엇인가? | Kahn, 1901∼1974)은 탈-모던 건축(Post-Modern Architecture)의 선구자로 불린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획일적인 기능 중심의 20세기 모더니즘건축(Modern Architecture)에 반발한 ‘구조주의(Structuralism) 건축운동’과 칸을 연계하는 주장1)이 하나의 중요한 시발점이 된다. 이후 여기서 한발 나아가, 구조주의 사유(思惟)의 연장선상에 있는 ‘후기구조주의 (Post-Structuralism)’ 철학으로 칸의 작품을 해석하는 시도2)까지 등장하면서 또 다른 근거를 제공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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