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대한 융합연구 -S대학 융복합 수강생을 중심으로- Convergence Study about Awareness towar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efficacy : Centered on the 'S' University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융복합 수강생의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2017년 3월13일부터 24일까지 S대학 융복합 수강생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128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분석은 IBM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pearma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고 도구는 Likert 5점 척도이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의사소통 인식 5점 만점 평균 $3.50{\pm}.41$, 의사소통 능력 $3.32{\pm}.38$, 의사소통 자기효능감$3.00{\pm}.40$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능력(r=.633, p<0.01), 의사소통 인식도와 자기효능감(r=.336, p<0.01),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효능감(r=.480, p<0.01)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따라서 융복합수강생의 자기효능감 수준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 적용된다면 의사소통 능력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융복합 수강생의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2017년 3월13일부터 24일까지 S대학 융복합 수강생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128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분석은 IBM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pearma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고 도구는 Likert 5점 척도이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의사소통 인식 5점 만점 평균 $3.50{\pm}.41$, 의사소통 능력 $3.32{\pm}.38$,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3.00{\pm}.40$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능력(r=.633, p<0.01), 의사소통 인식도와 자기효능감(r=.336, p<0.01),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효능감(r=.480, p<0.01)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따라서 융복합수강생의 자기효능감 수준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 적용된다면 의사소통 능력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e convergence study is to confirm the relevance between communication 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The subjects were 128 college students studying convergence education. They answered to a self-report questionnaire during March 13 to 24, 2017....
The purpose of the convergence study is to confirm the relevance between communication 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The subjects were 128 college students studying convergence education. They answered to a self-report questionnaire during March 13 to 24, 2017. The instrument for Awareness towar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ability, Communication self-efficacy was done by Likert 5 point scale. Data was analyzed by technical statistics, t-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post-hoc Scheffe test using SPSS/Win 21.0 program. As a result, awareness toward communication level $3.50{\pm}.41$ point, communication ability $3.32{\pm}.38$ point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3.00{\pm}.40$ among. Communication Awarenes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communication ability level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If there is an intervention program that improve the level of communication self-efficacy, it is expected to enhance the communication ability.
The purpose of the convergence study is to confirm the relevance between communication 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The subjects were 128 college students studying convergence education. They answered to a self-report questionnaire during March 13 to 24, 2017. The instrument for Awareness towar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ability, Communication self-efficacy was done by Likert 5 point scale. Data was analyzed by technical statistics, t-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post-hoc Scheffe test using SPSS/Win 21.0 program. As a result, awareness toward communication level $3.50{\pm}.41$ point, communication ability $3.32{\pm}.38$ point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3.00{\pm}.40$ among. Communication Awarenes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communication ability level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If there is an intervention program that improve the level of communication self-efficacy, it is expected to enhance the communication abil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동일 수업시간에 진행되며, 교수진 각자가 개설한 수업을 공동강의계획서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수업에 참여하는 융복합수강생의 현재 의사소통의 인식과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대학생의 역량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은 사회진출을 준비하고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의사소통 역량을향상시키기 위한 경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5]. 이에 본연구는 융복합 수강생의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능력,의사소통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알아봄으로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일부 대학 융복합수강생의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을 파악하는 연구로 2017년 3월 13일부터 24일까지 2주 동안 128명을 최종연구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도구들을 기초로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6문항), 의사소통 인식(49문항), 의사소통 능력(49문항), 의사소통 자기효능감(24문항)으로 총 12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차정은(1996)의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효능감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이용하였고, 24문항 중 10문항(1.3.5.6.9.10.11.13.16.19)은 역코딩 되었다[27].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도구들을 기초로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즉 의사소통 능력이 높아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이가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목표설정에 대한 자기조절 및 달성도와 추진력이 높음을 의미한다[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능력을 분석한 결과에서 종교여부를 조사하였다. 그 이유는 종교 활동을 하는 사람은 다양한 사람과의 접촉의 기회가 많은 환경에서의 생활로, 스스로 소통능력이 길러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차이를 비교해 보고 싶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G시에 소재한 4년제 S 대학의 융복합 수강생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강인원은 각 학과 30명 입학정원으로 5개 학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G시에 소재한 4년제 S 대학의 융복합 수강생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강인원은 각 학과 30명 입학정원으로 5개 학과로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3월13일부터 3월 24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으며,자료수집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방법으로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방법에 대하여 취지를 설명하고 자료수집을 이해하고 참여를 자발적으로 서면 동의한 1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3월13일부터 3월 24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으며,자료수집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방법으로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방법에 대하여 취지를 설명하고 자료수집을 이해하고 참여를 자발적으로 서면 동의한 1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응답이 부실한 4부를 제외하고 128부(97%)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수강인원은 각 학과 30명 입학정원으로 5개 학과로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3월13일부터 3월 24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으며,자료수집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방법으로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방법에 대하여 취지를 설명하고 자료수집을 이해하고 참여를 자발적으로 서면 동의한 1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응답이 부실한 4부를 제외하고 128부(97%)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p<0.05, *by t-test or one-way ANOVA.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인식, 의사소통 능력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t-test, One-Way 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è 를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의사소통 능력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는 Spearman correlation coefficient 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의사소통 인식,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이용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내적일관성 검사인Cronbach’s alpha 테스트를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인식, 의사소통 능력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t-test, One-Way ANOVA를 이용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è 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의사소통능력 인식은 학습자가 수업의 가치를 인식하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석재(2003)의 연구에서 개발한 ‘의사소통능력 평가 척도’ 를 의사소통 인식에 이용하였다[25].
의사소통능력은 이석재(2003)의 연구에서 개발한 ‘의사소통능력 평가’척도를 의사소통 능력에 적용하였다[25].
성능/효과
1. 의사소통인식은 5점 만점에서 3.50점이었고, 하위영역에서는 메시지전환능력이 3.77점, 의사소통 능력은 3.32점으로 하위영역에서 메시지전환능력이 3.59점,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3.00점으로 자기효능조절 3.2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인식은 학과선택동기에서 ‘타의’(t=-3.17, p<.05)에 의해서, 의사소통능력은 ‘타의’(t=-3.289, p<.05)에 학과선택한 응답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의사소통 중요성 인식과 의사소통 능력 r=.657(p<0.01),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r=.340(p<0.01),의사소통 능력과 자기효능감은 (r=.464(p<0.01)로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자의’보다 ‘타의’로 선택한 집단에서 인식과 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대상자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의 총점은 3.00±0.40점이며, 자기효능조절 3.29±0.51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신감 3.10±0.57점, 과제난이도 2.59±0.60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소통 수강경험(t=-0.289, p>.05)을수강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에서 높았으며, 타인과 비교하여 지각된 의사소통 수준에 대한 인식(F=0.407, p>.05)에 대한 응답은 우수하다, 보통이다, 매우 우수하다 순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또한,의사소통인식과 자기효능감(r=.340, p<0.01), 의사소통능력과 자기효능감(r=.464, p<0.01) 모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 대상자의 의사소통 능력은 평균 3.32점 이었으며, 하위 요소 중에서는 메시지전환능력(3.59)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자기제시능력, 해석능력, 목표설정능력, 역할수행능력 순이었다. 간호대학생과 사회복지학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인 3.
본 연구 대상자의 의사소통 인식은 ‘3.50±0.41점’ 이었으며 하위 영역 중에서 메시지 전환능력 문항 평균이3.77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자기제시능력 3.68점, 목표설정능력 3.61점, 해석능력 3.53점, 역할수행능력 2.91점 순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인식과 소통능력이 낮았지만 자신이 선택한 것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효능조절에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의사소통 관련과목을 수강 경험하지 않은 집단에서 의사소통 인식(3.50)과 능력(3.32)도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3.00)도 높게 나타났다. 의사소통의 인식이 높은 집단이 관심도 있어 능력도 높게 나타나고, 자기효능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능력은 r=.657(p<0.01)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r=.340(p<0.01)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의사소통 인식에 관한 발표된 논문이 거의 없어, 같은 도구를 사용한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민영(2016)의 연구가 유일하였다[28]. 인식은 3.55점으로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으며, 하위영역으로 메시지전환능력 (3.94)이 가장 높아 본 연구와 같았고, 다음으로 목표설정능력, 해석능력, 자기제시능력, 역할수행능력 순으로 나타나 인식의 순위 차이는다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융복합 수강생들의 구성원은 건강 증진 및 보건관련 학과의 대학생들이고, 정민영(2016)의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어서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고 생각된다[28].
의사소통능력과 자기효능감과의 상관연구를 한 조인영(2015)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15]. 즉,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 능력은 다소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고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도 다소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타인과의 의사소통비교(F=7.605, p<.000)에서 우수하다, 매우우수하다, 보통이다 순이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도가 높음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한 요소이며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아울러 성별과 자기효능감의 순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었던 점을 고려하여 대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보다는 학년이나 성별에 따른 세분화된 교육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5].
둘째,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효능감의 교육에 효과를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교육주기와 횟수 등에 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추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표본을 확보하여 확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융복합 연구대상자에 대한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능력과 자기효능감을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G시의 일부 융복합 수강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기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에 대하여 G·Power에 의해 표본 수가 계산되어야 하지만 융복합 수강생의 한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게 되어 표본 수에 못 미치게 되었다.
첫째, 융복합 수강생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기효능감 개발이 우선이므로 프로그램 적용 후 효과에 대하여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에 대하여 G·Power에 의해 표본 수가 계산되어야 하지만 융복합 수강생의 한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게 되어 표본 수에 못 미치게 되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표본을 확보하여 확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융복합 연구대상자에 대한 의사소통 인식과 의사소통능력과 자기효능감을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G시의 일부 융복합 수강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기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는 의사소통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함께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도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은 다양한 형태의 문화와 집단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에 대학은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여러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공통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공통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위해 어떤 연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는?
이에 대학은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여러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공통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대학생이 인식하는 핵심역량, 대학생 역량진단 도구, 대학생용 진단검사 등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왔다. 선행 연구의 결과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핵심역량 가운데 하나가 의사소통 역량이다[1-4].
대학에게 요구되는 것은?
대학생은 다양한 형태의 문화와 집단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에 대학은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여러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공통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대학생이 인식하는 핵심역량, 대학생 역량진단 도구, 대학생용 진단검사 등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왔다.
참고문헌 (33)
P. Noller & V. J. Callan. (1990).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nature of their communication with parent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9(4), 349-362. DOI : 10.1007/bf01537077
Y. S. Noh & S. S. Lee. (2013). 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Instrument for Diagnosing th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 A Case Study of D Women's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5(3), 273-305. DOI : 10.18211/kjhrdq.2013.15.3.011
Y. H. Kim, J. S. Chung, C. K. Lee & Y. J. Yi. (2010). An Analysis on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of Core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Needs. Study method of education, 22(4), 1-20.
H. W. Lee & H. S. Lee. (2017). Development of Korea-Collegiate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K-CCC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1), 97-127.
J. Y. Lee, H. S. Jang & E. J. Cho. (2015). Analysis of Educational Need for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 1-20.
H. S. Kim & S. M. Kang.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Korea Yoth Research Association, 20(1), 157-176.
K. H. Song & G. R. Ahn. (2013). The Effect of Employee'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5(2), 117-129.
S. A. Lim. (2017).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by Self-esteem for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9), 77-84.
H. S. Lee. (2016). A Convergence study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Parent-Son/Daughter Communication on Addiction to Smartphones : Focused on the Mediated Effect of Stress Level, Self-Control and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4), 163-172. DOI : 10.15207/jkcs.2016.7.4.163
Y. J. Oh. (2004).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and Self efficac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Fam Relat, 9(2), 201-219.
K. S. Han, Y. J. Park, K. M. Kim, Y. J. Oh, J. H. Jin & H. C. Kang. (2008). Communication Style, Self Efficacy, Emotional Regulation, and Ways of Coping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ing, 17(1), 28-34.
J. W. Park, M. S. Choi.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S. J. Shin, M. S. Ju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 Stress Coping,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7(5), 441-455. DOI : 10.14257/astl.2016.140.38
E. B. Bong. (2013).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0), 394-402. DOI : 10.5392/jkca.2013.13.10.394
I. Y. Cho. (2015).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 Nee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2593-2601. DOI : 10.5762/kais.2015.16.4.2593
H. M. Hwang. (2017). Relationship among Empathic abilit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2(1), 1-10.
Y. H. Cho. (2016). Effects of Empathy, Communication Ability and Attitudes toward Mental Illness on Psychiatric nurses' Imag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5(4), 294-302. DOI : 10.12934/jkpmhn.2016.25.4.294
H. Y. Min. (2016). A Study of the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Skill, Self-identity, and Self-efficacy for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7), 359-379.
Y. H. Song. (2017). Comparing Levels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y according to Their Field Experienc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47-152. DOI : 10.22156/cs4smb.2017.7.3.147
M. Y. Nam & O. H. Kweon. (2017). The Convergence over Effect of Adolescent's Maladaptive Perfectioniism and Bullyingon Victim on Suicidal Ide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s-Children Communi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4), 129-138. DOI : 10.22156/cs4smb.2017.7.4.129
H. S. Lee, E. H. Choi & M. Y. Whang. (2009).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onflict Resolution Style, and Self-Esteem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6(2), 1-22.
S. J. Kim & H. H. Kim. (2013).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Journal Dental hygiene Society, 13(3), 304-313.
S. Y. Ahn. (2017). The Convergence Relation of Communication,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Nurs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6), 147-152.
S. R. Rhyou & H. S. Park. (2016). Effects of Team teaching on Strategic Cultural of Curriculum Contents against Freshme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6(12), 310-326.
S. J. Lee, Y. K. Chang, H. N. Lee & K. Y. Park.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A. Y. Kim. (1998). Education Application of Motivation Theories and Issues for Future Research : Focused on Self-efficacy Theor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2(1), 105-128.
J. E. Cha. (1996). A Study of for Development of a General Self-Efficacy Scale. Psychological Research, 1(34), 19-31.
M. Y. Jung. (2016). Need on communication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Inje University, Busan.
K. K. Kim, J. Yoon, K. Y. Choi, S. Y. Park & J. H. Bae. (2008). The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4(2), 252-261. DOI : 10.5977/jkasne.2008.14.2.252
S. J. Lee, Y. K. Chang, H. N. Lee & K. Y. Park.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5(3), 1-145.
A. R. Gwon & S. J. Han. (2015).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15(6), 1009-1017. DOI : 10.13065/jksdh.2015.15.06.1009
E. J. Ji, M. R. Bang & H. J. Jeon. (2013).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9(4), 571-579. DOI : 10.5977/jkasne.2013.19.4.571
T. Brown, B. Williams, M. Boyle, A. Molloy, L. McKenna, C. Palermo, L. Molloy & B. Lewis. (2011). Communication Styles of Undergraduate Health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4), 317-22. DOI : 10.1016/j.nedt.2010.06.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