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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불명확 제품을 활용한 온라인 여행사의 호텔 예약 체계 설계
A system design for hotel reservation of the on-line travel agency using an opaque produc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4, 2017년, pp.957 - 968  

고영대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오용희 (대진대학교 산업공학과) ,  송병덕 (퍼듀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re are lots of efforts to increase the revenue of on-line travel agency due to the extreme competition in the hospitality industry. One of the way to improve the revenue is applying new concepted service for their business. In this study, it is introduced an innovative system design of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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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불명확 제품을 활용한 온라인 여행사의 호텔 예약 체계를 설계하고자 한다. 즉, 위의 4가지 정보 중 일부 정보가 미공개인 상태로 고객에게 제공되고, 고객은 주어진 정보로만 예약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 그러므로 미공개되는 정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불명확 상품 기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중 하나인 프라이스라인에서 '익스프레스딜' 이라는 명칭으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전체 프로세스 및 코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불가피하게 일반 예약 서비스의 고객 중 일부가 본 불명확 제품 기반 예약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고, 그 정도는 특정 지역 등급별 일반 투숙 요금과 할인 가격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불명확 제품 기반 호텔 예약 서비스에 의한 매출 증가분과 새로운 서비스에 따른 일반 호텔 예약 서비스의 매출 감소분의 합, 즉 추가적인 매출 증가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지역별, 호텔 등급별 할인 가격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불명확 제품을 활용한 온라인 여행사의 호텔 예약 서비스 체계 설계를 다루고 있다. 불명확 제품이란 재화나 서비스의 일부 정보를 미공개 한 채로 고객에게 판매를 하는 상황에서 일반 재화나 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여 고객의 구매를 촉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고객의 지불 가격보다 고객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기대에 기반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수익관리 기법이다.
  • 그러므로 일반적인 해법이나 상용 솔루션 도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메타 휴리스틱스 (meta-heuristics) 기법이나 서치 (search)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출하고자 하는 의사결정 변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그리드서치를 통해 최적해 혹은 최적 근사해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세부 지역별 호텔 등급별 객실 유형 및 세부 조건에 따른 할인 가격을 도출하기 위해서 경영과학 기법 중 하나인 수리모형 기반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불명확 제품의 특성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고객 수요를 확보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인 프라이스라인의 경우 익스프레스딜 (Express Deals)이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신개념의 서비스에 대해 국내의 온라인 여행사나 호텔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고, 총 매출을 최대화하는 수리모형을 개발하며, 서비스 제공을 위한 코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경쟁이 점점 심화되어가는 환대산업의 비즈니스 상황을 고려하여, 국내 온라인 여행사가 불명확 제품의 개념을 활용한 호텔 예약 체계를 위한 전체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관련된 코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국내 온라인 여행사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 불명확 제품을 활용한 호텔 예약 서비스는 저렴한 가격에 높은 가치를 갖는 서비스를 여행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일반적인 호텔 예약 서비스를 통해 얻는 매출에 추가적인 매출을 기대하는 부가 서비스로써, 시일이 임박하거나 예약 취소 불가 등의 특수 조건을 포함하여 일반 예약 서비스의 고객과 대상 고객을 구분하고, 악성 재고를 통해 추가적인 매출을 얻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일반 예약 서비스의 고객 중 일부가 본 불명확 제품 기반 예약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고, 그 정도는 특정 지역 등급별 일반 투숙 요금과 할인 가격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 위의 시스템 변수의 값을 반영하여, 개발된 수리모형의 활용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비즈니스 환경에서 이와 같은 데이터 기반의 정량적 의사결정체계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business analytics)라고 한다. 이 모든 오퍼레이션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 식견을 가진 전문가와 통계/데이터마이닝 전문가, OR (operations research)전문가 등이 필요하고, 하나의 논문에서 모든 과정을 언급하기에는 전문 분야나 연구논문의 분량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연구에서는 코어 알고리즘인 경영과학 기법을 활용한 의사결정방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불명확 제품을 활용한 온라인 여행사의 호텔 예약 체계 설계에 관해 다루고자 한다. 불명확 제품이란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일부 정보만 공개한 상태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상황으로써, 고객이 해당 제품에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시장 가치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을 책정하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판매 기법이다.
  • 본 연구는 불명확 제품을 활용한 호텔 수익관리의 시작이 되는 연구로써 일부 상황만을 다룬 한계점이 있다. 현재는 호텔 이름에 대해서만 불명확 제품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는데, 기타 객실 유형이나 세부 조건, 투숙 요금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한 불명확 제품을 도입한 서비스를 고안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정 지역의 호텔을 전체 G 종류의 등급으로 구분할 수 있고, 각 호텔의 등급과 특정일의 일반 투숙 요금 및 잔여 객실 수는 알려져 있다고 가정한다. 이때, 투숙 가능한 특정 호텔의 일반 투숙 요금이 불명확 제품의 개념을 도입한 할인 가격 보다 싼 경우, 즉 여행객이 불명확 제품 기반의 서비스를 선택하였으나 그보다 낮은 일반 요금의 호텔을 배정받는 것은 개념적으로나 도의적으로도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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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세계 온라인 여행사업을 양분하고 있는 회사는? 그러나 온라인 채널의 활성화에 기반하여 여행사 영업의 국내외 구분이 모호해짐에 따라 전세계의 온라인 여행사가 국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전세계 온라인 여행사업을 양분하고 있는 프라이스라인 (www.priceline.com)과 익스피디아 (www.expedia.com)가 다양한 자회사를 기반으로 국내에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그 밖에, 중국시장의 확대에 따른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C-Trip)이나 유럽의 TUI 여행기업도 향후 국내 진출을 염두해 두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현재 국내 온라인 여행사업은 극심한 경쟁상태에 놓여 있으며,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의 점유율 확대에 따라 이용 고객 및 국내 환대산업 관련 기업들의 피해도 조금씩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익스프레스딜' 서비스는 무엇인가? 그러므로 미공개되는 정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불명확 상품 기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중 하나인 프라이스라인에서 '익스프레스딜' 이라는 명칭으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전체 프로세스 및 코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익스프레스딜'에서는 정확한 호텔 이름에 대해 미공개 정보로 다루고 나머지 객실 유형이나 세부 조건, 그에 따른 투숙 요금은 여행객이 예약 단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비록 정확한 호텔 이름은 미공개라 할지라도 해당 호텔의 개략적인 위치는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림 1의 오른쪽과 같이 여행객이 투숙 기간과 지역 (도시)를 입력하면, 특정 호텔 이름이 나열되는 대신 지역별 호텔 등급별 객실 유형 및 세부 조건에 따른 투숙 요금이 안내된다.
국내 오프라인 및 온라인 여행사가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에게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러한 국내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지위를 기반으로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가 국내의 호텔 등 숙박업체와 판매 대행 계약 시 과다한 할인 혹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심지어 개별 호텔의 객실 가격 할인에 대해서도 온라인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가격보다 낮출 수 없도록 강제하는 등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대비 국내 온라인 여행사의 상대적 경쟁력을 키워야 하며,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여 수요를 증가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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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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