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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 분석 및 학생과 교사의 인식 조사를 통한 화학 I 응시자 감소 원인 분석
Analysis of the Causes of De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Taking Chemistry I in the CSAT by Analyzing the Chemistry I Question in the CSAT and the Recognition Survey of Students and Teacher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6, 2017년, pp.378 - 387  

김현경 (강북고등학교) ,  배성우 (경북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의 적절성과 화학 I 선택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여 화학 I 응시자 감소 원인을 분석하였다. 2014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 중 일부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 성취수준에 적절한지 분석하고 고등학교 3학년 452명과 과학교사 68명을 대상으로 화학 I 선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화학 I 문항은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내용의 깊이와 성취수준에 비해 다소 어렵고 복잡한 수학적 사고력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화학 I의 선택여부에 관계없이 화학 I 문항 풀이에는 수학적 사고력과 복잡한 수리능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최저학력기준 충족 면에서 화학 I 선택이 불리하다고 생각하였고 그에 따라 학생들에게 화학 I 응시를 적극적으로 권유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대부분의 교사들은 화학 I 문항 출제 방향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화학 I 문항을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화학 지식을 활용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auses of de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taking Chemistry ? in the College Scholastics Ability Test (CSAT) by analyzing the adequacy of the Chemistry I question in the CSAT and the recognition survey of students and teachers about the Chemistry I choice. We analyze...

주제어

표/그림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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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용 설문은 ‘배경변인,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화학 I의 선택 여부, 화학 I 선택 혹은 미선택에 영향을 미친 요인,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기출 문항의 체감 난이도’를 확인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기출 문항의 체감난이도 선택의 이유를 묻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화학 I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자 하였다.
  • 연구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기출문항 중 일부를 선별하여 분석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문항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구체적인 인식을 설문지를 통해 조사해봄으로써 화학 I 응시자가 감소하고 있는 원인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이후 출제된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Ⅰ문항의 출제 사례와 흐름을 분석하고, 화학Ⅰ교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화학Ⅰ응시자 수 감소와 관련 지어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사회적 맥락 속에서 화학을 이해하고 화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겠다는 교육과정의 성격에 부합하는 평가 문항을 출제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화학의 학문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화학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이후 출제된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Ⅰ문항의 출제 사례와 흐름을 분석하고, 화학Ⅰ교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화학Ⅰ응시자 수 감소와 관련 지어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사회적 맥락 속에서 화학을 이해하고 화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겠다는 교육과정의 성격에 부합하는 평가 문항을 출제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화학의 학문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화학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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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가가 주관하는 시험으로 공정성과 객관성이 가장 높은 대학 입학전형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입시와 직결된 고등학교 3년의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 및 사교육 시장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우리 사회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차지하는 역할과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어느정도인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가가 주관하는 시험으로 공정성과 객관성이 가장 높은 대학 입학전형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입시와 직결된 고등학교 3년의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 및 사교육 시장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우리 사회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차지하는 역할과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화학 I에 대한 학생용 설문지 중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자 어떤 방법을 사용했는가? 학생용 설문은 ‘배경변인,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화학 I의 선택 여부, 화학 I 선택 혹은 미선택에 영향을 미친 요인,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 I 기출 문항의 체감 난이도’를 확인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기출 문항의 체감난이도 선택의 이유를 묻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화학 I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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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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