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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점과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360 VR 영상용 밝기 보상 기법
Luminance Compensation using Feature Points and Histogram for VR Video Sequenc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2 no.6, 2017년, pp.808 - 816  

이건원 (세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한종기 (세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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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60 VR 멀티미디어 시스템에서 복수개의 카메라들이 촬영한 영상 신호들 간의 밝기 차이가 발생하여 360 VR 영상 품질을 저하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360 VR 시스템에 적합한 밝기 보상 기법을 제안한다. 복수개의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들 간의 특징점들을 분석하고, 이 특징점들을 대상으로 누적 히스토그램을 계산한다. 그리고 이 누적 히스토그램을 기반으로 우선적으로 밝기 보상이 필요한 영상들을 선별한다. 선별된 영상들에 대해서 내부 특징점들의 누적 히스토그램과 외부 특징점들의 히스토그램들을 일치시키기 위한 룩업테이블을 제작하여, 선별된 영상 내부의 모든 화소들의 밝기값을 보상한다. 본 논문의 실험결과에서는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히스토그램 보상 측면, 밝기보상 영상의 시각적인 평가, ERP 영상의 화질 평가, Viewport 영상의 화질 평가 등의 측면에서 보였으며, 다양한 기준들에서 제안한 방법이 기존 기술들보다 우수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60 VR video systems has become important to provide immersive effect for viewers. The system consists of stitching, projection, compression, inverse projection, viewport extraction. In this paper, an efficient luminance compensation technique for 360 VR video sequences, where feature extraction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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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밝기값 보상은 R, G, B 신호 값을 Y, Cb, Cr로 변환한 후, Y 값에 대해서 적용하는 기술이다. Y 신호 값 뿐만 아니라 다른 칼라 신호 값에 대한 알고리즘은 후속 연구에서 다룰 예정이다.
  • VR 시스템에서 각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들은 서로 공통적인 부분을 촬영한 정보들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술에서는 이러한 복수개 영상들 간의 공통적인 화상정보들을 활용하여 밝기값을 보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VR 카메라로 촬영한 각 영상의 밝기를 일치시켜 스티칭 에러를 줄이고 밝기가 자연스러운 VR 영상을 얻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VR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적합한 밝기 보상 기법에 대해서 효율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특징점 분석, 히스토그램 분석, 누적 히스토그램 분석 등을 수행하였고, 이런 과정을 통해 제작된 록업테이블을 사용해서 밝기 보상을 수행했다.
  • 본 논문에서는 VR 시스템의 복수개의 카메라들이 촬영한 영상들의 밝기를 보상하여 시각적으로 화질 개선된 VR 컨텐츠를 제작하는 기술을 제안한다. 이 기술은 단지 시각적인 화질 개선뿐만 아니라, stitching의 완성도를 높이고, 압축 효율을 증가시키며, viewport 추출 과정에서 왜곡을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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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 시스템 구성의 완성도를 갖추는데 필요한 추가적인 기술들은 무엇인가? VR 시스템은 입체 영상 및 음향 촬영, 스티칭(stitching), Projection, Formating, 압축 및 전송, Viewport Generation 등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세부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기술들만으로는 VR 시스템 구성의 완성도를 갖추는데 한계가 있으며, ‘카메라 흔들림 보상’, ‘카메라들 간의 밝기 보상’, ‘VR 영상의 해상도 변환’ 등의 추가적인 기술들이 보완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특히, VR 서비스 컨텐츠들이 스튜디오 촬영에서 벗어나 야외 VR 컨텐츠 제작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이러한 추가 기술들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VR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VR 시스템은 입체 영상 및 음향 촬영, 스티칭(stitching), Projection, Formating, 압축 및 전송, Viewport Generation 등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세부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기술들만으로는 VR 시스템 구성의 완성도를 갖추는데 한계가 있으며, ‘카메라 흔들림 보상’, ‘카메라들 간의 밝기 보상’, ‘VR 영상의 해상도 변환’ 등의 추가적인 기술들이 보완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시각적으로 화질 개선된 VR 컨텐츠들의 사용된 기술은 단순히 시각적인 화질 개선뿐만 아니라 어떤 부분들을 향상시켰는가? 본 논문에서는 VR 시스템의 복수개의 카메라들이 촬영한 영상들의 밝기를 보상하여 시각적으로 화질 개선된 VR 컨텐츠를 제작하는 기술을 제안한다. 이 기술은 단지 시각적인 화질 개선뿐만 아니라, stitching의 완성도를 높이고, 압축 효율을 증가시키며, viewport 추출 과정에서 왜곡을 감소시킨다. 기존에도 다양한 연구자들에 의해서 밝기 보상 기법들이 연구되어 왔으나, 이 기존 연구들은 2D 비디오 신호 또는 정지 영상들에 적용된 기술들[2][3]로써, VR 비디오 신호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기술들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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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 Kim, "A Comparative Study for Virtual Reality $360^{\circ}$ Contents Shooting Equipments Based on Real World,"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21(5), pp 714-725, Sept., 2016. 

  2. Y. T. Kim, "Contrast Enhancement using Brightness Preserving Bi-Histogram Equalization," IEEE Tra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43, No. 1, pp. 1-8, February 1997. 

  3. H. Ibrahim and N. S. P. Kong, "Brightness Preserving Dynamic Histogram Equalization for Image Contrast Enhancement," IEEE Trans. Consum.Electron., Vol. 53, No. 4, pp. 1752-1758, Nov., 2007. 

  4. C. Harris and M. Stephens, "A Combined Corner and Edge Detector," Proceedings of the Alvey Vision Conference, pp. 147-151, 1988. 

  5. D. G. Lowe,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Invariant Keyp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 60, Issue 2, pp 91-110, November 2004. 

  6. E. Rosten and T. Drummond, "Machine Learning for High-Speed Corner Detection,"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ECCV, pp 430-443, 2006 

  7. H. Bay, A. Ess, T. Tuytelaars, and L. V. Gool, "Speeded-Up Robust Features (SURF),"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pp. 346-359, Jun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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