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공연계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비대면 공연 영상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비대면 공연영상은 몇 가지 문제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첫째, 경제적 이유로 고 퀄리티 촬영이 힘든 단체가 많고, 둘째, 공연의 특성을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360도 VR공연영상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60도 VR공연영상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진행 되는 지를 연극<공기 없는 세계>와 동화콘서트<자라는 자라> 공연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실제감을 통한 현장성'과 '촬영의 편이성', '배우연기의 연속성'이란 세 가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전문촬영업체의 부족', '비싼 관람 장비', '플랫폼의 부재', '카메라 기술력의 한계' 등 여러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이를 근거로 360도 VR공연영상의 활용을 위한 해결방안을 제안할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공연계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비대면 공연 영상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비대면 공연영상은 몇 가지 문제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첫째, 경제적 이유로 고 퀄리티 촬영이 힘든 단체가 많고, 둘째, 공연의 특성을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360도 VR공연영상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60도 VR공연영상의 제작과정은 어떻게 진행 되는 지를 연극<공기 없는 세계>와 동화콘서트<자라는 자라> 공연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실제감을 통한 현장성'과 '촬영의 편이성', '배우연기의 연속성'이란 세 가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전문촬영업체의 부족', '비싼 관람 장비', '플랫폼의 부재', '카메라 기술력의 한계' 등 여러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이를 근거로 360도 VR공연영상의 활용을 위한 해결방안을 제안할 수 있었다.
COVID-19 is putting the entire performance industry in a dire situation. One of the approaches to overcome this crisis is contactless performance business using video media. But, these contactless performance videos are now found to have their own issues. First, with the increasing demands for these...
COVID-19 is putting the entire performance industry in a dire situation. One of the approaches to overcome this crisis is contactless performance business using video media. But, these contactless performance videos are now found to have their own issues. First, with the increasing demands for these videos, the need for higher-quality video products is also increasing. However, there are many organizations that cannot afford such an investment. Second, it is not possible to have the same unique experience of a live performance with the videos. 360-degree VR performance videos are now gaining attention as an alternative to cope with this issue. As such, the researcher reviewed the production of 360 VR performance videos in general based on the cases of the play and a children's story concert As a result, the researcher could confirm the three benefits of simulated 'live experience through a sense of reality', 'convenience of filming' and 'continuity of acting'. Also, the issues related to this approach including 'Lack of professional filming companies', 'Expensive viewing equipment', 'Absence of Platform' and 'Limitations of Camera Technology', among others have been identified, etc. Based on these findings, the researcher could propose strategies for improvement in order to utilize 360-degree VR performance videos.
COVID-19 is putting the entire performance industry in a dire situation. One of the approaches to overcome this crisis is contactless performance business using video media. But, these contactless performance videos are now found to have their own issues. First, with the increasing demands for these videos, the need for higher-quality video products is also increasing. However, there are many organizations that cannot afford such an investment. Second, it is not possible to have the same unique experience of a live performance with the videos. 360-degree VR performance videos are now gaining attention as an alternative to cope with this issue. As such, the researcher reviewed the production of 360 VR performance videos in general based on the cases of the play and a children's story concert As a result, the researcher could confirm the three benefits of simulated 'live experience through a sense of reality', 'convenience of filming' and 'continuity of acting'. Also, the issues related to this approach including 'Lack of professional filming companies', 'Expensive viewing equipment', 'Absence of Platform' and 'Limitations of Camera Technology', among others have been identified, etc. Based on these findings, the researcher could propose strategies for improvement in order to utilize 360-degree VR performance videos.
이에 본 연구는 우선 VR의 이론적 배경과 역사와 특징에 대해 살펴본 뒤, 연극 <공기 없는 세계>와 동화 콘서트 <자라는 자라>를 통해 360도 VR공연영상 제작과정을 사전제작 회의부터 촬영, 완성단계까지 살펴보고 실증적인 360도 VR공연영상의 효과와 문제점을 도출할 것이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VR공연영상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할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극 <공기 없는 세계>는 관객 없이 진행되었고, 동화 콘서트 <자라는 자라>는 확진자가 줄어든 시점에 촬영되어 관객과 함께 관람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두 작품을 통해 VR제작과정 전반에 관해 알아보고, 관객의 참여 여부가 360도 VR공연영상에 어떻게 작용하였는지 살펴본다.
본 연구는 대면 공연의 어려움으로 인한 공연영상 중계 방법 중 360도 VR공연영상에 주목하였다. 360도 VR공연영상은 일반 공연영상에서 느낄 수 없었던 공연의 특성을 살려 실제 공연에 가까운 영상을 제공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 VR의 이론적 배경과 역사와 특징에 대해 살펴본 뒤, 연극 <공기 없는 세계>와 동화 콘서트 <자라는 자라>를 통해 360도 VR공연영상 제작과정을 사전제작 회의부터 촬영, 완성단계까지 살펴보고 실증적인 360도 VR공연영상의 효과와 문제점을 도출할 것이다
제안 방법
이러한 맥락으로 연극 <공기 없는 세계>와 동화콘서트 <자라는 자라> 두 공연을 통해 360도 VR공연영상 제작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맥락으로 연극 <공기 없는 세계>와 동화콘서트 <자라는 자라> 두 공연을 통해 360도 VR공연영상 제작과정을 살펴보았다. 이에 실제감을 통한 현장성, 촬영의 편이성, 배우연기의 연속성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도출하였다. 실제감을 통한 현장성과, 배우연기의 연속성 효과는 일반 공연영상에서는 느낄 수 없는 것들로 실제 공연장에만 느낄 수 있었던 감각을 제공하였다.
대상 데이터
동화콘서트 <자라는 자라>는 창작국악그룹 ‘그림’(대표 신창렬)의 작품으로 2019년 11월 초연을 시작으로 네이버TV에 생중계도 진행하였다.
연극 <공기 없는 세계>는 극단 ‘생존자프로젝트’(대표 김정호)의 작품으로 2020년 10월 초연을 시작으로 2021년 4월에 삼일로 창고극장에서 재공연되었다.
성능/효과
현재 VR과 관련한 교육기관이 전무하다. 3D를 활용해야 하는 가상공간을 만들어내는 작업은 전문적인 교육으로 많은 시간과 전문 지식이 필요하겠으나 360도 VR 영상 촬영과 편집 정도를 교육하고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지금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일반인들이 접하기 쉬운 문화센터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첫째, VR콘텐츠 개발이다. VR의 활성화를 위해서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는 콘텐츠의 부재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6년부터 꾸준히 VR에 대해 지원을 하고 있다.
실제감을 통한 현장성과, 배우연기의 연속성 효과는 일반 공연영상에서는 느낄 수 없는 것들로 실제 공연장에만 느낄 수 있었던 감각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촬영의 편이성 효과는 작은 단체나 소극장에서 제작하기 어려웠던 기존의 공연 영상제작환경을 보다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공연계에서도 360도 VR 공연영상과 더불어 실제 공연에서 VR을 활용한 VR 융합공연이 활발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이 많아진다면, VR 콘텐츠의 부재에서 벗어날 것이며 다양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둘째, VR관련 교육이다. 현재 VR과 관련한 교육기관이 전무하다.
둘째, 비싼 관람 장비이다. 앞 선 설명처럼 360도 VR 공연영상을 몰입하여 관람하기 위해서는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해야 하는데 HMD라는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
본 연구자가 360도 VR공연영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현재 VR에 대한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과 다양한 분야에서 VR을 연구하고 있어 상용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 더불어 사람들의 인식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VR을 활용한 공연도 다양하게 발전해나갈 것이라 기대해본다.
이에 실제감을 통한 현장성, 촬영의 편이성, 배우연기의 연속성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도출하였다. 실제감을 통한 현장성과, 배우연기의 연속성 효과는 일반 공연영상에서는 느낄 수 없는 것들로 실제 공연장에만 느낄 수 있었던 감각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촬영의 편이성 효과는 작은 단체나 소극장에서 제작하기 어려웠던 기존의 공연 영상제작환경을 보다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효과와 더불어 전문촬영업체의 부족, 비싼 관람 장비, 플랫폼의 부재, 카메라 기술력의 한계의 문제점도 분명히 드러났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한데, 국내 OTT, IPTV 업체에서 다양한 볼거리제공이란 목적으로 VR공연영상 콘텐츠에 관심을 갖는다면 사람들이 쉽게 VR 공연영상을 접할 수 있어 앞서 발생한 문제점들은 자연히 해결이 될 것이다.
그러나 위 문제들만 해결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더 근본적인 것이 해결되어야 한다. 첫째, VR콘텐츠 개발이다. VR의 활성화를 위해서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는 콘텐츠의 부재다.
후속연구
이에 VR과 관련 된 다양한 사업을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해 다양한 분야에서 VR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연계에서도 360도 VR 공연영상과 더불어 실제 공연에서 VR을 활용한 VR 융합공연이 활발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이 많아진다면, VR 콘텐츠의 부재에서 벗어날 것이며 다양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둘째, VR관련 교육이다.
이러한 효과와 더불어 전문촬영업체의 부족, 비싼 관람 장비, 플랫폼의 부재, 카메라 기술력의 한계의 문제점도 분명히 드러났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한데, 국내 OTT, IPTV 업체에서 다양한 볼거리제공이란 목적으로 VR공연영상 콘텐츠에 관심을 갖는다면 사람들이 쉽게 VR 공연영상을 접할 수 있어 앞서 발생한 문제점들은 자연히 해결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VR 시장이 커지지 않는 것은 개발이 게임에 편향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VR과 관련 된 다양한 사업을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해 다양한 분야에서 VR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연계에서도 360도 VR 공연영상과 더불어 실제 공연에서 VR을 활용한 VR 융합공연이 활발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이 많아진다면, VR 콘텐츠의 부재에서 벗어날 것이며 다양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연구자가 360도 VR공연영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현재 VR에 대한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것과 다양한 분야에서 VR을 연구하고 있어 상용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 더불어 사람들의 인식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VR을 활용한 공연도 다양하게 발전해나갈 것이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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