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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실험을 통한 Carbon Nanotube의 콘크리트슬래브 열전달 효과
An Experiment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Heat Transferring Effect of Carbon Nanotube on the Concrete Slab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8 no.12, 2017년, pp.59 - 63  

김희수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반호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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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한랭지역(강원권)의 경우 낮은 연평균 기온으로 인해 도로표면이 자주 결빙된다. 특히 터널의 입출구의 도로면은 지형적 영향으로 그늘이 생기기 때문에 타 도로면에 비해 결빙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염수분사장치, 전열선 설치, 지열이용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환경오염, 많은 공사비, 유지보수비 및 정기적인 점검 등의 문제점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도로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발열체인 CNT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의 발열효과를 살펴보고 최적의 CNT설치 간격을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ld region, road surface is frequently frozen, resulting in property/facility damage as well as people's death. In order to prevent the road surface from being frozen, conventional deicing methods such as salt, geothermal, and electric wires have been widely used. However, theses methods 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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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도로면에 적용할 수 있는 결빙방지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발열 소재인 Carbon nanotube(CNT) 를 콘크리트 슬래브에 매입하는 방식의 효용성을 실내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발열체인 CNT 설치의 최적의 유효발열거리(콘크리트 표면의 온도가 발열체로부터 0°C 이상으로 나타나기까지의 거리)를 찾기 위해 4가지의 발열체 매입거리에 대하여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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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겨울철 도로의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특징은 무엇인가? 겨울철 도로의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물질적인 피해 뿐 아니라 인명피해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Kim et al.
염화칼슘 분사기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결빙방지기술로는 대표적으로 염화칼슘 분사기술, 지열의 이용, 그리고 도로표면에 전열선 설치하는 등의 방법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먼저 염화칼슘과 염화나트륨을 이용한 결빙방지기술은 물의 어는점을 낮춰 결빙에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도로와 도로주변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피해를 입힌다는 문제점이 있다. Chung et al.
도로면이 결빙상태일 때 치사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Kim et al.(2014)와 Hong(2014)은 도로면이 결빙상태일 때 치사율이 높은 이유가 타이어와 도로면 사이의 마찰력이 결빙으로 인해 현저히 낮아지면서 제동걸이가 길어져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진다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통하여 2015년 도로 노면상태별로 교통사고 건수를 비교한 결과 도로면이 건조 상태일 때 교통사고가 203,782건이며,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859건으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건수가 낮은 반면에 치사율은 도로면이 건조인 상태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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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addet (1998), Geothemal and solar heat used to melt snow on rodas, HYPERLINK "http//www.caddet-re.org". 

  2. Chung, J. S., Kim, B. H. and Kim, I. S. (2014), A case study on chloride corrosion for the end zone of concrete deck subjected to deicing salts added calcium chlori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9, No. 6, pp. 87-93. 

  3. Hong, H. K. (2014), Analysis of accident cause on icy road pavement,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pp. 1-48. 

  4. Kim, S. Y., Hong, H. K., Na, H. H. and Kim, S. K. (2014), Analysis of the cause of the accident and the road surface ice decreases stud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2014, No. 3[2014], pp. 223-228. 

  5. Lee, C. G., Kim, D. H., Gung, S. W. and Kim, K. K. (2016), Damage case of RC bridge structure subjected to chlorid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 20, No. 2, pp. 461-464. 

  6. Lee, J. H., Choi, J. Y. and Lee, H. J. (2002),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road snow melting system using heating pai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02, No. 11, pp. 1034-1037. 

  7. Lee, K. B. and Lee, S. W. (2007), Effects of deicer on concrete pavement distr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1, pp. 73-80. 

  8. Liu, Y., Lai, Y. and Ma, D. X. (2015), Research of carbon fibre grille reinforced composites in airport pavement snowmelt, Materials Research Innovations, Vol. 19, pp. S10-49-S10-54. 

  9. Seo, T. G., Um, J. Y., Kim, B. C. and Seo, U. J. (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geothermal snow melting ro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58, No. 9, pp. 53-59. 

  10.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SS, 2015), taas.koroad.or.kr. 

  11. Zhao, H., Wu, Z., Wang, S., Zheng, J. J. and Che, G. (2011), Concrete pavement deicing with carbon fiber heating wires, Cold Region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5, No. 3, pp. 413-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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