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11, 2017년, pp.2128 - 2132
박세일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장종욱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Smart mobility is rapidly emerging as a next-generation eco-friendly transportation system, and the market is booming every year. However,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devices that use electricity as the power source, the motor and the battery are different from the performance and actual perf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 모빌리티의 현황은? | 최근 차세대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는 전기를 동력으로 삼아 최첨단 충전, 동력 기술이 융합되어 일상생활에서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매해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1]. | |
최대 출력과 관계없이 속도제한을 거는 것의 맹점은? | 대부분의 스마트 모빌리티 기기들은 모터의 최대 출력과 관계없이 속도제한(Speed Limiter)이라는 기능을 통해 일정 속도에 다다르게 되면 사용자가 스로틀을 더 높이더라도 더 이상 속도가 높이지지 않아 사용자의 과속을 방지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사용자의 몸무게가 과중하여 주행 속도가 속도제한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지만 전기 모터는 스로틀에서 보내온 가속 신호에 따라 속도 제한 기준까지 모터의 토크를 올리게 되어 정격 출력을 넘어서는 출력을 하게 된다. | |
스마트 모빌리티의 성능 좋고나쁨의 기준은? | 스마트 모빌리티는 그 구조나 활용도에 따라 전기 자전거, 전동 휠, 전동 킥보드, 전동 스쿠터로 종류가 나뉘나 모두 납산 및 리튬을 에너지원으로 삼아 브러시리스 모터를 동력원으로 작동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2]. 따라서 스마트 모빌리티는 사람을 운송하는 이동 수단으로서 사용자의 무게를 지탱하여 이동함을 요구하기에 성능이 좋고 나쁨의 기준은 탑승자의 무게를 지탱하면서 최고속도와 등판각도, 주행거리 정도의 여부이다. 하지만 탑승하는 사용자의 몸무게는 매우 다양한데다 제조사 측에서는 겉으로 보이는 성능만을 강조하기 위하여 무게가 적은 이용 대상을 통하여 테스트를 진행 및 결과로서 의 성능을 표기함으로 표기 성능과 실제 성능의 큰 차이를 보이게 되어 사용자에 따라 기기 이용 시 권장되는 주행 기준점이 없어 본래의 동작에 과부하 발생 빈도가 높아져 기기의 고장 및 파손이 늘어나고 있으며, 사용자의 안전성 논란은 물론 재산상 피해가 발생되어 스마트 모빌리티 기기의 문제점으로 지적받아 오고 있다. |
S. H. Lee, J. W. An, "E-mobility status and major issues,"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6, no. 7, pp. 7-12, Jul. 2017.
S. H. Lee, "Industrial trend of Personal Mobility,"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7, no. 4, pp. 27-43. Nov. 2013.
H. K Byeon, H. K. Kim, I. K. Kim, K. S. Huh, "Climbing Angle Estimation in Yawing Motion by UIO,"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3, no. 5, pp. 478-485, May 2013.
H. J. Woo, J. B. Lee, S. J. Jang, C. G. Heo, G. S. Park, "A Study on Torque Improvement of Electric Kickboard for Increasing of Gradability,"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 305-307, Oct. 2016.
J. M. Park, K. R. Park, "A Study on Smart Phone Real-Time Motion Analysis System using Acceleration and Gyro Sensor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1, no. 1, pp. 63-65, Jan.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