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혁신 기술의 사회적 수용에 대한 영향요인의 탐색 -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ocial Adoption Diffusion of Innovative Technology - Focuse on Smart Molility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239 - 260  

박상도 (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성봉석 (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혁신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용의 관점에서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 혁신기술의 사회적 수용과 확산에 관한 이론고찰을 통해 혁신-수용에 미치는 영향요인, 지각된 유용성의 인식과 수용의도에 미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2016년 8월 1일에서 12일 사이에 설문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534개의 설문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분석결과, 적합성과 상대적 이점은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 스마트 모빌리티의 사회적 수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의사소통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성과 서비스품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스마트 모빌리티의 사회적 수용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actors that may affect the social adoption diffusion of innovative technology, focusing on smart mobility. It reviewed the literature on theory of social acceptance-diffusion and technology adoption model of innovative products, set up structural equation model that in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모빌리티란?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란 최첨단 충전, 동력 기술이 융합된 소형 개인 이동수단을 말하며, 전기와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거나 1-2인승 개념의 소형 개인 이동수단에 집중되어 있기에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는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전동휠 등이 대표적인 예이며,이들 스마트 모빌리티는 휴대하기 편리하고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차세대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 중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무엇인가? 2001년 미국이 개발한 ‘세그웨이(segway)’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스마트 모빌리티이다. 세그웨이는 최고 시속 20km로 6시간을 달릴 수 있는 1인용 이동수단이며, 별다른 조정장치 없이 올라타 무게중심을 잡고 조정하면 움직인다.
스마트 모빌리티가 사회적으로 보급되면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세그웨이 등장 이후 시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모빌리티가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스마트기술의 진보 및 글로벌 밸류체인의 다원화로 원가절감이 이루어지면서 사회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자동차, 자전거의 개념을 탈피한 이동수단이라는 점, 혁신기술 기반에 의한 균형·이동, 그리고 세련된 디자인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으며, 다양한 활용분야를 개척하면서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분위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강경영.진현정(2007), 혁신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한 스마트 의류 구매의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8), 1211-1221. 

  2. 김경준.김학희.이기동(2008), 웹 블로그 재이용의도: 이용동기와 블로그 품질을 통한 실증분석, e-비즈니스 연구, 9(3), 159-182. 

  3. 김광재(2010. 혁신의 확산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언론학보, 54(2), 31-56. 

  4. 김기진.변광인.양정미(2011), 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이 의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친숙도와 유용성의 매채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0(6), 61-81. 

  5. 김대진(2011), SNS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을 위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6. 김수현(2009), IPTV 서비스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2), 261-269. 

  7. 김윤환.최영(2009), IPTV 확산의 심리적 저향요인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69, 163-191. 

  8. 김은미.권상희(2010), 동영상 UCC의 선택과 이용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보, 27(2), 5-43. 

  9. 김재문(2015), 퍼스널 모빌리티 전자제품 이어 이동수단도 개인화 시대?, LGERI 리포트, 10(7), 2-12. 

  10. 남종훈(2008), 방통융합 미디어의 도입과 지역방송의 생존전략: IPTV 도입 및 지역방송과의 이슈를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총, 7, 65-88. 

  11. 박관희(2006),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에 관한 통합연구: 기술수용모델의 확장모델, 정보시스템연구, 15(4), 55-72. 

  12. 박병권(2007), 인터넷뱅킹의 사용자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2(5), 86-97. 

  13. 박재진(2004), 소비자의 인터넷쇼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의 매개적 역할에 대한 주목, Internet and Inofrmation Security, 1(1), 101-125. 

  14. 박윤서.이승인(2007), 신상품에 대한 수용과 저항의 통합모형, 경영학연구, 36(7), 1811-1841. 

  15. 서문식.안진우.이은경.오대양(2009), 디지털컨버전스 제품 구매회피에 관한 연구: 소비자 심리적 요인과 혁신저항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 270-284. 

  16. 송영화.임명환.김승환(2010), 디지털융합서비스의 수용, 사용, 확산에 관한 연구: 혁신확산에 관한 수용-확산 및 사용-확산의 통합적 접근,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17(2), 187-203. 

  17. 송희석.김경철(2006), 모바일상거래 서비스의 저항요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1(2), 111-134. 

  18. 염동섭(2014), 스마트폰의 리워드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용 동기, 지각된 속성, 수용자혁신성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43, 131-140. 

  19. 오상현.김상현(2006), 인터넷뱅킹 이용 요인간 구조적 관계: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1(1), 301-323. 

  20. 오승호.이상훈(2015), 개인형 이동수단 산업활성화 방안, 오토저널, 37(1), 50-56. 

  21. 윤수경.김명지.최준호(2014), 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전자책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8), 61-73. 

  22. 윤승욱(201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13(3), 331-360. 

  23. 이기동.김학희.박천웅(2008), 여행 블로그의 서비스 품질과 동기요인이 이용자 만족과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6(4), 45-52. 

  24. 이왕돈.윤영선.이국용(2007), 모바일 컨버전스 기술에 대한 지각특성이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8(1), 35-61. 

  25. 장병희.김영기(2009), 트리플플레이 서비스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1(5), 165-203. 

  26. 전현모(2013), 외식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가치가 소셜커머스 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연구, 16(6), 199-222. 

  27. 조현준 and Wei, X.(2012), 한.중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의도에 대한 실증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11(1), 103-127. 

  28. 주지혁.최명일.김봉철(2008), 성인 여성의 TV홈쇼핑 속성 인식이 시청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9(1), 37-53. 

  29. 한지숙.염동섭(2014), 모바일 위치기반광고에 대한 평가요인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44, 257-266. 

  30. 현영호.박영아(2013), 확장된 TAM모형 적용을 통한 사용 후기 특성과 스마트폰 맛집 앱 수용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대한경영학회지, 26(11), 2851-2871. 

  31. Adams, D. A., Nelson, P. P., and Todd, P. A.(1992),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16(2), 227-248. 

  32. Agarwal, R., and Karahanna, E.(2000), Time Flies When Your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24(4), 665-694. 

  33. Alba, J.. and Hutchinson, J. W.(1987), Dimensions of Com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411-454. 

  34. Anderson, K.(2010), Economic Impacts of Policies Affecting Crop Biotechnology and Trade, New Biotechnology, 27, 558-564. 

  35. Ashesh, M., and Wayne, D. H.(2001), The Effect of Novel Attributes on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 462-472. 

  36. Davis. F. D.(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8-339. 

  37. Davis. F. D., Bagozzi, R. D., and Warshaw, P. R.(1992),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MI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3), 1111-1132. 

  38. Featherman, M. S., and Pavlou, P. A.(2003), Predicting e-services Adoption: A Perceived Risk Facet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59(4), 451-474. 

  39. Fornell, C., and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39-50. 

  40. Gatignon, H., and Thomas, R.(1989), Cognitive Effort, Affect, and Choice,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24(2), 147-158. 

  41. Hair, J. F., Anderson, R. L., and Tatham, W. C.(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42. Homans, G. C.(1961), Social 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New York: Harcourt, Brace and Havanovich. 

  43. Hu, F., and Liu, Y.(2011), An Empirical Examination on Mobile Services Adoption in Rural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 5(1), 328-334. 

  44. Kulviwat, S., Bruner G. C., and Al-Shuridah, O.(2009), The Role of Social Influence on Adoption of High Tech Innovations: The Moderating Effect of Public/Private Consump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7), 706-712. 

  45. Lee, Y. H., Hsieh, Y. C., and Hsu, C. N.(2011), Add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Supporting Employee's Intentions to Use e-learning Systems,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14(4), 124-137. 

  46. Midgley, D. F., and Dowling, G. R.(1978), Innovativeness: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4, 229-242. 

  47. Parasuraman, A. V., Zeithaml, A., and Berry, L. L.(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48. Ram, S.(1987),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1), 206-212. 

  49. Ram. S.(1989), Successful Innovation Using Strategies to Reduce Consumer Resistance: An Empirical Test,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6(1), 20-34. 

  50. Ram, S., and Sheth, J. N.(1989),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6(2), 5-14. 

  51. Rogers, E. M.(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4th Ed.), New York: Free Press. 

  52. Rogers, E. M.(2003),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 New York: Free Press. 

  53. Schiffman, L. G., and Kanuk, L. L.(1997), Comsumer Behavior, New York, NY: Prentice Hall, 6th ED. 

  54. Sheth, J. N.(1981),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Less Developed Concept in Diffusion Research, Research in Marketing, 4, 273-282. 

  55. Shih, C. F., and Venkatesh, A.(2004), Beyong Adopti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Use-Diffusion Model, Journal of Marketing, 68, 59-71. 

  56. Tanakinjal, G., Dean, K., and Gray, B.(2010), Innovation Characteristics, Perceived Risk, Permissibility and Trustworthiness in the Adoption of Mobile Marketing, Journal of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5(2), 112-123. 

  57. Taylor, S., and Todd, P.(1995),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6(2), 144-176. 

  58. Tormatzky, L. G., and Klein, K. J.(1982),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Adoption Implementation: A Meta-analysis of Finding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29(1), 28-45. 

  59. Venkatesh, V.(2000), Developm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 Research, 11(4), 342-365. 

  60. Venkatesh, V., Morris, M., Davis, G. B., and Davis, F. D.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t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61. Zaltman, G. W., and Wallendorf, M.(1983), Consumer Behavior;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ew York, NY: John Wiley and Son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