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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239 - 260
박상도 (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성봉석 (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과)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actors that may affect the social adoption diffusion of innovative technology, focusing on smart mobility. It reviewed the literature on theory of social acceptance-diffusion and technology adoption model of innovative products, set up structural equation model that in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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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모빌리티란? |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란 최첨단 충전, 동력 기술이 융합된 소형 개인 이동수단을 말하며, 전기와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거나 1-2인승 개념의 소형 개인 이동수단에 집중되어 있기에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는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전동휠 등이 대표적인 예이며,이들 스마트 모빌리티는 휴대하기 편리하고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차세대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 |
스마트 모빌리티 중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무엇인가? | 2001년 미국이 개발한 ‘세그웨이(segway)’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스마트 모빌리티이다. 세그웨이는 최고 시속 20km로 6시간을 달릴 수 있는 1인용 이동수단이며, 별다른 조정장치 없이 올라타 무게중심을 잡고 조정하면 움직인다. | |
스마트 모빌리티가 사회적으로 보급되면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 세그웨이 등장 이후 시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모빌리티가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스마트기술의 진보 및 글로벌 밸류체인의 다원화로 원가절감이 이루어지면서 사회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자동차, 자전거의 개념을 탈피한 이동수단이라는 점, 혁신기술 기반에 의한 균형·이동, 그리고 세련된 디자인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으며, 다양한 활용분야를 개척하면서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분위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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