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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미디어에서의 이데올로기 차이: 2016년 미국 대선을 중심으로
Ideological Discrepancies in News Media: Focusing on the 2016 U.S. Presidential Ele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4, 2017년, pp.101 - 106  

노보경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한영통번역학과) ,  반현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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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6년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서 두 대통령 후보들에 관한 뉴스담화를 통해 어떻게 언론 사설들은 뉴스담화를 프레임시켜 자신들의 주관적인 이데올로기적 성향을 전달하는 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미국 대선을 두 달여 앞둔 2016년 9월 1일부터 2016년 9월 30일까지 뉴욕타임즈에 실린 사설들 13개를 선택하여 첫째로 각 사설의 헤드라인들, 그리고 둘째로 13개 사설 중에서 특정 사설 두 개에 명시된 평가어들을 분석하여 이데올로기적 성향을 파악하였다. 이 분석에는 반다이크(1996)의 비판적 담화분석의 도구인 '이념적 틀'과 마틴과 화이트(2005)의 평가이론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뉴욕타임즈의 사설들은 힐러리 클린턴에 대한 지지를 드러내놓고 표명하고 있다는 점과 둘째, 그 중에서 선정된 두 사설들은 반다이크의 이념적 틀의 '강조' 전략 체계에서, 힐러리에게는 '감정'요소를, 반면에 트럼프에게는 평가이론의 '판단'요소를 활용하여 각자의 이념적 관점을 전달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how news media frame news editorials to deliver their subjective ideological stance through news discourse related with two candidates in 2016 U.S presidential election. For this purpose, 13 editorials were chosen and analyzed which appeared on the New York Time for the per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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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반다이크의 이념적 틀 개념과 마틴과 화이트의 평가이론의 일부 전략을 활용하여 어휘선택을 기초로 언론사가 어떻게 뉴스담화를 프레임하여 이데올로기적 입장을 전달하는 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뉴욕타임즈 사설을 바탕으로 2016년 9월1일부터 9월 30일까지 당시 미국대선의 두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에 대한 평가어를 중심으로 한 이데올로기적 성향을 분석하였다. 뉴욕타임즈는 영향력과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 언론지중 하나이기에 선택되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2016년 미국 대통령선거의 각각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에 대한 뉴스담화 중에서 사설(editorial)만을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뉴스담화에서의 언어적 표상들이 어떻게 이념적 성향과 편향된 관점을 보여주는데 사용되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해 반다이크(1996)의 이념적 틀(ideological square)과 마틴과 화이트(Martin & White, 2005)의 평가이론(appraisal theory)[6]을 이용하여 뉴스담화가 어떻게 언론사의 이념을 전달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런 이론적 근거를 두고, 본 논문은 반 다이크의 이론적 틀과 마틴과 화이트의 평가이론 중 ‘태도’에 중점을 두고 사설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두 개의 사설(사설 1: ‘대통령으로서의 힐러리 클린턴’ (Hillary Clinton for President)[11]과 사설 2: 왜 도날드 트럼프는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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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홀이 정의한 이념이란? 뉴스담화는 사람들이 현실과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보편적인 수단이지만 동시에 각 언론사가 지향하는 이념들을 전달한다. 홀(Hall, 1982)에 따르면, 이념이란 언어, 개념, 표현체계를 포함하는 정신적 틀이다.[1] 즉, 이념이란 대상이나 세상을 바라보는 종합적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평가이론을 바탕으로 어휘를 어떻게 분류했는가? 이러한 선택된 어휘 분석과 관련, 본 연구는 마틴과 화이트(2005)의 평가이론을 바탕으로 어휘를 통해 그려지는 이미지를 크게 긍정, 부정, 중립으로 분류했다. 평가어란 자신의 감장, 판단 을 드러내주는 언어를 의미한다.
뉴스담화를 통한 이데올로기적 성향을 분석할 때 사용한 두 가지 이론적 프레임은? 이를 위해 미국 대선을 두 달여 앞둔 2016년 9월 1일부터 2016년 9월 30일까지 뉴욕타임즈에 실린 사설들 13개를 선택하여 첫째로 각 사설의 헤드라인들, 그리고 둘째로 13개 사설 중에서 특정 사설 두 개에 명시된 평가어들을 분석하여 이데올로기적 성향을 파악하였다. 이 분석에는 반다이크(1996)의 비판적 담화분석의 도구인 '이념적 틀'과 마틴과 화이트(2005)의 평가이론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뉴욕타임즈의 사설들은 힐러리 클린턴에 대한 지지를 드러내놓고 표명하고 있다는 점과 둘째, 그 중에서 선정된 두 사설들은 반다이크의 이념적 틀의 '강조' 전략 체계에서, 힐러리에게는 '감정'요소를, 반면에 트럼프에게는 평가이론의 '판단'요소를 활용하여 각자의 이념적 관점을 전달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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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ll, S. "Culture, society, and the media," The rediscovery of 'ideology': Return of the repressed in media studies, Methuen & Co., 1982. 

  2. Van Dijk, T.A. "Discourse, Power and Access", in C.R. Caldas-Coulthard and M. Coulthard (eds) Texts and Practices: Readings in Critical Discourse Analysis, pp. 84-104. London: Routledge, 1996. 

  3. Herman, S. & Chmsky, N. Manufacturing consent: The political economy of mass media. (2nd ed.) New York: Patheon Books, 2002. 

  4. Tuchman, G. Making News: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New York: Free Press, 1978. 

  5. Jang, K. S. & Lee, S. M., Analysis of digital video with a focus on the documentary ,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2, No. 2, pp. 9-15, May, 2016. 

  6. Martin, J. & White, P. The Language of Evaluation: Appraisal in English,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05. 

  7. Haney, F. & Tator, C.. Discourse of dominaton: racial bias in the Canadian English-language press. Toroto: University of Toronto Press, 2002. 

  8. Fairclough, N. Language and Power. Harlow: Lomgman, 2001. 

  9. Sykes, M. Discrimination in discourse. In T. A. van Dijk (Ed.), Handbook of discourse analysis (Vol. 4, pp. 83-101). Amsterdam: University of Amsterdam Press, 1985. 

  10. Noh, B. K. & Ban, H. "Deciphering ideological representations in editorials of two quality newspapers." The Sociolinguistic Journal of Korea. Vol. 22 No, 2, 2004. 

  11. Kim, B. K.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of newspaper editorials and columns on progressivism, The Sociolinguistic Jurnal of Korea, Vol. 24, No. 1, Spring 2016. 

  12. NYT The Editorial Board, "Hillary Clinton for President," https://www.nytimes.com/2016.09.25opinion/sunday/hillary-clinton-for-president.html. 

  13. NYT The Editorial Board, "Why Donald Trump Should Not Be President," https: //www.nytimes.com/2016/09/26/opinion/why-donald-trump-should-not-be-president.html. 

  14. Kim, J, A,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esposition and basic nursing scienc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2, No. 2, pp. 9-15, Ma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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