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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중 및 파랑중 저수심에서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작용하는 유체력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a Very Large Container Vessel at Lower Depths in Both Still Water and Wav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6, 2017년, pp.613 - 619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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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초대형 컨테이너선들은 점차 거대화되고 있으며, 흘수의 증가로 인한 연안해역 및 항만 등과 같은 저수심 수역에서의 안전항해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저수심 해역을 항행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정수중 뿐만 아니라 파랑중에서의 선박 운동 특성을 파악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저수심 해역에서는 특히 선박의 상하운동에 의한 스쿼트 현상이 안전 항해의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파표류력은 선박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수심 해역을 항행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선박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파랑강제력과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파표류력에 대하여 전산유체역학에 의한 수치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천수역에서 정수중 전저항 값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파랑중 단파장 영역보다는 장파장 영역이 될수록 수심과 관계없이 파표류력은 작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파랑강제력은 천수역에서 다른 수심의 유체력 값에 비해 상당히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선체중앙 부분의 파고는 낮아지고 선미쪽 파고는 더욱 높아지는 현상을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ize of container ships has been progressively increasing, and much attention is required for safe navigation in shallow areas such as coastal waters and ports due to increases in draft.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hip motion not only in still waters but als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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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저수심 해역에서는 특히 선박의 상하운동에 의한 스쿼트 현상이 안전항해의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파표류력은 선박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수심 해역을 항행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정수중 전저항 및 파랑중 선박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파랑강제력과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파표류력에 대하여 CFD에 의한 수치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그 특성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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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수심 해역을 항행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에서 파악해야 하는 것은? 이러한 초대형 컨테이너선들은 점차 거대화되고 있으며, 흘수의 증가로 인한 연안해역 및 항만 등과 같은 저수심 수역에서의 안전항해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저수심 해역을 항행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정수중 뿐만 아니라 파랑중에서의 선박의 운동 특성을 파악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파도가 존재하는 해역에서 파랑이 선박에 미치는 영향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파도가 존재하는 해역에서 파랑이 선박에 미치는 영향은 선체운동의 발생, 선속의 저하, 파표류력의 작용 등으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Ruiz et al., 2015).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저수심 해역에서 안전한 항해를 위해 특히 중요하게 평가해야 하는 것은? 이러한 저수심 해역을 항행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정수중 뿐만 아니라 파랑중에서의 선박 운동 특성을 파악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저수심 해역에서는 특히 선박의 상하운동에 의한 스쿼트 현상이 안전 항해의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파표류력은 선박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수심 해역을 항행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선박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파랑강제력과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파표류력에 대하여 전산유체역학에 의한 수치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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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l Moctar, O., V. Shigunov and T. Zorn(2012), Duisburg Test Case: Post-Panamax Container Ship for Benchmarking, Ship Technology, Res 59(3), pp. 50-64. 

  2. Faltinsen, O. M.(1998), Sea Loads on Ships and Offshore Structur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145. 

  3. Gourlay, T.(2008), Slender-Body Methods for Predicting Ship Squat, Ocean Engineering, Vol. 35, No. 2, pp. 191-200. 

  4. Jachowski, J.(2008), Assessment of Ship Squat in Shallow Water Using CFD, Archives of Civil and Mechanical Engineering, Vol. 8, No. 1, pp. 27-36. 

  5. Kijima, K., R. Tanaka, Y. Furukawa and T. Kaneko(2001), Simple Prediction Method on Squat, Transactions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No. 103, pp. 101-110. 

  6. Lee, S. W.(2015), A Study on the Manoeuvrability as Function of Stern Hull Form in Shallow Wa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5, pp. 55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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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IANC(1992), Capability of Ship Manoeuvring Simulation Models for Approach Channels and Fairways in Harbours. Report of Working Group No. 20 of Permanent Technical Committee , Supplement to PIANC Bulletin No. 77. 

  9. Ruiz, M. T., S. De Caluwe, T. Van Zwijusvooorde, G. Delefortrie and M. Vantorre(2015), Wave Effects in 6DOF on a Ship in Shallow Water, MARSIM 2015. 

  10. Sung, Y. J. and S. H. Park(2015), Prediction of Ship Manoeuvring Performance Based on Virtual Captive Model Tes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2, No. 5, pp. 407-417. 

  11. Tezdogan, T., A. Incecik and O. Turan(2016a), A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Squat and Resistance of Ships Advancing through a Canal Using CFD,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 No. 1, pp. 86-101. 

  12. Tezdogan, T., A. Incecik and O. Turan(2016b), Full-scale Unsteady RANS Simulations of Vertical Ship Motions in Shallow Water, Ocean Engineering, Vol. 123, pp. 131-145. 

  13. Yao, J. X. and Z. J. Zou(2010), Calculation of Ship Squat in Restricted Waterways by Using a 3D Panel Method,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drodynamics, pp. 489-493. 

  14. Yun, K. H., B. J. Park and D. J. Yeo(2014), Experimental Study of Ship Squat for KCS in Shallow Wa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1, pp. 3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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