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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선박 대피항로 선정 시 고려사항에 관한 연구 - 선박운항자 관점에서 -
A Study on Considerations of Ship Evacuation Route for Goldentime - Based on Ship Operators Perspective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6, 2017년, pp.620 - 627  

박상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이명기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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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에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시간인 골든타임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특히 해양사고의 경우 발생 위치에 따라 구조세력이 도착하는 데는 수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해상에서 긴급상황이 발생하여 대피항로를 선정 시, 선박운항자 관점의 우선 고려사항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와 해양사고 재결서 및 국내선사의 비상대응 매뉴얼 분석을 통하여 선박 대피시의 고려사항을 식별하고 선박운항자를 대상으로 AHP 분석(의사결정계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AHP 분석 결과 선박운항자는 인명의 안전을 선박의 안전보다 약 6배 중요하게 생각하며, 대피항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해경함정에 도움요청, 피난항 위치, 비상투묘, 주변선박 도움요청, 표류, 임의좌주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순위를 이용해서 긴급상황 발생 시 공황 상태의 선교에 선박운항자의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기초 정보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Golden time", the early hours for saving lives in case of an accident, is being increasingly recognized day by day. Especially for marine accidents, it may take several hours for a rescue team to arrive, depending on location. Therefore, captains should always be prepared to hand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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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해상에서 긴급상황이 발생하여 대피항로를 선정 시, 선박운항자 관점의 우선 고려사항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와 해양사고 재결서 및 국내선사의 비상대응 매뉴얼을 분석하여 선박 대피시의 고려사항을 식별하고 선박운항자를 대상으로 의사결정계층 분석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비상상황의 대피항로 결정 시 고려사항 간에 상대적인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선박운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AHP 분석 기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와 해양사고 재결서 및 국내선사의 비상대응 매뉴얼을 분석하여 선박 대피시의 고려사항을 식별하고 선박운항자를 대상으로 의사결정계층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선박의 대피항로 선정 시 우선 고려사항을 도출하고자 하고 도출된 우선순위는 비상상황 발생 시, 공황 상태의 선교의 선박운항자에게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초 정보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각종 사고 발생 시 초반의 인명을 구조하기 위한 골든타임의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으며, 2014년 4월에 발생한 세월호 사건에서 해양사고의 골든타임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이번 연구는 해상에서 긴급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 선박운항자 관점에서 선박 대피항로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과 그 중요도를 AHP방식을 이용하여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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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골든타임은 무엇인가? 사고에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시간을 골든타임(Golden time) 이라고 지칭한다(Kong, 2015).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응급처치법에서 심폐소생술은 상황 발생 후 최소 5분에서 10분 내에 시행되어야 하며, 항공사의 경우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90초 내에 승객들을 기내에서 탈출시켜야한다고 정해두고 있다(Hankyung, 2017).
본 연구는 선박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시 대피항로 선정에 관한 연구인데 사고의 종류 중 본 연구에서 제외된 사고는 어떤 것인가? 실제 선박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시 대피항로 선정과 관련하여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비상대응 관련 문헌 및 재결서를 분석하였다. 다만, 사고의 종류 중 선박이 전복 또는 침몰하거나, 좌초되는 경우에는 선박이 움직일 수 없어 대피항로를 선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번 분석에서는 제외하였다.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응급처치법 및 항공 비상 상황시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사고에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시간을 골든타임(Golden time) 이라고 지칭한다(Kong, 2015).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응급처치법에서 심폐소생술은 상황 발생 후 최소 5분에서 10분 내에 시행되어야 하며, 항공사의 경우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90초 내에 승객들을 기내에서 탈출시켜야한다고 정해두고 있다(Hankyung,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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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nkyung(2017), Hankyung economy glossary, http://dic.hankyung.com (Accessed : July, 2017). 

  2. Kim, B. Y.(2015), AHP analysis technique, KIMSINFO., pp. 99-100. 

  3. Kim, D. Y., M. R. Yi and G. K. Park(2010), FuzzyES for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of Ship Navig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 4, pp. 541-547. 

  4. Kim, J. S., Y. S. Park, T. Y. Heo, J. Y. Jeong and J. S. Park(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asic Model for Marine Traffic Assessment Considering the Encounter Type Between Vessel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3, pp. 227-233. 

  5. KMST(2016),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Annual report of Marine Safety Judgement Cases, http://www.kmst.go.kr/ (Accessed : June, 2017). 

  6. Kong, K. Y.(2015), Ship navigation dictionary, Dasom, p.44. 

  7. KR(2017), Korea Registry, SOLAS 2017 Consolidated Edition. 

  8. Lee, C. H. and S. H. Park(2014), A Study of Developement of Designated Model of Places of Refuge location from IMO Recommendations, Th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4, pp. 357-366. 

  9. Lee, C. H., S. H. Park and J. S. Jeong(2012), A Study of Introduction Plan of the Places of Refuge in Domestic Areas based on the Analysis of Foreign Case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3, pp. 235-241. 

  10. Lee, E. B., Y. S. Park and S. W. Park(2016), Marine Emergency for Masters and mates, DongMyeong. pp. 37, 41-42, 99-101, 129-131. 

  11. MOLEG(2017),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Seafarers Act, Article 11, http://www.law.go.kr (Accessed : June, 2017). 

  12. Ryu, E. G., C. S. Yang and J. W. Choi(2017), Fundamental Research for Escape Guidance System Development of Passenger Ship, Th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1, No. 2, pp. 39-45. 

  13. Saaty, T. L.(1995), Decision Making For Leaders, Pittsburgh : RWS Publications, pp. 14-36. 

  14. Yun, J. H.(2015), Fundamental Maritime Search and Rescue, Dasom, p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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