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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긴급차 우선신호시스템의 효과 분석: 청주시를 대상으로
Effect Analysis on Emergency Vehicle Priority System for Securing Golden Time: Targeting on Cheongju City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3 no.3, 2019년, pp.138 - 142  

정기신 (세명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김기태 (청주서부소방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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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타임의 확보 방안으로 충북 청주시에서 시행하는 긴급차 우선신호체계 운영 결과를 분석하였다. 화재현장에 도착하기까지 도로상의 극심한 교통정체, 긴급차 앞으로 끼어드는 차량, 긴급차 길터주기에 비협조적인 차량 등 출동 중에 나타나는 장애요인들은 심각한 상태이다. 이와 같은 도로상의 장애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긴급차 우선신호체계를 도입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2017년 4월부터 2018년 6월까지(1년 2개월, 426일) 출동시간과 날짜, 긴급차의 이동거리와 시간, 교통신호 통제구간과 통과시간, 단축시간 등을 측정하였다. 293개의 출동회수 중 교통이 혼잡하고 출동이 잦은 5개의 구간에서 140개의 선택하였다. 교통신호시스템을 통제한 결과는 놀라웠다. 총괄적으로 신호를 통제하지 않을 때에는 1 km를 주행하는데 3 min 3 s가 결렸지만 신호를 통제하여 긴급차를 우선통행하도록 하는 경우에는 1 km를 1 min 23 s에 주행하여 처음의 45.4% 밖에 걸리지 않았다. 즉 15 min 걸리던 주행시간을 6 min 49 s로 줄인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긴급차 우선신호시스템은 가능한 한 빨리 전국적으로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securing golden time,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an emergency vehicle priority system in Cheongju, North Chungcheong province. Until the scene of a fire is reached, severe obstacles in the street, such as traffic congestion, cars coming forward, non-cooperative vehicles etc., are signif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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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골든타임 운영 및 확보를 위한 긴급차 우선신호제어시스템의 성과를 분석 ‧ 검증하였다. 해당 구간의 거리당 소요시간이 얼마나 단축되었는지 효과분석을 수행하였고, 5개 구간 효과분석의 내용은 아래 Table 2와 같다.
  • 화재현장 도착시간 단축방안 중 현장과의 물리적 거리로 인한 것은 소방관서 증설 외에는 다른 특별한 대안이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체로 인한 출동지연 문제 해소를 위한 긴급차량 교통제어시스템에 대하여만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는 충북 청주시를 대상으로 긴급차 우선신호제어 시스템을 2017년 4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년 2개월(425일) 동안 시범 운영한 결과를 토대로 재난현장 도착시간 단축을 분석하여 교통신호제어 시스템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하지만 대부분의 국내 연구는 기본적인 우선신호 알고리즘 및 모의실험의 틀에 벗어나지 못해 왔다. 본 연구는 현장 실험을 통한 실질적인 운영 데이터 수집 및 그에 따른 효과검증을 하고자 한다. 청주시를 기반으로 긴급차 우선신호제어를 실시하고 단축시간을 도출하여 우선신호제어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 ) 충청북도에서 총 4,356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그 중 청주 시에서 1,274건의 화재가 발생하여 화재건수가 가장 많고 재산피해액도 가장 크다(2).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청주시의 교통신호제어시스템 조작에 의한 출동시간 단축에 대한 연구로 범위를 정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장 실험을 통한 실질적인 운영 데이터 수집 및 그에 따른 효과검증을 하고자 한다. 청주시를 기반으로 긴급차 우선신호제어를 실시하고 단축시간을 도출하여 우선신호제어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 만일 화재신고가 보다 빨랐고 최성기 이전에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하였더라면 인명피해는 줄어들었을 것이다. 현재 소방에서는 각종 재난현장에서 인명구조 및 재산피해 방지를 위한 재난유형별 골든타임 목표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화재현장 5 min 이내 도착율을 99%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 신속하고 효과적인 초동대응은 화재 대응의 성패를 좌우하며, 빠르고 신속한 출동을 통해서 화재로 인한 피해는 줄이고, 심정지 등 응급환자의 소생율을 높일 수 있다.
  • 소방차 등 긴급차의 5 min 이내 현장 도착률이 낮은 주요 원인은 교통정체 및 불법주정차, 소방관서 부족으로 인한 원거리출동, 긴급차 길터주기에 대한 교육·홍보 부족 등이 있다. 화재현장 도착시간 단축방안 중 현장과의 물리적 거리로 인한 것은 소방관서 증설 외에는 다른 특별한 대안이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체로 인한 출동지연 문제 해소를 위한 긴급차량 교통제어시스템에 대하여만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는 충북 청주시를 대상으로 긴급차 우선신호제어 시스템을 2017년 4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년 2개월(425일) 동안 시범 운영한 결과를 토대로 재난현장 도착시간 단축을 분석하여 교통신호제어 시스템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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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Policy Material: Golden Time System", http://data.mpss.go.kr/safetys/sub05_golden.html. 

  2. National Fire Data System, "Trend Analysis of the Causes of Fire", http://nfds.go.kr/fd_fire_anal_0001.jsf. 

  3. Cheongju City, "Statistical Information", http://www.cheongju.go.kr/stat/index.do. 

  4.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Joint Program Office", https://www.itsdeployment.its.dot.gov/. 

  5. Global Traffic Technologies, "Traffic Signal Preemption for Emergency Vehicles: A Cross-Cutting Study", https://www.gtt.com/project/evp-study/. 

  6.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Preemption System", http://collisioncontrol.net/PreemptionSystems/. 

  7. J. Lee, J. k. Lim, H. j. Lee and J. S. Choi, "Methods to Enhance Transport Safety and Emergency Response in the Transport Sector",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Vol. 9, pp. 33-40 (2017). 

  8. G. Davis, "The Politics of Traffic Light : Professional in Public Bureaucracy", Australi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AJPA), Vol. 49, No. 1, pp. 63-74 (1990). 

  9. K. Y. Ko, S. Y. Park and Y. J. Jeong, "A Policy Research Service for Validation of Emergency Vehicle Priority System and Preparation of Operation Manual",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pp. 20-62 (2016). 

  10. Y. I. Kim, "Report on the Technical Operation of the Traffic Signal System in Cheongju, 2017", Cheongbuk Branch of the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pp. 191-21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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