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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산에 의한 폭발사고의 화학반응 경로 분석 - 화학물질 운반 선박을 중심으로 -
Analyzing Chemical Reaction Routes of Explosion by a Mixed Acid - Focusing on Chemical Carriers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6, 2017년, pp.661 - 668  

강유미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임정빈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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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혼산 화물의 폭발사고에 대한 화학반응 경로를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에는 사건-가지분석기법을 적용한 구조적인 시나리오를 이용하였다. 구조적인 시나리오는 재결서에 기록된 혼산 화물 사고의 내용에서 다양한 화학반응 경로를 추정하여 구축하였다. 분석에는 화학 이론에 의거한 정성적 분석화학 반응식을 이용한 정량적 분석 및 설문조사를 통한 확률적 분석 등 세 가지 방법을 혼합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사고 발생의 주요 경로는 진한 황산과 물이 반응하여 폭발하는 경로, 혼산과 금속이 반응하여 폭발하는 경로, 특수한 물질과 합성하여 폭발하는 경로 등 세 가지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재결서에 기록된 경로와 유사함을 알았고, 이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화학물질경로분석 기법이 타당함을 알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은 다양한 화학물질 사고의 화학반응 경로 추정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emical reaction pathway for explosion accident of mixed cargo. The analysis used a structural scenario using event-tree analysis. Structural scenarios were constructed by estimating various chemical reaction paths in the content of the mixed cargo acc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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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후자에 속한 것으로, 화학물질의 폭발사고에 대한 화학반응 경로를 다양한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추정하는데 있다. 그리고 추후에는 이러한 결과를 이용하여 전자와 같은 사고원인의 추정에 적용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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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성적 분석이란? 정성적 분석은 시나리오에 포함된 반응경로의 화학적 현상을 평가한 것이다. 정량적 분석은 화학반응식을 이용한엔탈피(Enthalpy)를 계산하여 발열량으로 평가한 것이다.
화학물질 운반선(Chemical Tanker)에 적재된 화학물질에 화재 또는 폭발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사고원인 추정이 어려운 원인은? 화학물질 운반선(Chemical Tanker)에 적재된 화학물질에 화재 또는 폭발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화학반응 경로가 복잡하기 때문에 사고원인 추정이 어렵다(Yu and Jeng, 2015). 그 이유는 사고를 야기한 증거가 손실 또는 멸실되거나, 선박 내부에서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화학반응이 발생했는지를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Lee et al.
화학물 폭발사고로 고려할 수 있는 두 가지 유형은? 화학물 폭발사고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으로 고려할 수 있다. 하나는 화학물질을 적재한 선박이 어떠한 증거도 없이 폭발 또는 전복되는 사고이고, 다른 하나는 사고의 결과가 명확하게 폭발 또는 화재로 규명된 사고이다(You and Chung, 2014). 전자의 경우는 적재한 화물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사고원인을 추정할 수 있으나 발생 가능한 경우의 수가 방대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tkins, P.(2013), General Chemistry, Inquiry, pp. 515-528. 

  2. Graham Solomons, T. W. and C. B. Fryhle(1980), Organic Chemistry Tenth Edition, pp. 650-651. 

  3. Han, J. H., M. K. Choi and D. M. Choi(2014), A study on risk and safety measures of the improved explosive device, Korea Safety Management Tool, 16(4), 193-202. 

  4. Himmelblau, D. M. and J. B. Riggs(2012), Basic principles and calculations in chemical engineering. FT Press, pp. 827-840. 

  5. Kenneth, A.(2014), Standard General Chemistry Lab., Korean Chemical Society, Astronomy, pp. 98-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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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MST(2015),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https://www.kmst.go.kr/Major Accident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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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T. H., J. D. Park, S. J. Lee, B. S. Bang, K. P. Kim, M. S. Kim and J. S. Park(2015), Characteristics of chemical substance accident in Korea,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3(1), pp. 37-41. 

  10. Lee, Y. K., J. H. Choi and H. S. Shin(2014), Responsibility Allocation by Awareness of Parties on Dangerous Goods in Maritime Transport,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 16, No. 4, pp. 125-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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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Park, U. S., M. S. Hwang, H. R., Noh, K. S. Chun and S. B. Kim(2013), Development of Chemical Database and Information System for Safety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1(1), pp. 58-64. 

  14. Yim, J. B., W. J. Yang and H. T. Kim(2014), Marine accident analysis, Jeilkiheyk, pp. 9-308. 

  15. You, J. and Y. J. Chung(2014), Case Analysis of the Harmful Chemical Substances' Spill,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28(6), pp. 90-98. 

  16. Yu, J. S. and Y. J. Jeong(2015), Journal of Korea Fire Protection Association, Vol. 29, No. 1, pp. 8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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