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4, 2017년, pp.389 - 407
황선욱 (숭실대학교) , 김남준 (서울불암초등학교) , 손정숙 (한밭대학교) , 송원희 (숭실대학교) , 이갑정 (성수중학교) , 최성자 (숭실대학교) , 유경훈 (숭실대학교)
Many researches related to STEAM education have been actively conducted for developing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comprehensive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in relation to creativity education in Korea. Each sub factor of STEAM education requires creative thinking with the ability to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TEM교육은 무슨 목적으로 시작되었나? | 예술교육에서 활용하는 각종 상상의 도구들은 창의성 교육 차원에서 유용하며, 예술교육의 힘은 관찰, 상상, 창의, 표현, 구성, 통합이다(이대영, 2010). 이러한 교육의 시작점이 된 미국의 초·중등학교 STEM교육은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국가 수준의 과학 및 수학 성취도 평가에서의 학업성취도 향상, 그리고 일반 학생과 여성 및 소수 인종의 이공계 진로 선택을 유인하고자 시작하였다. 즉 질적, 양적으로 창의적인 이공계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것이다. | |
STEM교육은 어떤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인가? | 이러한 교육의 시작점이 된 미국의 초·중등학교 STEM교육은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국가 수준의 과학 및 수학 성취도 평가에서의 학업성취도 향상, 그리고 일반 학생과 여성 및 소수 인종의 이공계 진로 선택을 유인하고자 시작하였다. 즉 질적, 양적으로 창의적인 이공계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것이다. | |
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 융합(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STEAM)교육은 기존의 STEM(Science,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교육에 예술(Arts)을 추가하여 과학 수업에 예술적 교육 기법을 접목하고자 하는 융합적인 교육 방안이다. 예술은 디자인과 기술의 측면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의미한다. |
고지훈 (2014). 학교 연계 박물관교육에 있어서 아웃-리치 프로그램(Out-reach Program)의 현황과 CIPP 평가모형 기반의 문제점 분석, 박물관 교육연구, 11, 33-61. (Ko, J. H. (2014). Current Situation of the Out-Reach Programs in the School connected Museum Education, and the Problem Analysis based on the CIPP Evaluation Model, Museum Education Research, 11, 33-61.)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11 추진 업무보고. (Ministry of Education (2010). Science and Technology (2010). Major Business plan for 2011.)
김남준 (2013). 융합인재교육(STEAM)과 수학, 수학과교육 99(3), 16-21. (Kim, N. J. (2013). STEAM and Mathematic, Math and Education 99(3), 16-21.)
김보람 (2013). 박물관 아웃리치 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가 지역구성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Kim, B. R. (2013). A Study of Museum Outreach Educational Program Factors Influencing the Community Members Recogni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ookmin University Master's Thesis.)
김순화, 함성진, 송기상 (2014)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3), 105-114. (Kim, S. H., Ham, S. J. & Song, K. S. (2014). Analytic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STEAM Progra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105-114.)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최종현 (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12 연구보고서. (Baek, Y. S., Park, H. J., Kim, Y. M., Noh, S. G., Lee, J. Y., Jeong, J. S., Chio, Y. H., Han, H. S., Choi, J. H. (2012). A Basic Study for Establishing Direction of STEAM. Kofac 2012-12. Research Report.)
백희수 (2013). 수학영재를 위한 STEAM교육 방안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수학교육연구, 15(4), 867-888. (Paik, H. S. (2013). Delphi Study about Mathematics Gifted Education Based on STEAM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15(4), 867-888.)
서동엽 (2014). 수학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본 STEAM 교육, 수학교육연구, 24(3), 429-442. (Seo, D. Y. (2014). STEAM on the Viewpoint of Didactics of Mathema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4(3), 429-442.)
이경화, 최유현, 황선욱 (2011). 팀 프로젝트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 창의력교육연구, 11(2), 141-160. (Lee, K. H., Choi, Y. H., & Hwang, S. (2011). Developmen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Based on Team Project,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18(6), 38-45.)
이대영 (2010). 21세기 교육환경변화와 예술교육의 필요성. The Science Times, 2010. 06. 10. (Lee, D. Y. (2010). The Change of Educational Environment in the 21st Century and the Need for Art Education, The Science Times, 2010. 06. 10.)
이승우, 백종일, 이정곤 (2013).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초등 수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 초등수학교육, 16(1), 35-55. (Lee, S. W., Baek, J. I. & Lee, J. G. (2013).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applied on STEAM for the Mathematical Prodigy,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1), 35-55.)
전미숙, 박문환 (2015). 수학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수학교육, 18(2), 91-106. (Jun, M. S. & Park, M. H. (2015). Effects of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the 1st Grades of Elementary School,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8(2), 91-106.)
최승현, 박상욱, 황혜정 (2014).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23-43. (Choe, S. H., Park, S. W. & Hwang, H. J.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1), 23-43.)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한국과학창의재단. (Kofac (2012). STEAM training get by hands. Retrieved from file:///C:/Users/Administrator/Downloads/%EC%86%90%EC%97%90%EC%9E%A1%ED%9E%88%EB%8A%94%20STEAM%EA%B5%90%EC%9C%A1_Part1%20(1).pdf.)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 창의융합형 과학인재육성 정책연구: 융합인재교육(STEAM) 효과성 분석 연구. (Kofac (2013). A Study on the Fostering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the Convergence Type of Creative: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TEAM Education. Retrieved from file:///C:/Users/Administrator/Downloads/201309091838316824.pdf.)
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2016년 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 개발.운영학교,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연구보고서. (Kofac (2016). STEAM Outreach Program Development and Operation at School in 2016 Research Report, Retrieved from http://steam.kofac.re.kr/?type%EC%95%84%EC%9B%83%EB%A6%AC%EC%B9%98-%ED%94%84%EB%A1%9C%EA%B7%B8%EB%9E%A8)
한혜숙 (2013).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동향 분석 및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수학교육논문집, 27(4), 523-545. (Han, H. S. (2013). Th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STEAM Instructional Program and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Centered STEAM Instructional Program.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4), 523-545.)
황선욱 외 (2013). 중학교 수학 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좋은책신사고. (Hwang, S. et al. (2013). Middle School Mathematics 1 Teacher's Guide, Seoul: Sinsago.)
Pink, D. (2006). A whole new mind: Why right-brainers will rule the future, Riverhead Books, Pittsburgh Post-Gazette.
Sousa, D. & Pilecki, T. (2013). From STEM to STEAM: Using brain-compatible strategies to integrate the arts, Corwin.
Yakman, G. (2010). What is the point of STEAM? A Brief Overview. http://www.steamedu.com/2006-2010_Short_WHAT_IS_STEAM.pd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