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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기반으로 하는 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STEAM Outreach Program based on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4, 2017년, pp.389 - 407  

황선욱 (숭실대학교) ,  김남준 (서울불암초등학교) ,  손정숙 (한밭대학교) ,  송원희 (숭실대학교) ,  이갑정 (성수중학교) ,  최성자 (숭실대학교) ,  유경훈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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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창의성교육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종합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우기 위해 융합(STEAM)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STEAM의 각 요소들은 서로 연결되어 종합적으로 문제해결 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또한 이런 활동과 경험은 교실을 벗어난 다양한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초 중고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수학 창의활동 교육이 강조되기는 하였으나 학교 현장에서는 교과 학습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어 창의적인 융합적 사고를 키우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연구는 초 중고등 학생들의 흥미를 극대화하고 수학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STEAM의 요소들을 기반으로 학교의 장을 벗어나서 경험할 수 있는 아웃리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과 그 효과성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흥미나 만족도가 높은 수준이었으며 STEAM 역량 전체점수 및 융합교육 인식은 초, 중, 고 모든 학생들에게 의미 있게 증가하였으며 학교급 별로 하위요인은 약간씩 다른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임과 동시에 수학 관련 분야의 진로를 정할 때 도움이 되는 활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활동들을 활용한 흥미있는 창의적 STEAM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researches related to STEAM education have been actively conducted for developing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comprehensive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in relation to creativity education in Korea. Each sub factor of STEAM education requires creative thinking with the ability to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M교육은 무슨 목적으로 시작되었나? 예술교육에서 활용하는 각종 상상의 도구들은 창의성 교육 차원에서 유용하며, 예술교육의 힘은 관찰, 상상, 창의, 표현, 구성, 통합이다(이대영, 2010). 이러한 교육의 시작점이 된 미국의 초·중등학교 STEM교육은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국가 수준의 과학 및 수학 성취도 평가에서의 학업성취도 향상, 그리고 일반 학생과 여성 및 소수 인종의 이공계 진로 선택을 유인하고자 시작하였다. 즉 질적, 양적으로 창의적인 이공계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것이다.
STEM교육은 어떤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인가? 이러한 교육의 시작점이 된 미국의 초·중등학교 STEM교육은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국가 수준의 과학 및 수학 성취도 평가에서의 학업성취도 향상, 그리고 일반 학생과 여성 및 소수 인종의 이공계 진로 선택을 유인하고자 시작하였다. 즉 질적, 양적으로 창의적인 이공계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것이다.
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융합(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STEAM)교육은 기존의 STEM(Science,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교육에 예술(Arts)을 추가하여 과학 수업에 예술적 교육 기법을 접목하고자 하는 융합적인 교육 방안이다. 예술은 디자인과 기술의 측면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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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Pink, D. (2006). A whole new mind: Why right-brainers will rule the future, Riverhead Books, Pittsburgh Post-Gazette. 

  22. Sousa, D. & Pilecki, T. (2013). From STEM to STEAM: Using brain-compatible strategies to integrate the arts, Cor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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