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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커머스, 스마트 커머스의 단계별 진화에 따른 비교 연구 - 나선형 진화 모형의 확장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Evolution Stage of E-Commerce & Smart Commerce Service Focused on the Extended Spiral Evolution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7, 2017년, pp.1281 - 1291  

이상옥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 ,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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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커머스의 진화 과정을 정리하면서 초기의 사업모델부터 최근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인 스마트 커머스의 출현까지 지난 20여 년 동안 국내 전자상거래 산업이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를 단계별로 고찰하였다. 연구자들은 단계별 진화 과정을 나선형 진화 이론을 적용,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플랫폼의 진화, 고객 서비스 가치의 진화, 분석과 평가 등 네 가지 진화 요인을 중심으로 설명하였고, 또 단계별 진화 과정에서 축적된 기술과 경험의 축을 중심으로 사업자의 관점과 사용자의 관점에서 탐색과 활용 이론을 적용, 혁신적인 기술과 고객의 피드백을 분석,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자들은 산업의 진화 연구를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가 e-커머스 산업과 정책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공헌 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volution of e-commerce industry over the past 20 years until the emergence of a new type of commerce, smart commerce, focused on Facebook. The researcher explained the evolutionary process step by step, focusing on the evolution of business model, evolution of platform, ev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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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정리해야 할 주제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정리는 산업의 트렌드를 정리하고 문헌과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정리된 연구이다. 따라서 단계별 진화의 과정을 정량적인 방법론으로 연구한다면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았다.
  • 물론 출시되는 e-커머스 서비스가 안착되는 플랫폼에 따라 규제와 진흥이 상이할 수는 있으나, 기존 사업자와 규제상의 균형 혹은 비대칭적 규제 근거, 공정경쟁, 소비자 보호 등의 기본적인 정책 틀이 마련되어 신규 사업자들에게 적용된다면 향후 진화되는 e-커머스 사업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다양하게 파생 발전하는 e- 커머스를 진화의 측면에서 정의하고, 각 세대별 특성을 정리하여 논의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상기와 같이 지속 진화하고 있는 e-커머스 산업과 서비스가 기술적 혁신과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진화를 거듭하고 있기에, 현재의 시점에서 이러한 진화를 학술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정부의 진흥과 규제정책, 소비자 보호, 서비스 발전 등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 커머스(smart commerce)로 진화하고 있는 e-커머스(e-commerce; 본고에서는 온라인 커머스, 전자상거래 등을 통칭하여 e-커머스로 명기함) 산업과 서비스의 진화를 단계별로 정리하면서, 기술 개발의 단계를 연구한 보엠(Boehm)의 나선형 진화 이론을 중심으로 슘페터(Schumpeter),마치(March)의 탐색과 활용 이론 등을 적용한 통합적 모형을 제시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의 진일보한 진화 모형 제안은 기존 시스템 및 기술 개발 단계에 적용하던 진화 이론을 폭넓게 확장한 것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서비스와 기술에 대한 학문적 체계와 법적, 제도적 규제 체계 정립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한 것이다.
  • 연구자들은 스마트 커머스로 진화하고 있는 e-커머스 산업과 서비스의 진화를 확장된 나선형 모형에 적용하여 단계별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나선형 진화 이론에 탐색과 활용 이론을 적용 확장하고 새롭게 부상하는 커머스 서비스를 정의하여 학문적 체계를 정립함과 동시에 법적, 제도적 규제 체계 정립에 기여하고자 하였다는 점에 공헌 점이 있다고 보았다.
  • 상기 그림의 설명을 표로 옮긴 것이 표 1의 내용이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탐색과 활용의 각 분면을 초월하는 원동력으로 정보통신기술과 비즈니스 경험의 축적을 설명하고자 한다. 즉, 나선형 사이클이 반복되면서 조직에 축적된 형식지와 암묵지가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통찰력으로 나타나 비즈니스모델 개선 및 고객 지향적인 솔루션 개발로 고객 요구에 부응하면서 e-커머스 서비스의 진화가 계속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커머스(smart commerce)로 진화하고 있는 e-커머스(e-commerce; 본고에서는 온라인 커머스, 전자상거래 등을 통칭하여 e-커머스로 명기함) 산업과 서비스의 진화를 단계별로 정리하면서, 기술 개발의 단계를 연구한 보엠(Boehm)의 나선형 진화 이론을 중심으로 슘페터(Schumpeter),마치(March)의 탐색과 활용 이론 등을 적용한 통합적 모형을 제시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의 진일보한 진화 모형 제안은 기존 시스템 및 기술 개발 단계에 적용하던 진화 이론을 폭넓게 확장한 것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서비스와 기술에 대한 학문적 체계와 법적, 제도적 규제 체계 정립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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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커머스 산업은 지난 20여 년 동안 어떤 양상을 보여왔는가? 지난 20여 년 사이에 e-커머스 산업은 단순히 인터넷을 통한 상품 판매의 수준을 넘어서 유무선 분야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가 확장되고 발전하는 양상을 보여 왔다. 1995년 아마존(amazon.
e-커머스의 진화한 사업들은 어떠한 실정인가? 그러나 e-커머스의 진화한 사업들은 다수가 진흥과 규제, 산업 활성화와 소비자 보호라는 상반된 가치로 인해 출시 초기에 진통을 겪어 왔다. 예컨대, TV 방송 플랫폼의 특성에 따라 규제 강도가 강했던 T-커머스는 출시된 지 10년이 지나도 활성화되지 못하였고, 반면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커머스 분야는 초기 부진을 극복하고 급성장을 하고 있다. 한편 소셜커머스를 표방했던 기업들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 보다 기존 e-커머스 사업처럼 과다한 광고비를 지출하며 사업성이 악화되면서 초기의 혁신모델과는 거리가 먼 G마켓과 같은 오픈마켓 모델이 되고 있다. 오히려 최근 등장하는 페이스북의 타겟 맞춤형 미디어 커머스사업자들이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잘 활용한 혁신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e-커머스 산업은 계속된 진화로 인해 생산과 유통방식의 혁신, 소비자행동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는데,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산업 전반에 적용되기 시작하면 e-커머스 방식은 또 다른 모습의 진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은 무엇인가? 1995년 미국 연방 네트워킹 협의회는 인터넷은 인터넷 IP 주소를 사용하고 전송제어 프로토콜(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을 지원하며 음성과 데이터 전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러한 정의는 패킷 스위칭, TCP/IP 통신 프로토콜, 클라이언트 서버 컴퓨팅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난 30년간 인터넷 기술 발전에 의한 e-커머스의 진화 단계를 연구하는데 있어, 위의 세 가지 개념은 핵심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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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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