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인터넷 쇼핑 상품의 허위 사용 후기, 과장 광고, 상품이나 공급업체에 대한 신뢰도 부족 등 커머스 서비스가 가지는 기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SNS 서비스에 내재된 신뢰형 서비스 개념을 커머스 도메인과 융합하여 "신뢰성 높은 SNS 기반 커머스 서비스"라는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내용은 첫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용 커뮤니티 기능과 둘째, 커머스 기능 그리고 셋째, SNS와 커머스 연계 기능 개발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신뢰성 있는 상품 정보를 통해 판매자는 상품에 대해 객관적인 안심구매 정보를 구매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가능성을 높여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구매자는 안심구매 정보를 이용하여 양질의 제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어 만족도가 커지고, 서비스 제공자는 신뢰성 있는 사이트로 구매 회원들에게 알려지게 되어 전자상거래 활성화 및 새로운 커머스 시장 개척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은 인터넷 쇼핑 상품의 허위 사용 후기, 과장 광고, 상품이나 공급업체에 대한 신뢰도 부족 등 커머스 서비스가 가지는 기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SNS 서비스에 내재된 신뢰형 서비스 개념을 커머스 도메인과 융합하여 "신뢰성 높은 SNS 기반 커머스 서비스"라는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내용은 첫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용 커뮤니티 기능과 둘째, 커머스 기능 그리고 셋째, SNS와 커머스 연계 기능 개발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신뢰성 있는 상품 정보를 통해 판매자는 상품에 대해 객관적인 안심구매 정보를 구매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가능성을 높여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구매자는 안심구매 정보를 이용하여 양질의 제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어 만족도가 커지고, 서비스 제공자는 신뢰성 있는 사이트로 구매 회원들에게 알려지게 되어 전자상거래 활성화 및 새로운 커머스 시장 개척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Fundamental problems of e-commerce are exaggerated advertising of products, lack of trust in products or suppliers, and false reviews. As a solution, I have merged the concept of trust service embedded in social network service(SNS) with commercial domain to develop a new type of service called "Rel...
Fundamental problems of e-commerce are exaggerated advertising of products, lack of trust in products or suppliers, and false reviews. As a solution, I have merged the concept of trust service embedded in social network service(SNS) with commercial domain to develop a new type of service called "Reliable SNS Commerce Service". The contents developed in this paper are as follows: first, online community functions for users to provide services; second, commerce functions; and third, functions for linking SNS and commerce. Through the reliability information presented in this paper, the seller provides more reliable and objective purchase information to the buyer about the sales items, thereby contributing to the sales by increasing the probability of the actual purchase. The buyer can purchase the higher-quality products with confidence. The service providers can gain the reputation as a reliable site for purchasing members. In conclusion, this paper provides a positive effect to all the participants, which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 new commerce market and activation of electronic commerce.
Fundamental problems of e-commerce are exaggerated advertising of products, lack of trust in products or suppliers, and false reviews. As a solution, I have merged the concept of trust service embedded in social network service(SNS) with commercial domain to develop a new type of service called "Reliable SNS Commerce Service". The contents developed in this paper are as follows: first, online community functions for users to provide services; second, commerce functions; and third, functions for linking SNS and commerce. Through the reliability information presented in this paper, the seller provides more reliable and objective purchase information to the buyer about the sales items, thereby contributing to the sales by increasing the probability of the actual purchase. The buyer can purchase the higher-quality products with confidence. The service providers can gain the reputation as a reliable site for purchasing members. In conclusion, this paper provides a positive effect to all the participants, which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 new commerce market and activation of electronic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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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SNS가 가지고 있는 신뢰성의 강점을 활용하여 위에서 언급한 인터넷 쇼핑의 단점을 개선한 “신뢰성 높은 SNS와 커머스의 결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기능요소를 정의하고 신뢰성 있는 친구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협업 필터링 방법을 도입하여 커머스 시스템에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SNS서비스가 본질적으로 지닌 신뢰성의 특징을 커머스 시스템에 결합함으로써 커머스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신뢰성 높은 SNS 기반 커머스 시스템을 제안하고 그 개발 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보이고, 신뢰성을 시스템에 적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함께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의 SNS와 커머스 연계기능은 SNS를 이용한 신뢰도의 확보에 주안점이 있다. 이러한 신뢰도는 3가지 방법에 의해 달성된다.
본 논문은 SNS를 커머스와 결합하여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서비스로서 신뢰성 높은 커머스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NS 서버와 커머스 서버는 사용자 DB를 공유하여 신뢰성이 확보된 사용자의 후기와 구매정보를 를 노출하고 구매이력을 이용하여 신뢰성이 낮은 사용자의 평가를 배제 하도록 한다.
본 논문은 SNS서비스가 본질적으로 지닌 신뢰성의 특징을 커머스 시스템에 결합함으로써 커머스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신뢰성 높은 SNS 기반 커머스 시스템을 제안하고 그 개발 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보이고, 신뢰성을 시스템에 적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함께 제시한다.
본 논문을 통하여 SNS와 커머스라는 서로 이질적인 서비스 간 융합 방법을 제안하고 개발하였으며 SNS 서비스를 커머스에 적용하기 위한 기본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프로토타입의 시스템은 UI/UX 구성, 메뉴․아이콘의 사용편의성, 모바일 커뮤니티 가능성, 모바일커머스 가능성, 앱 속도 등 개량적인 요소 위주로 자체개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 최고 기술력 대비 80%를 획득하여 상용화 가능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제안 방법
SNS를 위해 커뮤니티를 생성, 변경 및 삭제 등 전반적인 아래와 같은 관리 기능을 개발하였다. 커뮤니티 생성은 스마트폰의 주소록을 기반으로 생성되며 커뮤니티를 생성한 본인은 해당 그룹의 모든 회원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③ 상품 구매자는 상품에 대한 평가 및 글을 등록할 수 있으며 ‘TRUST’ 표시를 위하여 사용자 간 전화번호를 이용한 관계 분석 기능을 구현하였다.
또한 판매상품 등록 및 관리, 판매자 정보관리, 이벤트프로모션 등록 및 상품 노출 등의 커머스 서비스를 위한 기본적인 기능을 개발하였으며 사용자의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지식기반 커머스 시스템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구매 가능 상품 추천, 지능형 상품검색 등 차세대 전자상거래 시스템으로 발전 가능한 기반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시스템의 주요 내용은 첫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커뮤니티 기능, 둘째 커머스 기능, 그리고 셋째 본 논문에서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제시하는 SNS와 커머스 연계 기능이다.
서비스 서버는 운영체제로 Window7 환경에서 IIS 웹서버와 MSSQL을 사용하는 DB서버로 구성하였으며, 향후 상용화에 대비하여 사용자 접속부와 WAS 및 DB서버 구역을 구분하여 구성할 수 있게 구조화하여 개발하였다. 아래 [Fig.
이론/모형
앱과 서버는 서로 API를 통해 연동하게 되며 연동규격은 리소스로 활용하기 위해 ROA(Resource-Oriented Architecture)를 준수하는 RESTful 형태의 웹서비스 표준을 따랐다.
성능/효과
본 논문을 통하여 SNS와 커머스라는 서로 이질적인 서비스 간 융합 방법을 제안하고 개발하였으며 SNS 서비스를 커머스에 적용하기 위한 기본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프로토타입의 시스템은 UI/UX 구성, 메뉴․아이콘의 사용편의성, 모바일 커뮤니티 가능성, 모바일커머스 가능성, 앱 속도 등 개량적인 요소 위주로 자체개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 최고 기술력 대비 80%를 획득하여 상용화 가능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후속연구
또한 본 논문의 개발 내용을 활용하여 재래시장 물품이나 주변 상점의 상품거래를 위해 위치기반 SNS 커뮤니티를 융합한 커머스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이 제시한 커머스 시스템의 경우 판매 상품에 대해 참여자 관계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별 신뢰성 지표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여,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허위, 과장 광고를 막는 피해 예방책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향후 다양한 형태의 유사한 융합 서비스의 등장이 예상되며, 본 논문의 방법과 같은 서비스의 운영을 통해 확보된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지식 정보 사업의 신규창출도 가능해져 이를 통한 고용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신뢰성 있는 상품 정보를 통해 판매자는 상품에 대해 객관적인 안심구매 정보를 구매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가능성을 높여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구매자는 안심구매 정보를 이용하여 양질의 제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어 만족도가 커지고, 서비스 제공자는 신뢰성 있는 사이트로 구매 회원들에게 알려지게 되어 전자상거래 활성화 및 새로운 커머스 시장 개척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이 제시한 커머스 시스템의 경우 판매 상품에 대해 참여자 관계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별 신뢰성 지표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여,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허위, 과장 광고를 막는 피해 예방책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향후 다양한 형태의 유사한 융합 서비스의 등장이 예상되며, 본 논문의 방법과 같은 서비스의 운영을 통해 확보된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지식 정보 사업의 신규창출도 가능해져 이를 통한 고용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이용 중인 대표적인 모바일 쇼핑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모바일 쇼핑 서비스인 티켓몬스터, 쿠팡 등이 많이 이용되면서 이에 따른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허위, 과장 광고로 인한 사용자의 불만 또한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용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확보를 위해 앞선 이용자의 후기나 평가 등에 의존하지만 이것들은 객관화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7,8].
인터넷쇼핑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8%에 머물렀다. 이러한 서비스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판매 상품의 허위 사용 후기, 과장 광고, 배송 불량 등 상품 정보나 판매업체에 대한 신뢰도는 별로 높지 않아 이로 인해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상품 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는 방법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2-4].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인터넷쇼핑의 사용 유형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일반 PC에서의 인터넷쇼핑은 점차 줄어드는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은 크게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월평균 90분(2017년 상반기 기준)을 쇼핑 앱 사용에 투자해 OECD 국가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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