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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기반 e커머스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e-Commerce System Based on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153 - 158  

이동규 (동양미래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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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터넷 쇼핑 상품의 허위 사용 후기, 과장 광고, 상품이나 공급업체에 대한 신뢰도 부족 등 커머스 서비스가 가지는 기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SNS 서비스에 내재된 신뢰형 서비스 개념을 커머스 도메인과 융합하여 "신뢰성 높은 SNS 기반 커머스 서비스"라는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내용은 첫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용 커뮤니티 기능과 둘째, 커머스 기능 그리고 셋째, SNS와 커머스 연계 기능 개발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신뢰성 있는 상품 정보를 통해 판매자는 상품에 대해 객관적인 안심구매 정보를 구매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가능성을 높여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구매자는 안심구매 정보를 이용하여 양질의 제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어 만족도가 커지고, 서비스 제공자는 신뢰성 있는 사이트로 구매 회원들에게 알려지게 되어 전자상거래 활성화 및 새로운 커머스 시장 개척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ndamental problems of e-commerce are exaggerated advertising of products, lack of trust in products or suppliers, and false reviews. As a solution, I have merged the concept of trust service embedded in social network service(SNS) with commercial domain to develop a new type of service called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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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NS가 가지고 있는 신뢰성의 강점을 활용하여 위에서 언급한 인터넷 쇼핑의 단점을 개선한 “신뢰성 높은 SNS와 커머스의 결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기능요소를 정의하고 신뢰성 있는 친구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협업 필터링 방법을 도입하여 커머스 시스템에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SNS서비스가 본질적으로 지닌 신뢰성의 특징을 커머스 시스템에 결합함으로써 커머스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신뢰성 높은 SNS 기반 커머스 시스템을 제안하고 그 개발 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보이고, 신뢰성을 시스템에 적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함께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의 SNS와 커머스 연계기능은 SNS를 이용한 신뢰도의 확보에 주안점이 있다. 이러한 신뢰도는 3가지 방법에 의해 달성된다.
  • 본 논문은 SNS를 커머스와 결합하여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서비스로서 신뢰성 높은 커머스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NS 서버와 커머스 서버는 사용자 DB를 공유하여 신뢰성이 확보된 사용자의 후기와 구매정보를 를 노출하고 구매이력을 이용하여 신뢰성이 낮은 사용자의 평가를 배제 하도록 한다.
  • 본 논문은 SNS서비스가 본질적으로 지닌 신뢰성의 특징을 커머스 시스템에 결합함으로써 커머스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신뢰성 높은 SNS 기반 커머스 시스템을 제안하고 그 개발 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보이고, 신뢰성을 시스템에 적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함께 제시한다.
  • 본 논문을 통하여 SNS와 커머스라는 서로 이질적인 서비스 간 융합 방법을 제안하고 개발하였으며 SNS 서비스를 커머스에 적용하기 위한 기본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프로토타입의 시스템은 UI/UX 구성, 메뉴․아이콘의 사용편의성, 모바일 커뮤니티 가능성, 모바일커머스 가능성, 앱 속도 등 개량적인 요소 위주로 자체개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 최고 기술력 대비 80%를 획득하여 상용화 가능한 수준의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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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이용 중인 대표적인 모바일 쇼핑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모바일 쇼핑 서비스인 티켓몬스터, 쿠팡 등이 많이 이용되면서 이에 따른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허위, 과장 광고로 인한 사용자의 불만 또한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용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확보를 위해 앞선 이용자의 후기나 평가 등에 의존하지만 이것들은 객관화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7,8].
인터넷쇼핑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8%에 머물렀다. 이러한 서비스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판매 상품의 허위 사용 후기, 과장 광고, 배송 불량 등 상품 정보나 판매업체에 대한 신뢰도는 별로 높지 않아 이로 인해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상품 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는 방법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2-4].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인터넷쇼핑의 사용 유형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일반 PC에서의 인터넷쇼핑은 점차 줄어드는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은 크게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월평균 90분(2017년 상반기 기준)을 쇼핑 앱 사용에 투자해 OECD 국가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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