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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기반의 실시간 교량 높이 계측 서비스 연구
A Study on IoT and Cloud-based Real-time Bridge Height Measurement Service 원문보기

지적과 국토정보 = Journal of cadastre & land informatix, v.47 no.2, 2017년, pp.145 - 157  

최차환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산울산지역본부) ,  천영만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산울산지역본부) ,  정승훈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산울산지역본부) ,  차득기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  이영재 (부산항만공사 조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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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부산항대교 아래를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의 높이는 60m 이하로 제한되어 있어, 60m 이상의 대형 선박은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0m 이상의 대형 선박의 안전한 교량 통과를 위하여 해수면 변화에 의한 교량 높이 변화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고정밀 레이저거리측정기, GPS 센서, 광모듈, 댐핑구조물로 구성된 계측시스템을 통하여 해수면 변화에 따른 교량 높이 변화를 측정하고, 측정된 정보는 클라우드 기반의 모바일 앱을 통하여 실시간 제공된다. 또한 통항 지원 및 높이제한 변경을 위한 객관적 교량 높이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관측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모형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번 연구의 결과는 부산항대교의 통항높이 규칙을 60미터에서 63미터로 개정하는데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height of ships that can pass under Busan Harbor Bridge is limited to 60m or shorter, so that large-sized ships of 60m or taller cannot use Busan Harbor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 Accordingly, this study has developed a service which measures continuously the change of bridge 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0미터 이상의 대형 크루즈선은 부산항대교를 통과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2015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개장 이후 부산항대교 통항 높이 제한으로 인해 60미터 이상의 대형 크루즈선은 통과 하지 못하고 있으며 부산시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대교의 실제 통항 높이를 계측‧분석 하여 “부산항 항법 등에 관한 규칙”의 부산항대교 통항높이 제한(60미터 이하)을 변경하기 위한 근거자료 확보가 필요하다.
부산항대교는 무엇인가? 부산항대교는 부산광역시 교통망 계획의 중심축인 부산항 항만 배후도로 중 영도구와 남구를 연결하는 주요 도로이자 부산항을 찾는 대형 크루즈선이 입항하는 관문이기도 하다
감만측 관측데이터와 조위관측소에서 관측한 데이터 사이에 상관관계가 높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감만측에 설치된 댐핑시스템에서 관측된 데이터와 조위관측소에서 관측된 데이터의 변화폭을 계산하여 두 데이터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1에 가까운 음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하지만 감만측 댐핑시스템에서 관측된 데이터의 경우 데이터의 수치가 낮아질수록 만조에 가깝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감만측 관측데이터와 조위관측소에서 관측한 데이터는 상관관계가 아주 높다고 볼 수 있고 두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아래와 같이 유사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Table 14, Figure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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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imonson AE, Riley B. 2015. Measuring Storm Tide and High-water Marks Caused by Hurricane Sandy in New York, In response to Hurricane Sandy, personnel from the U.S. Geological Survey (USGS). pp.7-19. 

  2. Behrens R. 2013. Historical Storm Surges on Long Island During Extreme Weather Events. Stony Brook University, Stony Brook, Research Project. p. 44. 

  3. Busan port authority. 2007. Design height of Busan HarborBridge[Internet]. [http://www.bukhangbr. com/intro/intro_03.php]. Last accessed 10 October 2016. 

  4. Fanelli C, Fanelli P, Wolcott D. 2013. NOAA water level & meteorological data report, Hurricane Sandy. U.S. Department of Commerce,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ational Ocean Service Center for Operational Oceanographic Products and Services. p. 62. 

  5. Geoscience and Remote Sensing Symposium (IGARSS). 2010. High-rate local sea level monitoring with a GNSS-based tide gauge. 2010 IEEE International ( 25-30 July 2010). 

  6. Roberts GW. 2006. GPS measurements on the London Millennium Bridge. Bridge Engineering. 159(4):153-161. 

  7. Hani N. 2002. Evaluation of Bridge Scour Monitoring Method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2:112-120. 

  8. Casas JR . 2003. Fiber Optic Sensors for Bridge Monitoring,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8(6): 21-33. 

  9.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2007. National reference point(Bench Spot) performance announcement[Internet]. [https://www.ngii.go.kr/kor/board/view.do?rbsIdx44&key%EC%88%98%EC%A4%80%EC%A0%90&keyFieldsearch1&page10&idx1231]. Last accessed 10 October 2016. 

  10.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2014. National reference point (integration point) performance announcement[Internet]. [http://map.ngii.go.kr/ms/mesrInfo/gnss/dataDownload.do]. Last accessed 10 October 2016. 

  11. U.S. Geological Survey Water-Data Report. 2009. Water Year 2009 [Internet]. [http://wdr.water.usgs. gov/wy2009/pdfs/01303000.2009.pdf]. Last accessed 01 Augus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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