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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주열벽을 적용한 지하건축물 가설공법의 개발 및 강재주열벽의 휨성능 연구
Development of construction method for underground buildings with MSRC diaphram wall and study on flexural performance of MSRC diaphram wal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6, 2017년, pp.937 - 957  

정지승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나귀태 ((주)한국종합기술 구조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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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도로는 도시민의 안락한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서 차량과 보행이 집중되고 각종 공급배관들이 매설되어 있으며 도시민은 도로에 접하고 있는 건축물을 주거, 사무, 상업, 휴게공간으로 이용하면서 안락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그러므로 높은 토지비용에도 불구하고 토지이용효율이 높은 지하건축물이 꾸준하게 건설되고 있다. 최근 지하건축물의 개착공사로 인해서 주변도로와 인접건물이 침하되는 등의 도시안전성 저해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개선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지하건축물의 지하굴착 안전성을 확보하고 주변 침하로 인한 민원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형태의 강재주열벽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지하건축물 가설공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강재주열벽의 휨강도 시험을 통해서 강도설계법을 적용한 흙막이 벽체의 합리적인 설계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roads are not only congested with vehicles and pedestrians, but also have many pipelines buried to provide convenience for inhabitants. In addition, urban inhabitants live comfortably in buildings adjacent to the road for residence, business, commerce, rest and so on. Therefore, despite the 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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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6가지 우선관리 항목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강재주열벽(Modular Steelplates Reinforced Concrete diaphragm wall)을 개발하고 휨강도 실험을 통해서 합리적인 설계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강재주열벽과 철골-철근콘크리트 구조를 적용한 Top-down 가설공법의 개발을 통해서 지반침하를 최소화하면서도 경제적이고 구조적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즉, 최근 이슈된 사회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개착식 굴착공사장 주변의 침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하건축물 가설공법을 개발함으로써 인접 도로와 지하매설물을 보호하고 주변 건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며 지역 주민의 민원을 최소화하는 등 도심지 지하굴착 안정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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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지 도로의 특징은 무엇인가? 도심지 도로는 도시민의 안락한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서 차량과 보행이 집중되고 각종 공급배관들이 매설되어 있으며 도시민은 도로에 접하고 있는 건축물을 주거, 사무, 상업, 휴게공간으로 이용하면서 안락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그러므로 높은 토지비용에도 불구하고 토지이용효율이 높은 지하건축물이 꾸준하게 건설되고 있다.
최근 지하건축물의 개착공사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그러므로 높은 토지비용에도 불구하고 토지이용효율이 높은 지하건축물이 꾸준하게 건설되고 있다. 최근 지하건축물의 개착공사로 인해서 주변도로와 인접건물이 침하되는 등의 도시안전성 저해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개선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지하건축물의 지하굴착 안전성을 확보하고 주변 침하로 인한 민원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형태의 강재주열벽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지하건축물 가설공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도로를 이용한 지하시설물의 흙막이 공사에서 Soil Cement Wall 공법이 유리한 이유는 무엇인가? 1~3 MPa), 고압분사공법(20~40 MPa), SCW (Soil Cement Wall)공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도로를 이용한 지하시설물의 흙막이 공사에서는 차로 점유를 최소화해야 하므로 침투주입공법과 같은 소형장비를 사용하는 차수공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도로와 차단된 지하건축물은 3축오거에 의한 직접교반을 통해서 차수벽 형성의 품질 신뢰도가 높은 SCW를 사용함이 유리하다. 또한 직접교반 방식은 지하수와 토층에 대한 시멘트 주입액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친환경적이고 고압분사주입을 하지 않으므로 도로와 인접건물 융기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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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 S.H., Kim, S.S. (2016), "An experimental study on bending performance of hypo compos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6, No. 6, pp. 9-19. 

  2. Chung, J.S., Park, S.K. (2017), "A case study on the Top-down methods performed in the excavation works of domestic downtow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8, No. 2, pp. 5-19. 

  3. Hwang, S.K. (2013), "Study of adjacent structure's behaviors at downtown excavation using a 3D surveying technolog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pp. 1-10. 

  4. Jeon, J.H., Park, J.D., Lim, Y.D., Lee, S.W. (2013), "Damage assessment of structures according to the excavation method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2, pp. 161-173. 

  5. Lee, S.W., Sim, Y.J., Na, G.T. (2017), "A fundament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feasibility assessment system for utility tunnel by urban patterns",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19, No.1, pp.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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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ark, J.D., Ahn, C.K., Kim, D.Y., Lee, S.W. (2016), "Experimental study on the behavior of retaining wall according to underground excavation distance",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18, No. 2, pp. 155-164. 

  10. Park, J.W., Hong, Y.K. (2008), "Flexural strength design equation of concrete filled steel tube (CFT) column reinforced by carbon fiber sheet",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12, No. 3, pp. 29-36. 

  11. Seong, J.H., Jung, M.H. (2017), "Determination of priorities for management to reduce collapse accident of open excavation and road sink in urban areas",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19, No. 3, pp. 489-501. 

  12. Seong, J.H., Jung, S.H., Shin, J.Y. (2011), "A study for safety management on ground excavation by analysis of accident ev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15, No. 6, pp. 175-183. 

  13. Shin, H.M., Lee, J.H. (2013), "Reinforced concrete", 11th edition, Dong Myeong Publishers, pp. 72-73. 

  14. The Korea Concrete Institutes (2012), "The structural concrete design code and explanation", pp. 126-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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