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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 120M 이하 안개지역, 터널 입구에서 차량검출용 열화상 영상 분류기 개발로 차간거리, 추돌예상시간 표출 교통사고 방지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퀀텀게이트
연구책임자 백주용
참여연구자 김회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2100002229
과제고유번호 1615011330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안개.터널 진입로.열화상.교통사고.추돌예상시간.Fog.Tunnel entrance road.Thermal imaging.Traffic Accident.Estimated time to collision.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목적 >
운전자의 시정이 불충분한 상황(안개, 터널)에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열화상 카메라 기반의 영상분류기 개발 및 차간거리, 추돌예상시간 등을 표출하는 교통사고 방지시스템의 개발

< 내용 >
• 열화상 카메라, 이미지 카메라 센서 등을 이용한 시스템의 장치 개발
• 사용자 조사와 조사 보고서 작성 및 조사 결과 분석에 따른 시제품 제작
• 알고리즘 개발
① 운전자 시정이 불충분한 상황에서 열화상 카메라를 기반으로 차량을 검출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1-1. 연구 개발의 목적 ... 6
  • 1-2. 연구 개발의 필요성 ... 6
  • 1-3. 연구 개발의 중요성 ... 7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2
  • 2-1. 연구 개발 목표 ... 12
  • 2-2.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결과 ... 12
  • 2-3. 연차별 연구개발 내용 ... 16
  • 2-4. 연구개발 성과 ... 113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116
  • 3-1. 목표 대비 실적 ... 116
  • 3-2. 목표 달성여부 ... 117
  • 3-3. 목표 미달성 시 원인(사유) 및 차후대책(후속연구의 필요성 등) ... 128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등 ... 133
  • 4-1.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방안 ... 133
  • 4-2. 기대효과 ... 134
  • 4-3. 사업화 계획 ... 137
  • 4-4. 사업화 전략 ... 137
  • 붙임. 참고문헌 ... 143
  • 끝페이지 ... 144

표/그림 (11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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