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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쉴드TBM 입찰안내서 분석을 통한 국내 발주 기준 정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domestic criteria through analysis of shield TBM requirements in overseas ITB (Invitation to Bi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6, 2017년, pp.985 - 997  

김기환 ((주)삼보기술단) ,  김혁 ((주)삼보기술단) ,  문철화 ((주)삼보기술단) ,  김용휴 ((주)삼보기술단) ,  김동호 ((주)삼보기술단) ,  이재용 ((주)삼보기술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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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국가에서 대부분의 터널공사가 쉴드TBM공법으로 발주되고 있으며, 국내 기업도 활발하게 참여하여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는 재활용 장비를 활용한 전력구, 가스관로, 상하수도 공사를 중심으로, 지하철 터널의 경우는 신규장비를 활용한 7 m 이상의 쉴드TBM공법이 주로 발주되고 있다. 쉴드TBM은 한번 제작되면 변경하기 쉽지 않으므로, 해당 공사의 다양한 특성을 만족하도록 제작조건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발주자가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최적의 쉴드TBM 제작을 위해 최근 홍콩과 영국에서 발주된 도심지 터널공사의 입찰안내서에서 제시한 제반 조건들을 검토하고, 국내의 입찰안내서와 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향후 국내에서 쉴드TBM을 이용하여 터널공사를 수행하고자 하는 경우, 입찰 및 제작에 대한 보다 발전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ny countries, most of the tunneling works have been ordered by the shield TBM, and also Korean companies are actively bidding and execute in this project. In case of Korea, refurbished machines are mainly using in power cable, gas pipelines, and water and sewage tunnel. Also in metro proj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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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 입찰안내서를 분석하고 정리하면, 우선 쉴드TBM 제작과 갖춰야 하는 사양을 상세하고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었다. 또한 굴진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을 지반조사 성과로서 제시하고 있으며, 입찰자가 장비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터널 구조물의 용도에 따라 검토하면, 우수터널과 철도터널의 입찰안내서는 내부시설에 대한 건축한계 기준과 규모에 따른 추가항목 외 큰 차이는 없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입찰안내서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향후 국내 발주기관 또는 기업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비제작을 위한 입찰안내서(안)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 선행연구로서 먼저 해외에서 최근 입찰이 종료된 프로젝트의 입찰안내서(Invitation To Bid, ITB)를 수집,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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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TBM의 특성은? 쉴드TBM은 해당 구간의 지반조건과 제반 공사여건을 고려하여 1회성으로 발주한 후 제작하기 때문에 설계와 공장제작 및 현장에 반입될 때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길고, 또한 굴진을 시작한 이후에는 계획되지 않은 장비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조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장비를 발주할 때는 설계와 굴진에 있어서 참고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와 요구되는 사양을 입찰안내서에 포함하여 시공 중 사양의 변경, 공기 및 공사비의 증가에 대한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세그먼트 설계에 필요한 파라메터도 함께 제시하면 어떤 효과가 있나? 향후 국내에서도 발주 시 해외와 같이 쉴드TBM의 선정, 설계, 제작에 요구되는 사항과 함께 운영, 관리, 계측 항목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세그먼트 설계에 필요한 파라메터도 함께 제시하여 설계 및 시공 중에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발주자의 입찰안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사항과 정보, 실정을 파악할 수 있었고,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완성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쉴드TBM을 이용하는 터널공사의 입찰안내서에 있어 국내의 경우는 어떠한가? 해외의 경우, 쉴드TBM을 활용한 터널공사를 위해 발주처는 다양한 정보와 필요한 요구사항을 입찰안내서에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일반적인 NATM공법의 내용에 비해 구체적이며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다. 쉴드TBM의 선정, 설계, 제작에 있어서 기존 유사사례, 전문가의 경험 등 입찰자의 판단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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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TR Corporation Limited (2011), Geotechnical Baseline Report (Revision C), Shatin to Central Link, Detailed Design for Sung Wong Toi to Ho Man Tin. 

  2. MTR Corporation Limited (2011), Contract 1109 - Particular Specification, Tunnel Boring Machine (TBM) and Lining. 

  3. https://www.tideway.london/ 

  4. Thames Water Utilities Ltd (2013), Geotechnical Baseline Report, Thames Tideway Tunnel - Main Works - West. 

  5. Thames Water Utilities Ltd (2013), Employer's works specification - Tunnelling: Earth pressure balance tunnel boring machines, hames Tideway Tunnel - Main Works - West. 

  6. ADA (ArRiyadh Development Authority) (2013), Mined and Machine excavated, Civil and Infrastructure Construction Specifications, Riyadh Metro Project. 

  7. LTA (Land Transport Authority) (2013), Tunnel Machine, Thomson Line C207, General Specification, Appendix P. 

  8. Dubai Municipality (2016), Deep Tunnel Storm Water System Main Tunnel, Tunnel and Shaft Specifications, Drainage and Irrigation Department. 

  9. LTA (Land Transport Authority) (2016), Tunnel Machine, General Specification, Appendix P, Circle Line Stage 6 (CCL6) Mainline. 

  10. Thailand Cultural Centre - Min Buri (Suwinthawong) (2017), Tender Offer for Supply Contract of Tunnel Boring Machines, MRT Orange Line (East Section) Project. 

  1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2),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2nd Passenger Terminal Connection Railway of Construction work, Invitation to Bid. 

  12.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2017), Gunpo-Uiwang Electric Power Corporation of Construction work, Invitation to Bid. 

  13. Seoul City Urban Railway Development (2009), Seoul Subway Corporation Line 9 of Construction work, Invitation to 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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