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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파 중 해양구조물의 갑판침입수 충격하중에 관한 수치시뮬레이션
Numerical Simulation on the Greenwater Impact Load of Offshore Structure in Regular Wav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6, 2017년, pp.492 - 500  

강의하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이영길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양인준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김기용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주영석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 ,  박정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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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study, numerical simulation on the greenwater impact load of free surface offshore structure in the regular waves using fixed cartesian grid system and Modified Marker-Density (MMD) method were carried out and the results were reviewed. In order to compare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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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정된 직교격자계와 수정된 밀도함수법을 이용한 규칙파 중 해양구조물의 갑판침입수 충격하중에 관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각 지점의 압력의 변화를 고찰하고 아울러 본 수치계산법에 대한 충격하중 계산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먼저 입사파의 검증을 위한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그 결과들과 Stokes 2차 파도이론에 따른 파형들을 비교하여 입사파의 정도를 검증하였으며, FPSO의 갑판 상에 유입되는 갑판침입수로 인한 충격하중 계산결과들을 기존의 결과들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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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갑판 침입수란 무엇인가? 거친 해상상태에서 선박 및 해양구조물이 파도와의 상대운동에 의하여 갑판 상으로 부숴지지 않은 물이 유입되는 것을 갑판 침입수(greenwater)라 한다. 이는 선체 및 구조물에 큰 충격하중을 발생시키며, 갑판 상부구조물의 손상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된다.
FPSO에 갑판침입수에 대한 대비가 필수인 이유는 무엇인가? 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의 경우에는 장기간 특정 해상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FPSO 설계 시갑판침입수에 의한 하중고려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더욱이 FPSO에는 터렛(turret)과 같은 고가의 장비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갑판침입수와 같은 큰 하중에 대한 대비는 매우 필수적이 며, 이를 줄이고자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특히, 터렛(turret)에 의하여 해상에 고정되어 있는 FPSO의 경우는 갑판침입수의 큰 충격하중을 회피하기 어렵고, 갑판상부에 주로 구조적으로 취약한 석유생산시스템 관련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어서 그 위험성이 더욱 크다.
갑판침입수 현상에 대한 기존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갑판침입수 현상에 대한 기존 연구는 파도에 의한 선수 주위의 유동과 갑판 상으로 유입되는 갑판침입수의 유동을 추정하여 갑판침입수의 발생 빈도와 갑판침입수에 의한 하중을 확률적으로 예측하는 연구와 선수부 갑판침입수의 수치시뮬레이션에 대한 기초연구가 주로 진행되어지고 있다. Ogawa (2003)은 형상과 충격하중의 평가를 위한 ‘flooded wave'와 함께 갑판침입수를 연관시켰다. Xuan and Kamlesh (2004)등은 두 가지의 방파제 형상을 이용하여 greenwater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Kim and Shin (2005)은 규칙파 중 선수 갑판상 greenwater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위한 Predictor-corrector 2종 상류차분법을 이용한 수치계산법을 제시하였고 그 결과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Greco, et al. (2005)은 고정된 바지형상을 이용하여 수치계산과 실험을 수행하여 각 형상별로 갑판침입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갑판침입수가 선수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시뮬레이션의 기초연구들도 수행되었으며 (Jeong, et al., 2010), 선수 플레어 각도에 따른 선수갑판형상이 선수로부터 유입되는 갑판침입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 및 수치적 연구도 수행되었다 (Ha, et al., 2012; Jeo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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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rsdal, G. & Kvitrud, A., 2000. Greenwater incident on norwegian production ships. 10th 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Seattle, United States of America, 28 May-2 June 2000, pp.211-218. 

  2. Greco, M. Faltinsen, O.M. & Landrini, M., 2005. Shipping of water on a two-dimensional structure. Journal of Fluid Mechanics, 525, pp.309-332. 

  3. Ha, Y.J. Lee, Y.G. & Jeong, K.L.,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s of bow flare angle about greenwater in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1) pp.79-86. 

  4. Iwanowski, B. Lefranc, M. & Wemmenhovw, R., 2009. CFD simulation of wave run-up on a semi-submersible and comparison with experiment, Proceeding of the ASME 2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Honolulu USA, 31 May-5 June 2009, OMAE 2009-79052, pp.19-29. 

  5. Jeong, K.L. Lee, Y.G. & Ha, Y.J., 2013.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bow deck shape on the greenwa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5), pp.273-281. 

  6. Jeong, K.L. Lee, Y.G. & Kim, N.C., 2010. A fundamental study for the numerical simulation method of greenwater occurrence on bow deck.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88-195. 

  7. Jeong, K.Y. & Lee, Y.G., 2014. Numerical simulation of the flow around advancing ships in regular waves using a fixed rectilinear grid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5), pp.419-428. 

  8. Kim, Y.J. & Shin, K.S., 2005. Numerical calculation and experiment of greenwater on the bow deck in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4), pp.350-356. 

  9. Kristiansen, T. Baarholm, R. & Stansberg C.T., 2004. Validation of second-order analysis in predicting diffracted wave elevation around a vertical circular cylinder. Proceeding of the 14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Toulon France, 23-28 May 2004, 14(1), pp.342-349. . 

  10. Lee, H.H. Lim, H.J. & Rhee, S.H., 2012.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reenwater on deck for a CFD validation database. Ocean Engineering, 42, pp.47-60. 

  11. Ogawa, O., 2003. Long-term prediction method for the greenwater load and volume for an assessment of the load line.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7(3), pp.137-144. 

  12. Xuan, P. Kamlesh V., 2004. Influence of breakwaters in reducing the effects of green water loading onboard high speed container vessels using CFD, Proceedings of The fourteen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Toulon, France, 23-28 May 2004, pp.374-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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