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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6, 2017년, pp.515 - 521
백부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안종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설한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영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전호근 (단텍 다이너믹스)
Large Cavitation Tunnel (LCT) of KRISO enables us to conduct cavitation tests of the propeller attached to a ship model. As the ship model tests are done at rather high Reynolds number of 107~108, flow measurement system such as pitot tube cannot be employed because of structural safety problems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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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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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추진기로 사용되는 프로펠러의 설계는 어떤 작업을 거쳐야 하는가? | 비록 해양운송체의 설계를 위하여 경험적, 이론적 방법들이 효과적으로 이용되고는 있으나 아직 많은 부분에 있어서 실제와 다른 유체역학적인 현상이 발생하여 실험적인 자료나 검증이 필요한 실정이다. 선박의 추진기로 사용되는 프로펠러의 설계에 있어서도 포텐셜 이론에 근거한 설계가 좋은 결과를 주고 있으나 선박의 선미와 프로펠러 사이의 상호작용, 특히 유효반류 등에 대해서는 아직 이론적 접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실험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현재의 수치해석 방법을 검증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실험적 자료로써 주로 사용되는 것이 선체 반류나 선미와 프로펠러 사이의 전속도(total velocity) 자료이다(Choi, et al. | |
선체 반류를 계측하기 위한 스트럿의 설치가 까다로운 이유는 무엇인가? | 선형수조에서는 선체 반류를 계측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5공 피토관을 사용한다.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5공 피토관을 이용하여 고속 유동을 계측하기 위해서는 시험부에 피토관이 내재된 스트럿을 설치해야 하는데, 이 스트럿은 매우 강한 구조적 보강을 필요로 한다. 또한 피토관 스트럿이 선미에 근접하여야 하므로 시험부 내 설치가 어려우며 스트럿이 선체 반류에 교란을 주어 정확한 선체 반류 계측을 어렵게 한다. LDV나 PIV(Particle Image Velocimetry)와 같은 유동 계측 장비는 시험부 내에 장비나 치구를 넣지 않기 때문에 피토관 보다 더 유용하다. | |
플로펠러 설계의 실험적 자료로써 주로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 선박의 추진기로 사용되는 프로펠러의 설계에 있어서도 포텐셜 이론에 근거한 설계가 좋은 결과를 주고 있으나 선박의 선미와 프로펠러 사이의 상호작용, 특히 유효반류 등에 대해서는 아직 이론적 접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실험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현재의 수치해석 방법을 검증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실험적 자료로써 주로 사용되는 것이 선체 반류나 선미와 프로펠러 사이의 전속도(total velocity) 자료이다(Choi, et al., 1999; Lee & Paik, 2004). |
Choi, J. E. Seo, H. W. & Min, K. S. 1999. Flow measurements on the propeller plane using fiber optics LDV at towing tank.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6(3), pp.22-28.
Kim, K. S. Ahn, J. W. Park, Y.H. Kim, G. D. Kim, S. P. Yu, Y. W. & Lee, C. S., 2013. Correlation study on pressure fluctuation measurement at large cavitation tunnel with full-scale data for two container carriers. 12th PRADS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Changwon, Republic of Korea, 24-27 October 2013.
Paik, B.G. Ahn, J.W. Park, Y.H. Kim, K.S. & Kim, G.D., 2010. LDV system employed in large cavitation tunnel of MOERI to measure the flows around ship model. Proceeding of KSV(Korea Society of Visualization) Autumn Conference, Andong National University, 12 November, pp.8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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