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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 내 선박 모형의 3차원 선체 반류 계측을 위한 레이저 유속계 개발
Development of LDV(Laser Doppler Velocimetry) for Measuring Three Dimensional Hull Wake of Ship Model in Large Cavitation Tunn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6, 2017년, pp.515 - 521  

백부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안종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설한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영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전호근 (단텍 다이너믹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Cavitation Tunnel (LCT) of KRISO enables us to conduct cavitation tests of the propeller attached to a ship model. As the ship model tests are done at rather high Reynolds number of 107~108, flow measurement system such as pitot tube cannot be employed because of structural safety problems in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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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3차원 LDV 시스템은 공기 매질에서 가습기 등을 이용한 미세 물 입자들의 3차원 유속을 1 kHz 이상의 높은 데이터율(data rate)과 95% 이상의 유효치(validation)로 계측하였으나 터널 용수(water)가 가득 차 있는 시험부 내부의 3차원 유동을 계측하는 데 있어서는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하여 효율적인 활용이 쉽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이 3차원 LDV 시스템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실험적으로 극복한 내용들을 기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구현된 3차원 LDV 시스템을 이용하여 아프라막스(Aframax) 탱커 모형선의 선체 반류를 계측하였고 이 결과들을 CFD로 계산한 결과와 비교하였다.
  • 먼저, 터널 시험부의 균일 유동을 계측하기 위해서 터널 상판 및 상부 hatch를 덮은 상태에서 3차원 속도 성분을 취득하고자 하였다. 시험부의 상부를 노출시키지 않고 시험부의 유속이 7.
  • 본 연구에서는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의 시험부에 위치한 선박 모형의 3차원 반류를 계측하기 위하여 시험부 외부에 3차원 레이저 유속계를 설치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3차원 레이저 유속계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유속계 프로브들의 configuration뿐 만 아니라 레이저 파워, 시험부 창, 보정 작업, 계측 mode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므로 이러한 항목들에 대한 자세한 연구를 통해 현재 시스템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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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추진기로 사용되는 프로펠러의 설계는 어떤 작업을 거쳐야 하는가? 비록 해양운송체의 설계를 위하여 경험적, 이론적 방법들이 효과적으로 이용되고는 있으나 아직 많은 부분에 있어서 실제와 다른 유체역학적인 현상이 발생하여 실험적인 자료나 검증이 필요한 실정이다. 선박의 추진기로 사용되는 프로펠러의 설계에 있어서도 포텐셜 이론에 근거한 설계가 좋은 결과를 주고 있으나 선박의 선미와 프로펠러 사이의 상호작용, 특히 유효반류 등에 대해서는 아직 이론적 접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실험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현재의 수치해석 방법을 검증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실험적 자료로써 주로 사용되는 것이 선체 반류나 선미와 프로펠러 사이의 전속도(total velocity) 자료이다(Choi, et al.
선체 반류를 계측하기 위한 스트럿의 설치가 까다로운 이유는 무엇인가? 선형수조에서는 선체 반류를 계측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5공 피토관을 사용한다.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5공 피토관을 이용하여 고속 유동을 계측하기 위해서는 시험부에 피토관이 내재된 스트럿을 설치해야 하는데, 이 스트럿은 매우 강한 구조적 보강을 필요로 한다. 또한 피토관 스트럿이 선미에 근접하여야 하므로 시험부 내 설치가 어려우며 스트럿이 선체 반류에 교란을 주어 정확한 선체 반류 계측을 어렵게 한다. LDV나 PIV(Particle Image Velocimetry)와 같은 유동 계측 장비는 시험부 내에 장비나 치구를 넣지 않기 때문에 피토관 보다 더 유용하다.
플로펠러 설계의 실험적 자료로써 주로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선박의 추진기로 사용되는 프로펠러의 설계에 있어서도 포텐셜 이론에 근거한 설계가 좋은 결과를 주고 있으나 선박의 선미와 프로펠러 사이의 상호작용, 특히 유효반류 등에 대해서는 아직 이론적 접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실험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현재의 수치해석 방법을 검증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실험적 자료로써 주로 사용되는 것이 선체 반류나 선미와 프로펠러 사이의 전속도(total velocity) 자료이다(Choi, et al., 1999; Lee & Paik,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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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Choi, J. E. Seo, H. W. & Min, K. S. 1999. Flow measurements on the propeller plane using fiber optics LDV at towing tank.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6(3), pp.22-28. 

  2. Kim, K. S. Ahn, J. W. Park, Y.H. Kim, G. D. Kim, S. P. Yu, Y. W. & Lee, C. S., 2013. Correlation study on pressure fluctuation measurement at large cavitation tunnel with full-scale data for two container carriers. 12th PRADS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Changwon, Republic of Korea, 24-27 October 2013. 

  3. Lee, S. J. & Paik, B. G., 2004. PIV velocity field analysis of inflow ahead of a rotating marine propell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4), pp.30-37. 

  4. Paik, B.G. Ahn, J.W. Park, Y.H. Kim, K.S. & Kim, G.D., 2010. LDV system employed in large cavitation tunnel of MOERI to measure the flows around ship model. Proceeding of KSV(Korea Society of Visualization) Autumn Conference, Andong National University, 12 November, pp.8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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