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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위한 건물 속성정보를 이용한 랜드마크 추출
Extraction of Landmarks Using Building Attribute Data for Pedestrian Navigation Servic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1, 2017년, pp.203 - 215  

김진형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김지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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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측위 기술의 향상으로 보행자용 내비게이션 서비스(Pedestrian Navigation Service, PN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보행자의 이동 특성과 길 찾기 성공률 측면에서 보행자에게 길안내를 하는데 랜드마크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에 PNS를 위하여 랜드마크를 추출하려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들 선행연구는 랜드마크를 추출할 때 건물들 간의 차이만을 고려하고, PNS가 구동되는 화면 속 지도에 대한 사용자의 시각적 주의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건물의 속성을 지역적 변수와 전역적 변수로 정의함으로써 이와 같은 문제를 개선하고자 한다. 지역적 변수는 건물들 간의 차이를 나타내고 전역적 변수는 건물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을 나타냄으로써 건물의 현출성과 시각적 주의 정도를 반영한다. 또한, 네트워크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고려하고 랜드마크 후보군 추출 시 발생하는 중첩 현상을 해결한다. PNS를 위한 랜드마크를 추출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를 바탕을 건물 속성정보를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보행자를 위한 선택점을 선정하고, 해당 선택점 별로 랜드마크 후보군을 추출하였다. 이들 랜드마크 후보군에 대해서 정의된 건물 속성정보를 산출하고,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여 랜드마크를 추출하였다. 제안된 기법을 서울특별시 관악구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랜드마크를 추출하고, 네이버와 다음 지도 서비스의 레이블과 길찾기 시 표출되는 랜드마크와 비교하여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네이버와 다음 레이블 219개 중에서 60.3%에 해당하는 132개가 제안된 방법으로 랜드마크로 추출되었으며, 네이버와 다음 지도 서비스에는 없지만 선택점에서 추가로 추출된 228개의 랜드마크는 지역적 수준에서 길 찾기 시 방향 전환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est in Pedestrian Navigation Service (PNS) is being increased due to the diffusion of smart phone and the improvement of location determination technology and it is efficient to use landmarks in route guidance for pedestrians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pedestrians' movement and s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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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길안내에 쓰일 랜드마크는 실세계에서 눈에 띄고 기억할만한 객체여야 할 뿐만 아니라 기기 화면 속 지도에서도 보행자가 전체 경로 및 공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가 전체 경로가 나타나는 화면 속 전체 경로 및 공간에 대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랜드마크를 추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Fig.
  • 본 연구는 PNS에서 랜드마크를 이용하여 길안내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기 구축된 공간정보를 이용하여 랜드마크를 추출하였다. 랜드마크를 추출하기 위한 프로세스는 건물 속성정보 정의, 보행자를 위한 선택점 선정, 랜드마크 후보군 추출, 속성 변수의 차원축소, 결과 분석 및 랜드마크 추출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가설 설정

  • 그런데 보행자용 도로망의 특성 상 Fig. 2(a)와 같이 2차선 이상의 대로의 교차로에서는 인도에 링크가 생성되어 사거리에서 링크가 교차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는 대로의 사거리 교차점에 도로 폭과 양쪽의 인도 폭을 3 m로 가정하여 합한 길이로 버퍼(Buffer) 연산하여 생성된 사거리 폴리곤과 보행자용 도로망을 중첩하여 2개 이상의 링크가 연결된 노드를 선택점으로 추출한다(Fig.
  • 이때, 지상면적은 건물 폴리곤의 넓이로, 모서리의 수는 건물 폴리곤의 결절점(vertex)의 수로 계산한다. 건물의 높이는 그 정확한 수치가 제공되지 않아 한 층의 높이를 3 m로 가정하고 지상층수 필드(GRO_FLO_CO)와 곱하여 산출할 수 있다. 건물의 길이, 너비, 방향은 건물 폴리곤에 최소경계 사각형을 만든 후, 각각 장축, 단축, 장축의 방위각으로 계산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와 포털 사이트의 경로 탐색 결과가 같은 경로 중 E그룹에 해당하는 랜드마크가 포함된 20개에 대해서, 본 연구의 랜드마크와 포털 사이트가 길안내에 이용하는 랜드마크를 시각적으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랜드마크는 경로에 위치한 선택점에서 추출된 랜드마크를 나타내며, 포털 사이트는 POI를 이용하여 길안내를 하므로 해당 POI가 위치한 건물을 랜드마크로 가정하였다. 실험지역 내에서 대로와 이면도로 주변을 대상으로 20개의 경로를 임의로 추출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하였다.
  • 시각적 속성(건물 정면 면적, 모양, 색깔, 가시성), 의미론적 속성(문화·역사적 중요성, 간판), 구조적 속성(인접한 도로 네트워크의 연결성, 건물의 이동방해성)으로 건물의 속성을 정의하고 랜드마크가 인접한 건물들과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 각각의 속성들이 주변 건물의 평균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다른지 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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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위한 요소 기술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위한 요소 기술들에는 전자지도 데이터베이스, 맵 매칭 기술,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위치 항법 기술, 경로 탐색 기술, 경로 안내 기술, 무선 통신 기술 등이 있다(Zhao, 1997). PNS를 제공하는 데에는 이들 요소 기술 중 경로 안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PNS를 위하여 랜드마크를 추출하려는 연구가 많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스마트폰 보급과 측위 기술의 향상으로 보행자용 내비게이션 서비스(Pedestrian Navigation Service, PN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보행자의 이동 특성과 길 찾기 성공률 측면에서 보행자에게 길안내를 하는데 랜드마크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에 PNS를 위하여 랜드마크를 추출하려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상용화된 PNS 사례로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다양한 공간정보서비스가 제공되고 GPS, 무선 통신을 이용한 상세한 수준의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가 가능해짐에 따라 보행자용 내비게이션 서비스(Pedestrian Navigation Service, PNS)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해외에서 상용화된 PNS 사례로는 구글의 도보 길찾기 서비스, Garmin cityXplorer™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네이버와 다음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도보 길찾기 서비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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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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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Zhao, Y. (1997). Vehicle location and navigation systems. Artech House, London, United King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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