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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복구용 속경성 경량기포 시멘트 모르타르의 최적 배합 도출을 위한 기초 물성 연구
Optimized mix design of rapid-set lightweight-formed mortar for backfil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1 = no.81, 2017년, pp.1 - 9  

안지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전성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ptimized method of mix design for rapid-set lightweight-formed mortar mix. To achieve this objective, the workability, setting time, and compressive strength of mixes under various conditions of mix design were evaluated. METHODS : The water-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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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포와 급결제를 넣기 전·후의 공기량과 플로를 측정하여 기포와 급결제에 의한 공기량과 플로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굴착복구용 재료로 속경성 경량기포 모르타르의 최적 배합 도출을 위해 다양한 배합들의 기초물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3수준의 물-결합 제비, 3수준의 플라이애시 치환율 및 3수준의 기포제 투입량을 변수로 하였으며 속경성을 위하여 급결제를 첨가하여 배합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CLSM 개념을 응용하여 국내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굴착복구 채움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매설관 주변부의 채움 재료를 경량기포 시멘트 모르타르로 적용하기 위하여 공기량, 유동성, 속경성 및 압축강도 발현을 다양한 배합별로 비교·분석하였다.
  • 한정된 시간 내에서 재료의 속경성은 중요한 부분이다. 속경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침입도 시험을 사용하였으며 초결이 30~60분 내에 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채움재 타설을 할 경우 기술자가 굴착부위에 직접 들어가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플로우 값을 500mm 이상 만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매설관 주변부의 채움 재료를 경량기포 시멘트 모르타르로 적용하기 위하여 공기량, 유동성, 속경성 및 압축강도 발현을 다양한 배합별로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장 적용을 위한 최적 배합 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매설관 주변부의 채움 재료를 경량기포 시멘트 모르타르로 적용하기 위하여 공기량, 유동성, 속경성 및 압축강도 발현을 다양한 배합별로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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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공간에서 발생하는 공간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도로공간에서 발생하는 공간의 유형은 굴착과 비굴착공사, 도로점용 및 비점용공사로 구분한다. 도로점용공사는 굴착복구를 포함한 굴착공사와 차선도색이나 공사장의 자재적치 등의 비굴착공사를 포함한다.
여러 기관에서 채움재용 CLSM에 요구하는 제시 사항은? 여러 기관에서는 채움재용 CLSM이 20~35분 안에 응결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사람이 걸어 다닐 수 있을 정도), 대략 1시간 이후에는 콘크리트 또는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Howard and Hitch, 1997). 그러나 여기서 제시된 속경성 배합은 플라이애시는 사용하지 않고 오직 시멘트만을 사용하여 배합을 제시하였다.
국내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굴착복구 채움재를 개발하고자 비교, 분석한 요소들은?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CLSM 개념을 응용하여 국내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굴착복구 채움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매설관 주변부의 채움 재료를 경량기포 시멘트 모르타르로 적용하기 위하여 공기량, 유동성, 속경성 및 압축강도 발현을 다양한 배합별로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장 적용을 위한 최적 배합 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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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CI, 2013. "Report on 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s", ACI 229R. 

  2. Civil engineering works standard specification,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2004. 

  3. Han, Woojin et al., 2015,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Compressive Strength and Compressional Wave Velocity for CLSM According to Curing Time", Journal of the Korea Geo-Environmental Society, 2015. vol 16 pp5-11. 

  4. Howard, A. K., and Hitch, J. L., 1997."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s(Flowable Fill)", ASTM STP 1331, Symposium on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CLSM. 

  5. Kevin J. F. et al., 2008." Development of a Recommended Practice for Use of 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 in Highway Construction", NCHRP Report 597. 

  6. Kukminilbo, 2015.04.12. "Damage to pipe line connections and the long-term settlement after excavation in Seoul",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9331326&code61121111&cpnv. 

  7. Lee, Jong-Hwi et al., 2011," A Study on the Effect Factors of Lightweight Foamed CLSM using Coal Ash", Proceeding of Korea Geo-Environmental Society, 2011. 9. pp129-134. 

  8. Lee, Seing-Jun et al., 2012, " An Analysis on Thermal Characteristics of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s with Coal Ash for Pipe-Backfill", Proceeding of Korea Geo- Environmental Society, 2012. 9. pp149-152. 

  9. Lowitz, C. A., and Defroot, G., 1968. "Soil Cement Pipe Bedding, Canadian River Aqueduct", Journal of the Construction Division, ASCE, V. 94, No. C01. 

  10. Seoul Metropolitan Facilities Management Corporation, 2013.12, "A Study on the Method of the Quality Improvement of Small Scale Repair Works". 

  11.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4. "Seoul Street Works Process Guide", Publication registration number 51-6110000-000832-01. 

  12.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5. "Development of Technology for Improving Highway Pavement Rehabilitation". 

  13. Smith, A., 1991. "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 Concrete construction. 

  14. Stahli, P, van Mier, J.G.M, 2004 "Three-fibre-type hybrid fibre concrete", in proceeding FRAMCOS-5, Vail, USA, ed. V. C. Li et al, pp. 1105-1112. 

  15. Song, Yong Won et al., 2009, "The Investigation of Application of Reject Ash and Recycled Fine Aggregate to High Flowing", Proceeding of Korea Concrete Institute, 2009. 5. pp403-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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