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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투도랑 인접도로 하부구조의 함수비 측정 및 공용성 분석
Analysis of Performance and Measurement of Water Contents for Road Substructures with an Infiltration Trench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1 = no.81, 2017년, pp.29 - 36  

공석준 (토지주택연구원) ,  정종석 (토지주택연구원) ,  연규민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mechanically analyzed the performance of road substructures with focus on infiltration trenches of pavement substructures. METHODS : Water contents and response times for precipitation of pavement substructures were investigated via sensors buried near the infiltration trench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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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침투도랑으로 인한 수분침투가 도로 공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침투도 랑의 모사실험 및 현장실험을 실시하여 우수 침투에 따른 노상의 함수비 변화를 분석하여 수분침투에 의한 도로 공용성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로인접에 설치된 침투도랑에 의한 도로 하부구조 함수비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도로 공용 성에 대한 영향을 역학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도로포장 하부 함수비 계측, 함수비 변화에 따른 도로 공용성 분석을 통한 도로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노상토는 국내에서 가장 흔하게 분포하고 있는 SG-5(111.2MPa)와 SG-7(136MPa)을 각각 세립질과 조립질 토양으로 가정하고, 보조기층과 마찬가지로 실제차량이 유발하는 구속응력과 축차응력을 고려하여 13단계의 탄성계수를 이용하였다.
  • 분석에 사용된 일평균 교통량은 국내의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의 일평균교통량을 사용하였다(국토부, 2014). 또한 교통량에 대한 도로 공용성 민감도를 분석하기 위해 도로등급에 따라 국내 일평균교통량을 기준 으로 11개의 교통량을 가정하여 도로 공용년수를 분석 하였다.
  • 함수비 변화에 따른 도로 공용성 분석은 일반도로와 도로인접에 침투도랑이 설치된 도로의 공용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일반적인 도로포장의 노상 탄성계수는 국내에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는 SG-5와 SG-7을 세립 집, 조립질 토양으로 구분하여 최적 함수비 상태의 탄성 계수를 일반적인 노상의 탄성계수로 가정하였다(Table 3). 또한 침투도랑과 인접하여 설치된 함수비 계측 센서의 최대 함수비 변화율(2.
  • 프로그램에 사용된 포장의 두께는 실제 현장에서 시공된 값을 활용하였으며, 포아송비는 각 층별 일반적인 값을 가정하여 사용하였고(Huang, 1993) 노상의 탄성 계수는 함수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였다(Tabl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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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D 기법의 특징을 설명하면 ? LID 기법은 도시의 불투수층에 의한 강우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저류, 침투, 여과, 증발산 등 자연상 태의 물순환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이다(US EPA, 2007). 이는 기존 관리중심의 관리시스템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의 자연친화적 접근기법으로 미국은 1990년대 이후 LID개념을 도입하여 자연형 배수로의 보전 및복원, 강우유출수의 분산 관리, 강우유출량 저감을 위한 토지관리 등 도시의 건전한 물순환 및 그린인프라를 강조하고 있으며(Foster et al, 2011), 특히 미국 시애틀의 SEA(Street Edge Alternative)프로젝트, 독일의 DUD(Decentralized Urban Design), 호주의 WSUD(Water Sensitive Unban Design),일본의 SWCNP(Sound Water Cycle) 등 미국을 비롯한 많은 선진국들은 LID개념을 도시계획에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도시계획 단계에서 도시개발 이전의 물순환 환경 복원을 위하여 LID 개념을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아산신도시는 종합적인 빗물관리 방안을 추진하여 아산탄정지구에는 840개의 침투도랑을 도로인접부에 설치하였다(Hyun et al.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 기법이 주목받는 이유는? , 2009).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시 개발 이전의 물 순환 환경의 개선을 통하여 수자원 확보 및 미기후 향상 등의 환경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 기법이 주목받고 있다.
급격한 도시화의 문제점은 ? 산업화에 따른 급격한 도시화는 자연생태계의 훼손뿐 아니라 지표면의 불투수층을 증가시켜 자연적인 물 순환 환경을 파괴하고, 빗물의 토양침투를 감소시켜 유출 량의 증가로 인한 도시지역의 침수피해를 야기한다. 또한 하천의 건천화, 도시 열섬현상, 홍수 및 비점오염부하 증가, 지하수위 저하 등 각종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Moo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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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Foster, j., A. Lowe., S. Winkelman. (2011). "The Value of Green Infrastructure for Urban Climate Adaptation."The Center for Clean Air Policy. 

  2. Huang, Y.H. (1993). Pavement Analysis Design 2nd. 

  3. Hyun, K.H., Kim, J.G., Lee, J.M., Lee, E.Y., Kim, S.G., Choo, Y.W., and Yoo, J.E. (2012). "Installation Manual and Monitoring of LID - Decentralized Rainwater Management Facilities in Asan Tangjung."Land & Housing Institute, Daejeon. 

  4. Hyun, K.H., Lee, J.-M., Jung, J.-S., and Lee, Y.-G. (2013). LID Applications and Standards in Korea's New City. In: 2013 International Low Impact Development Symposium, Saint Paul, Minnesota, USA. 

  5. Jung, J.S., Hyun, K.H., Kim, I.T., Song, J.W. (2015). "The Finite Element analysis on Structural Stability of Road with Infiltration Trench."Journal of Korean Society of Water and Wastewater, Vol. 29, No. 1, pp. 107-122. 

  6. Koo, Y.M., Jo, J.A., Kim, Y.D., Park, J.H. (2013). "A Study on Runoff Analysis of Urban Watershed by Hydrologic Infiltration Experiment of Permeable Pavement."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2, pp 559-571. 

  7. Kim, M.E., Jang, Y.S., Nam, C.H., Shin, H.S. (2015).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Hydrological Cycle of Pervious Pavement Using LID Simulator."Journal of Korea Water Resour. Assoc. Vol. 48, No. 5, pp. 321-330. 

  8. Lee, H., Jung, D.J., Kim, Y.B., Kim, Y.T. (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Analysis of Infiltration Capacity of the Permeable Block."Journal of KOSHAM, Vol. 9, No. 4, pp.99-106. 

  9. Lee, J.Y., Maria C.M., Lee, S.Y., Kim, L.H. (2010). "Development of Infiltration System for Stormwater Management from Paved Area."Journal of Korea Wetland Society, Vol. 12, No. 3, pp. 165-175. 

  10. Lee, S.H., Kim, J.W, Yoo. I.K. Kim, N.S. (2012). "Analysis on Runoff Reduction Effects of Detachable Permeable Block" Journal of KOSHAM, Vol. 12, No. 6, pp. 157-162. 

  11. Moon, Y.I., Yoon, S.K., Kim, J.S., Ahn, J.H. (2006). "A Study on the Change of Runoff Characteristics due to the Urbanization." Conference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May 18, pp. 730-734. 

  12. Precious Eureka D.F., Marla C.M., Jevelyn Ann S.T., Lee, H.Y. (2015). "Evaluation on the Hydrologic Effects after Applying an Infiltration Trench and a Tree Box Filter as Low Impact Development (LID) Techniques."Journal of Korea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Vol. 31, No. 1, pp. 12-18. 

  13. US EPA 2007 (http://www.lowimpactdevelopment.org/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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