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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1 = no.81, 2017년, pp.45 - 52
정건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PURPOSES :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high elastic modulus and low-shrinkage roller-compacted concrete base (RCCB) in order to prevent fatigue cracking and reflective cracking in the asphalt surface layer of composite pavement. Using a rigid base material with low shrinkage can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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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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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러전압콘크리트는 무엇인가? | 롤러전압콘크리트는 적은 수량의 콘크리트 혼합물을 아스팔트 페이버와 다짐롤러를 이용하여 시공하는 공법으로서 시멘트에 의한 수화반응과 더불어 롤러다짐에 의한 내부 골재 맞물림 효과에 따라 우수한 구조적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Dale Harrington, PCA, 2010). Fig. | |
복합포장은 고탄성 기층 위에 무엇을 적용하는가? | 복합포장(Composite Pavement)은 Fig. 1과 같이 고탄성 기층 위에 아스팔트표층을 적용하여 하중지지력과 주행쾌적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이다. 또한 고탄성 기층을 확보하였을 때, 표층 하부에서의 인장변형이 기층 하부로 전이되어 아스팔트 표층에서의 인장변형에 의한 피로균열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Huang, 2003; Newcomb et al. | |
본 연구에서 복합포장 단면 해석을 위해 사용된 단면은 무엇인가? | 해석에 사용된 단면으로는 아스팔트 표층, 강성 기층, 보조 기층 및 노상으로 구성하였다. 아스팔트 표층의 두께는 50, 100 및 150mm로 구분하였으며, 아스팔트 표층의 탄성계수는 일반적인 온도(20℃)에서의 탄성계수인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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